검색

도심의 편리함과 전원의 안락함 ‘빨간 벽돌집’

‘목조주택, 인천 벽돌집’은 60대 후반 사업가 부부의 집이다. 자녀들이 여럿 있었지만, 답답한 아파트 생활을 청산할 호젓한 두 부부만의 공간을 원했다. 또 부부의 오랜 로망인 빨간 벽돌집과 목조주택이 함께 구현되길 원했다. 그렇게 골조는 목재를 마감은 벽돌을 적용한 ‘목조주택, 인천 벽돌집’은 시작됐다.


집이 들어설 인천 서창동 대지는 주변에 아파트와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진 도심 주택단지다. 273㎡의 직사각형 모양의 땅으로 도심지 주택의 편리함과 조용한 주거생활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곳이다.

대지는 그리 넓지 않았지만 직사각형이라는 장점이 있었다. 최대한의 용적률과 건폐율을 사용하기 위해 대지를 4분할해, 대지의 1/3을 사용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고민했다. 또 주택단지의 특성상 새로 지을 집 주변으로 다른 고급주택들이 먼저 들어서 있었다. 때문에 단지 내에 다른 주택들과 차별성을 주면서도 함께 어우러지도록 해야 했다. 해법은 모던하면서도 클래식한 입면 디자인으로 찾아냈다.


실내는 1층 거실 천정을 2층 천정 높이까지 오픈함으로써 최대한 빛이 잘 들어올 수 있도록 했다. 창문 위치 역시 이를 감안해 디자인했다. 현관에서 거실로 들어오면서부터 집이 넓어 보이도록 설계에 많은 공을 들였다.

1층 주방에서 본 거실.

1층 거실.

1층 거실.

1층 주방.

1층 온실

1층 침실

실내 인테리어 포인트는 웨인스코팅 디자인이 가미된 모던 클래식 디자인이다. 현관 천정은 입체감 있는 라운드 천장지와 초슬림 원슬라이딩 골드컬러 중문을 설치해 고급스럽고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했다.


2층 오픈 천정의 높이감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 거실 아트월은 무광 포쉐린 타일을 천정까지 확장, 시공했다. 아울러 거실 전체 2단 간접조명으로 2층 가족실 전체를 돋보이게 했다.

2층 가족실.

2층 가족실.

이 주택 내부의 가장 눈에 띄는 포인트는 V자 형태로 디자인된 계단실이다. 마치 호텔 로비 같은 고급스럽고 중후한 분위기를 살리는데 충분했다. 특히 벽면에 웨인스코팅 디자인으로 골드 벽부등을 설치하고, 단조난간으로 클래식함 완성했다.

1층 계단실

건물 외벽 마감재로 사용된 벽돌과 어울리면서도 모던한 느낌을 살리기 위해 지붕 및 외벽 몇몇 포인트에 징크를 적용했다. 또 현관으로 진입하는 데크에서 거실 및 안방 선룸까지의 동선을 잡아 자연스럽게 마당 정원까지 확장된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렇게 독특한 공간감을 담아낸 도심 속 ‘목조주택, 빨간 벽돌집’은 완성됐다. 

2층 침실

2층 발코니

건축정보


위치▷인천시 서창동

대지면적▷273.3㎡

건축면적▷120.89㎡

연면적▷197.80㎡

전용면적▷120.89㎡

               1층 면적▷113.54㎡

               2층 면적▷66.75㎡

               1층 포치▷7.35㎡

               2층 포치▷16.29㎡

               1층 데크▷26.60㎡

               실위 데크▷5.69㎡

건폐율▷44.23%(120.89㎡)

용적율▷72.37%(197.80㎡)

구조▷경량목구조

주용도▷단독주택

주차▷1대

         기초: 매트기초

외장마감재▷조적조

지붕재▷징크

바닥재▷1층 : 구정강마루_누크화이트(헤링본) 2층: 구정강마루_누크화이트(일반시공)

내벽재▷실크벽지+필름(웨인스코팅 디자인)

거실 아트월▷포쉐린타일

창호▷융기베카드림 독일식 시스템 창호

현관문▷건축주 지정 

외벽▷적벽돌&세라믹 사이딩

설계·시공▷한다움건설(주)

사진▷한다움건설(주)

1층 평면도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p>

2층 평면도

시공사 소개 |한다움건설(주)


한다움건설은 전원주택, 단독주택, 상가주택 등을 설계, 시공하고 있다. 시대가 원하는 트렌드와 고객 니즈를 진심으로 이해하고 사람의 감성과 새로운 건축기술을 조화한 가치 있는 주택을 제공한다는 기치를 내걸고 있다. 또 투명견적 시스템인 ‘7초 간편견적’과 계약부터 시공까지의 전 과정을 공유할 수 있는 ‘스마트건축플래너’, 언택트 시대에 걸맞는 ‘보이는 건축상담’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범석 기자

오늘의 실시간
BEST
namushinmun
채널명
나무신문
소개글
SPACE & WOOD MAGA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