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가 한국에서 성공하기 위한 조건
김조한 매니저가 자신의 브런치에 정리한 내용을 모비인사이드에서 편집, 정리했습니다.
콘텐츠의 양이 문제가 아니다. 홍보가 문제다.
#지속되는 영화/드라마 업데이트, 미국에 없는 콘텐츠도 있어
지난 6월 30일,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 주관 한국 론칭 이벤트 이후 신작이 꽤 올라왔습니다. 업데이트된 콘텐츠만 설명드리면,
– 넷플릭스가 연장 시즌을 제작하기로 결정한 ‘길모어 걸스‘ (시즌 1~7)
– Viki의 오리지널 시리즈로 넷플릭스가 판권을 획득한 한국 드라마 세상을 그린 판타지 ‘드라마 월드‘
– 휴 로리의 폐인이 많았지요? ‘닥터 하우스‘ (시즌 1~8) * Not in US
– Starz 의 대표 오리지널 콘텐츠인 ‘아웃랜더‘ (시즌 1~2) * Not in US
– MTV의 대표 흥행 드라마, 아시아권 최고의 인기 ‘Teen Wolf‘ (시즌 1~2) * Not in US
이미지: 넷플릭스 |
앞서 보여드린 것처럼, 의외로 여성들에게 어필한 콘텐츠는 많습니다. 위의 소개해 드린 콘텐츠들은 미국 밀레니얼스 뿐만 아니라 아시아 권에서 큰 인기를 끈 콘텐츠 들이기도 합니다.
오리지널 및 수급된 드라마 콘텐츠들은 대부분 여성 층에게는 먹히고 있는 편입니다. 의외로 남성들 보다도 한국에서는 여성들이 많이 보는 편이고요.
며칠 전 파워블로거들이 참가하는 넷플릭스 인플루언서 데이가 있었는데요. 운 좋게도 참여할 수 있었고 많은 여성 헤비 유저들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 팬들도 많더군.요)
한국 넷플릭스의 가장 큰 문제점은 홍보입니다. 우리 국민의 5%도 ‘넷플릭스’가 뭔지 ‘SVOD’가 뭔지 여전히 모릅니다. 넷플릭스를 하나의 문화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다가서기 어려운 서비스로 받아들인다는 것이죠.
리드 헤이스팅스가 TV로 넷플릭스를 보라고 이야기했지만, 이것은 한국과 일본의 상황을 이해 못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한국은 넷플릭스를 볼 수 있는 기기가 99% 모바일입니다. 한국에서 넷플릭스를 볼 수 있는 기기는 2014년 이후에 판매된 고가의 스마트TV와 Nexus Player, Chromecast, Apple TV, XBOX, Playstation 등인데요. 일반인들은 일단 이게 뭔가 싶을 겁니다. 북미 유럽에서는 가구당 절반 이상이 가지고 있고, 미국은 70% 이상의 가구에서 위 기기들을 하나씩은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한국에서는 그 어떤 것도 주류에 속하지 않죠.
여기서 무엇을 가지고 계신가요? |
북미와 미국은 TV 커넥티드 기기가 많이 보급되어 있지만, 한국과 일본은 멀었지요. 그럼 위의 제품들을 이제 구매하면되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지만, 일단 모바일 고객들을 감싸 안아야 합니다. PC를 지원하는 것은 매력이지만, 모바일에서 여전히 강점이 부족합니다.
물론, 주머니에 TV를 가지고 다닌다는 이야기는 신선했지만, 데이터 요금제에 자유롭지 못한 20~30대가 주 타깃인 넷플릭스가 지금 준비 중인 와이파이 환경에서 미리 다운로드하여 데이터에 상관없이 시청 가능한 기능을 빨리 공개가 필요하지요.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점은 아래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이던 아니던 콘텐츠가 뭐가 있는지 고객들이 잘 모른다는 것인데요. 가장 중요한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죠.
만약 오리지널 콘텐츠 홍보가 지금의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둘 다 한국에서는 패스트 스프레드 한 미디어가 아닙니다.) 아닌 오프라인 채널에서 적극성을 띈다면 이야기가 달라질 텐데, 그럴만한 투자 시장인가도 생각해야 합니다.
그냥 배달의민족 수준이어도 좋겠어요 |
앞으로 고생은 할 것이고 잘 될 가능성도 적지만, 앞서 이야기한 것 처럼 한국 오리지널에 투자를 해서 오히려 해외 반응이 좋다든지 그런 버즈가 만들어진다면 상황은 좀 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옥자’의 넷플릭스 상영 시점이 1차 분수령이 될 것입니다. 한국 미디어에서 일단 소개를 많이 해줄 테니까요.(봉준호 ^^) 하지만, 지금까지는 아니죠.
케이블 또는 IP TV가 협력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하신다고요. 위부터 해결해야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흥행한 HBO의 왕좌의 게임도 SCREEN 채널에서 상영했지만, 좋은 성과를 내지 못했습니다. 고객들이 모르는 데 성공할 수 없습니다. 어디서 뭘 하는지의 버즈가 생기지 않는 한 말이죠.
한국 넷플릭스의 성공에 필요한 것은 관계자들 사이에 인지도가 아닌 고객들의 강력한 버즈입니다.
글. 김조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