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종 모델이 순위권?! 국산차 언더독 르노코리아, KGM, 쉐보레 중고차 판매량 순위
오늘은 현대차와 기아의 판매량이 절대적인 국산차 시장의 언더독, 르노코리아, KGM, 쉐보레의 중고차 판매량 순위를 살펴보겠습니다. 세 브랜드는 소위 ‘르쌍쉐’라는 별명으로 불리며, 국산차 시장의 선택권을 넓혀주는 역할을 해내고 있는데요. 르노삼성이 르노코리아, 쌍용이 KGM, 한국GM이 쉐보레로 브랜드 명이 바뀐 점을 보면 알 수 있듯, 브랜드 파워가 충분하지 못했고 노조와의 갈등, 경영 악화, 신차 가뭄 등 다양한 위기를 겪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부침 속에서도 독과점 시장이 될 수 있는 국내 자동차 시장에 다양성을 부여하고 선의의 경쟁을 벌이며 자동차 시장을 더욱 풍성하게 해주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를 제외한 르노코리아, KGM, 쉐보레 중고차의 판매량 순위를 알아보고 조회수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르노코리아 SM5, 쉐보레 스파크, KGM 티볼리, 르노코리아 QM6 (출처: 르노코리아, 쉐보레, KGM) |
1. 르노코리아, KGM, 쉐보레 중고차 판매량 TOP 5
2023년 11월부터 2024년 10월 사이 거래된 르노코리아, KGM, 쉐보레 중고차 가운데 가장 많이 거래된 모델은 압도적인 판매량을 드러낸 쉐보레 스파크였습니다. 667만 원의 저렴한 총 판매시세 덕에 선전했지만, 현대차, 기아 모델과 합산한 국산 중고차 판매량 순위에선 10위에 그쳤습니다.
르노코리아, KGM, 쉐보레 중고차 판매량 2위는 디자인 혁신으로 쌍용의 부활을 이끈 KGM 소형 SUV 티볼리입니다. 판매량은 스파크보다 5,000대 이상 적었고, 총 판매시세는 1,351만 원, 국산 중고차 판매량 순위로는 15위였습니다. 르노코리아, KGM, 쉐보레 중고차 판매량 3위는 중형 SUV 르노코리아 QM6였습니다. 총 판매시세 1,844만 원으로 TOP 5 모델 가운데 가장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4위는 총 판매시세 541만 원으로 스파크보다 낮은 시세를 형성한 르노코리아 SM5, 5위는 준중형 SUV KGM 코란도였습니다. 코란도는 총 판매시세 1,310만 원으로 동생뻘인 티볼리보다 시세가 41만 원 낮았는데요. 코란도의 역사가 워낙 길기 때문에 다양한 세대와 연식이 있다보니 총 판매시세가 낮게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르노코리아, KGM, 쉐보레 중고차 인기 모델 TOP 5는 국산 중고차 판매량 순위에서 10위~21위 사이에 놓였습니다. 10위권에 들어간 모델은 스파크 한 종뿐이었죠. 그 정도로 현대차, 기아의 판매량이 압도적입니다.
전체적으로 르노코리아, KGM, 쉐보레 중고차 인기 모델 가운데 스파크, SM5 등 단종 모델이 있다는 점이 세 브랜드가 신차 시장에서 녹록지 않은 시간을 보냈다는 사실을 짐작케 합니다. 참고로, QM6는 신차 시장에서 그랑 콜레오스로 세대 교체설이나 또는 단종설이 이어지고 있지만, 현재는 동급 모델인 그랑 콜레오스와 병행 판매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1) 쉐보레 스파크
쉐보레 스파크 (출처: 쉐보레) |
스파크는 2000년에 데뷔한 국산 경차의 대표작 대우 마티즈를 계승하는 모델입니다. 2011년 초에 브랜드가 GM대우에서 쉐보레로 바뀌면서 모델명도 마티즈에서 스파크로 바꾸게 되었죠. 스파크는 단단하고 견고한 이미지로 국내 경차 시장에서 입지를 굳혔지만, 국내 경차 시장 위기가 지속되는 가운데 2022년 9월부로 생산을 종료했고, 2023년 상반기에 재고를 모두 소진하여 신차 시장에선 완전히 단종했습니다. 그렇지만 특유의 날렵한 디자인과 다부진 인상, 2015년 나온 4세대 모델 이후 추가한 편의 및 안전 장비 덕분에 중고차 시장에서 여전한 인기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2) KGM 티볼리
KGM 티볼리 (출처: KGM) |
티볼리는 국내 자동차 시장에 소형 SUV가 태동하던 2015년 데뷔한 모델입니다. 쉐보레 트랙스, 르노 QM3와 함께 국내 소형 SUV 대중화를 이끌었는데, 당시 경영 위기에 처한 쌍용 입장에선 꾸준히 높은 판매량을 기록한 티볼리가 분위기 반전의 수훈갑이자 효자였습니다.
