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갤럭시 S8 삼성테마에 숨겨진 마케팅의 비밀

갤럭시 S8 삼성테마에 숨겨진 마케팅

갤럭시 S8은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입니다. 출시 직후 구입해서 경험을 쌓으며 실제로 잘 사용해오고 있습니다. 그러다 며칠전 조금 이상한 경험을 하게 되었고 원인을 찾아보니 황당한 결말로 이어지더군요.

갤럭시 S8 삼성테마에 새로운 기능, 아니 새로운 마케팅 기법이 추가 되었더군요. 삼성은 삼성테마를 위해 슬며시 몇 단계의 빠져나갈 수 없는 트랩을 준비해 두었습니다.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기본 기능을 강제한다? 왜?

갤럭시 S8 삼성테마에 숨겨진 마케팅

며칠전 스마트폰 배경을 하나 만들었습니다. 삼성이 제공하는 배경화면 애니메이션 기능등을 활용하기 위해 ‘설정-배경화면 및 테마’를 이용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화면을 가득 채우는 업데이트 공지가 나타나더군요. 얼떨결에 업데이트를 하긴 했고 기록을 남기지 못했습니다. 

갤럭시 S8 삼성테마에 숨겨진 마케팅

그런데 가만히 떠올려보니 ‘건너뛰기’가 없었습니다. “업데이트를 해야만” 기본 기능인 삼성 테마를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삼성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앱인 삼성 인터넷의 업데이트 팝업입니다. 취소, 나중에 다시 알림, 업데이트로 3가지의 선택권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면 업데이트를 하지 않거나 미룰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삼성테마는 선택권이 없었을까요? 

갤럭시 S8 삼성테마에 숨겨진 마케팅

궁금해서 삼성테마를 찾아봤습니다. 모든 앱이 있는 앱서랍, 삼성의 앱들을 통합관리하는 갤럭시 앱스(Galaxy Apps)에도 삼성테마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앱 서랍에도 안 보이는데 업데이트는 충실히 된다? 히든 앱인 셈입니다. 

갤럭시 S8 삼성테마에 숨겨진 마케팅

혹시나 해서 앱서랍의 검색 기능을 이용해 삼성테마(samsung themes, theme)등으로 검색을 해봤습니다. 결과가 없습니다. 갤럭시 앱스에서도 플레이 스토어에서도 검색되지 않습니다. 분명히 업데이트는 되는 서비스인데 폰의 어디에도 스토어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상합니다. 

갤럭시 S8 삼성테마에 숨겨진 마케팅

삼성테마의 설정을 꼼꼼히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앱 자동 업데이트 항목이 보이는군요. 저는 삼성테마를 자동 업데이트로 설정한 기억이 없습니다. 기본 설정일 수 있으니 변경 해두기로 했습니다. 설정 항목을 열어보고는 깜짝 놀라게 되더군요. 업데이트를 막을 수 없습니다. 중간 그림은 삼성테마의 설정화면이고 오른쪽은 갤럭시 앱스의 설정화면입니다. 삼성 테마는 업데이트 해제 항목이 아예 없습니다. 삼성 테마의 자동 업데이트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와이파이 연결 시로 설정을 해두고 LTE로만 폰을 이용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별거 아닌 바탕화면 혹은 테마에 대한 부분입니다. 최신으로 업데이트 되는게 좋은거 아니냐? 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업데이트가 “강제” 된다는 점입니다. 업데이트를 해지할 방법도 없고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바탕화면도 바꿀 수 없습니다. 설정에서 접근해 활용하는 기본 기능인데 사용자 마음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삼성이 임의로 강제하고 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갤럭시 S8 삼성테마에 숨겨진 마케팅

삼성 테마의 공지사항을 읽어보고는 모든 퍼즐이 맞춰졌습니다. 4월 24일에 공지된 내용에 따르면 갤럭시 S8부터 삼성테마의 무료 상품 다운로드전에 광고가 삽입된다고 합니다. 직접 확인해보니 몇몇 무료 바탕화면이나 상품들에서 광고가 노출되더군요. 수익은 판매자와 삼성이 배분한다고 합니다. 비율은 명확히 모르겠지만 삼성에게 수익이 발생합니다. 삼성이 삼성테마의 업데이트를 강제한 이유는 광고 때문이었습니다. 새로운 광고나 변화를 바로 적용시켜야 하기 때문에 강제로 업데이트를 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돈 주고 구입한 사용자의 선택권보다 광고를 위한 업데이트가 우선합니다.

기본 기능과는 분리해야 한다.

갤럭시 S8 삼성테마에 숨겨진 마케팅

삼성테마의 설정 화면을 다시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삼성테마를 앱 목록과 홈 화면에 바로가기를 설치할 수 있게 장려하고 있습니다.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는 앱이고 찾을 수 없는 앱인데 바로가기로 더 많이 쓰라고 하고 있습니다. 앱목록에 바로가기를 설치하더라도 결국 바로가기만 삭제될 뿐 사용자는 삼성테마에 접근하지 못합니다. 홈런처를 모두 갈아치우고 삼성의 고유 기능을 포기해야만 피해갈 수 있습니다. 언뜻보면 선택권이 있는 듯 보이지만 외통수 쳐놓고 포장하고 있을 뿐입니다. 

 

삼성테마는 삼성계정과 연동하고 있습니다. 이미 삼성계정의 약관동의로 업데이트나 사용자의 정보제공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삼성테마가 싫어 삼성계정을 끊어버리면 삼성페이를 비롯한 갤럭시 S8의 고유 기능들을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업데이트 마음대로 하라고 삼성계정을 쓰는게 아닌데 이렇게 엮어서 수익을 위해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미 갤럭시 S8을 구매했던 사람들은 선택권도 없이 광고가 들어간다는 통보를 받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구매를 앞둔 사람들도 이 사실을 잘 알지 못하고 구매를 하게 됩니다.

 

사용자들이 폰을 좀 더 다채롭게 쓰기 위해 삼성테마와 같은 마켓은 필요합니다.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기본 기능에 포함시켜 접근성을 높이는 것도 좋은 방향입니다. 하지만 그 곳에서 광고 수익을 만들어내기 위해 기본 기능에 대한 접근도 강제한다면 조금 달리 생각해봐야할 문제입니다.

 

돈을 지불하고 갤럭시 S8 구매한 사람들이라면 응당 기본 기능은 온전히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배경화면도 마음대로 바꿀 수 없다면 분명 잘못된 일입니다. 부가적인 마켓이자 서비스인 삼성테마의 업데이트가 선택이 아니라 강요된 상황이고 공지와 사용자의 동의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삼성테마가 지금처럼 광고를 포함하고 수익을 발생시키는 구조라면 기본 기능과는 분명히 분리가 되어야 합니다. 또한 기본 기능이 아니라 서비스인 삼성테마를 눈에 보이게 만들어야 하며 앱을 삭제할 수 있는 권한과 선택권도 있어야 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별것 아닐 수 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내가 사용하는 폰이 내가 모르는 사이 변해가고 누군가의 의지에 따라 사용이 강제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또 어떤 변화가 모르는 사이에 일어날까요? 기본적인 믿음에 대한 문제가 될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오늘의 실시간
BEST
myth9
채널명
붕어IQ
소개글
IT가 어려울 필요가 있을까요? 붕어IQ만의 시선으로 IT 이야기를 쉽게 풀어보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