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사상 최초” 윤석열 대통령 당선으로 세우게 된 신기록 5개

국민의힘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대통령 당선으로 신기록 5개 이뤄



연합뉴스

연합뉴스



지난 3월 9일 실시된 제20대 대통령 선거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당선이 확정되었다.


윤석열 당선인은 3월 10일 오전 5시 약 98%의 개표를 완료한 시점에서 48.58%의 표를 얻으며 사실상 당선이 확실해졌다.



한겨레

한겨레



한편 윤석열 후보는 이재명 후보를 0.8% 포인트라는 간발의 차로 제치고 대통령에 뽑혔는데, 그의 당선으로 인해 새롭게 달성하게 된 신기록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첫 번째로 윤석열 당선인은 검찰총장 출신으로 정치에 입문한지 8개월밖에 되지 않았다. 이에 윤석열은 사상 세 번째로 정치경력이 전무한 대통령인데, 다른 두 사람은 박정희와 전두환 대통령으로 문민정부 이후로는 처음이다.



시사저널

시사저널



두 번째로 윤석열 후보는 놀랍게도 서울에서 태어난 최초의 대통령으로 밝혀졌다. 서울은 대한민국의 최대 도시이자 수도임에도 불구하고 이때까지 대통령을 배출한 적이 없었지만 윤석열 당선인이 그 기록을 깼다.



세 번째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출신으로는 최초로 대통령 직을 맡게 될 인물이기도 하다. 역대 대통령들의 출신 대학을 살펴보면 문재인 대통령은 경희대, 박근혜·이명박 전 대통령은 각각 서강대와 고려대 출신이다.



더팩트

더팩트



네 번째로 윤석열 차기 대통령의 당선으로 인해 대한민국 대통령은 ‘같은 성씨가 두 번씩 반복된다’라는 징크스가 또 한 번 이어지게 됐다. 윤석열·윤보선, 김영삼·김대중, 이승만·이명박, 박정희·박근혜, 노무현·노태우가 이에 해당한다.


마지막 다섯 번째로 윤석열 당선인은 대한민국 역사상 최초로 자녀가 없는 기혼자 대통령이 될 예정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경우 미혼으로 배우자도 자녀도 없는 케이스이니 논외로 친다면, 기혼자 대통령 중에서는 윤석열이 유일한 무자녀 대통령이 될 것이다.



2022.03.11원문링크 바로가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오늘의 실시간
BEST
mground
채널명
머니그라운드
소개글
처음 경험하는 '돈'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