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귀화 스키선수가 “중국인이 인스타 어떻게하냐?” 질문에 내놓은 답변
중국으로 귀화한 스키 선수 ‘에일린 구’
“중국인인데 어떻게 인스타 써?” 질문에 대답
연합뉴스 |
지난 2월 20일 폐막한 2022 베이징 동계 올림픽에서 단연 화제의 인물로 떠올랐던 스키 선수 에일린 구가 최근 논란에 휩싸였다.
에일린 구는 중국 대표로 출전한 여자 프리스타일 스키 선수이다.
에일린구 sns |
에일린 구는 미국인 아버지와 중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본래 미국 국적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평생을 미국에서 자라온 그는 “어머니의 나라에서 영감을 주고 싶다”라는 이유로 2019년 6월 돌연 중국 대표 출전을 발표했다.
이에 에일린 구는 귀화하여 중국 국적을 얻은 뒤 이번 베이징 올림픽에도 출전했다. 그 후 에일린 구는 괴물 같은 스키 실력을 뽐내며 금메달 2개와 은메달 1개라는 값진 성과를 얻었다.
에일린구 sns |
이처럼 에일린 구가 올림픽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자, 중국 국민들 역시 처음에는 환영하는 반응을 보였다.
그는 이번 베이징 올림픽에 출전하기 전인 2020년에도 유스 동계 올림픽에 출전하여 이미 이름과 얼굴이 알려져 있었는데, 실력은 물론이고 아름다운 미모까지 갖춰 인기가 상당했다. 에일린 구는 단숨에 중국의 ‘스키 여신’으로 올라섰다.
에일린구 sns |
하지만 전혀 다른 곳에는 논란이 발생했다. 어느 날 에일린 구의 인스타그램 개인 계정에 댓글이 달렸는데, 그 내용은 “어떻게 당신은 중국인들은 불가한 인스타그램을 이용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이었다. 이는 중국 정부가 강력한 인터넷 통제 정책을 펼쳐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구글에 접속하는 것을 차단하기 때문이다.
에일린 구는 이 같은 질문을 받고 “누구든지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VPN을 받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VPN은 아이피(IP) 우회를 통해 접속 불가능한 사이트에 들어가는 방식이다.
에일린 구가 댓글로 나눈 내용은 이내 삭제되었고 사건은 일단락되는 듯했다. 그러나 일부 누리꾼들은 해당 사건을 재조명하면서 ‘중국 고위 관료 출신 부모를 둔 에일린 구에게만 눈 감고 넘어가는 것은 아닌가? 불평등하다’ 등의 반응을 보이며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 사건이 중국 사회의 단면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일침을 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