특유의 단단하고 에지를 살린 디자인은 이후 코란도 및 렉스턴 등 브랜드 내 모델 디자인 혁신의 견인차 역할을 해냈습니다. 또한 차체 뒤쪽을 늘여 2열 거주성과 짐공간을 확장한 티볼리 에어가 나오면서 더욱 폭넓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다만 2019년 1차 부분변경, 2023년 2차 부분변경을 거쳤을 뿐, 세대교체 없이 10년 가까이 판매 중이라 신차 시장에서는 관심도가 떨어진 상황이지만, 중고차 시장에선 꾸준한 인기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3) 르노코리아 QM6
르노코리아 QM6 (출처: 르노코리아) |
QM6는 2016년 국내 시장에 데뷔한 중형 SUV입니다. 유럽에서 콜레오스라는 이름으로 판매하던 모델을 국내 사양으로 수정해 내놓은 모델이자, QM5의 자리를 잇는 모델입니다. 당시 르노삼성은 SM5가 판매 중인 가운데 같은 중형 세단급 짝수 모델 SM6을 내놓고 재미를 본 터라, QM5 단종 이후 르노 콜레오스를 들여오면서 QM6라는 네이밍 정책을 택했습니다.
또한 디자인 역시 호평받은 SM6 디자인을 그대로 SUV에 옮겨왔습니다. SM6와 QM6는 동일한 CMF-C/D 플래폿을 밑바탕 삼고 꼭 닮은 패밀리룩을 입은 세단, SUV 형제가 되었죠. 신차 시장에서 문제는 세대교체가 더디다는 점인데요. 2016년 첫 출시 이래 2019년 1차, 2020년 2차, 2023년 3차로 부분변경만 세 차례 진행하며 상품성 개선을 계속하면서 신차 시장에서 힘이 빠진 모습입니다. QM6의 2세대 모델로 지목되던 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가 올해 국내 출시했지만 QM6는 여전히 병행해서 판매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4) 르노코리아 SM5
르노코리아 SM5 (출처: 르노코리아) |
1998년 데뷔한 앞바퀴굴림 중형 세단 SM5는 2020년 단종하기까지 3세대 모델로 진화했습니다. 1세대는 닛산 세피로, 2세대는 닛산 티아나, 3세대는 르노 라구나를 기반으로 제작한 모델입니다.
1세대 모델은 일본차 특유의 기본기에 충실한 내구성으로 택시 운전기사를 중심으로 입소문을 타며 큰 사랑을 받았지만, 사실상 3세대 모델은 전혀 다른 분위기와 감성을 담은 차였던 이유죠. SM5는 출시 당시 삼성자동차의 유일한 판매 모델이었고, 23년의 모델 역사 사이에 삼성자동차, 르노삼성이란 브랜드로 판매되었습니다. 현재 이 브랜드는 르노코리아로 명칭이 바뀌었죠.
(5) KGM 코란도
KGM 코란도 (출처: KGM) |
코란도는 쌍용자동차가 1969년부터 판매 중인 대한민국 최초 생산 SUV입니다. 데뷔 초엔 카이저지프 CJ-5를 들여와 신진자동차가 생산한 신진지프로 판매하다가 1981년 사명이 거화로 바뀌면서 거화 지프로 이름을 바꿉니다. 1983년에야 ‘코란도’라는 이름이 상표 출원되면서 우리에게 익숙한 모델명이 정착되었습니다.
1996년 나온 2세대 모델부터 군용차 티를 벗은 세련된 SUV 디자인으로 변신하면서 본격적으로 젊은이들의 사랑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한동안 코란도의 명맥은 끊겼지만, 액티언이 단종하면서 2011년 나온 3세대 코란도가 나왔고 상하이자동차 사태로 위기에 빠진 쌍용을 구제하는 역할을 해냈습니다. 2019년 출시한 4세대 모델은 티볼리를 빼닮은 디자인으로 꾸준한 인기를 모으고 있으며, 2세대 코란도의 분위기를 잘 살려 현대화한 5세대 모델을 2025년 출시가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2. 르노코리아, KGM, 쉐보레 중고차 조회수 TOP 5
2023년 11월부터 2024년 10월 사이 르노코리아, KGM, 쉐보레 중고차 조회수 순위에서도 역시 스파크, 티볼리, QM6가 각각 1, 2, 3위를 거머쥐었습니다. 1위 스파크는 총 조회수 182,855건으로 2위 티볼리를 무려 56,680건 차이로 따돌렸습니다.
4위는 4,690건의 작은 차이로 3위 QM6에 뒤쳐진 쉐보레 말리부였습니다. 후속 모델 출시설이 있긴 하지만, 현재로선 말리부도 단종 모델입니다. 5위는 중형 세단 르노코리아 SM6가 차지했습니다. 경차가 1위, SUV가 2, 3위, 중형 세단이 4, 5위를 차지했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쉐보레 말리부 (출처: 쉐보레) |
3. 르노코리아, KGM, 쉐보레 중고차 조회수 TOP 5 모델 연령별, 성별 조회수
2023년 11월부터 2024년 10월 사이 르노코리아, KGM, 쉐보레 중고차 조회수 TOP 5에 오른 모델의 연령별 및 성별 조회수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총 판매시세가 667만 원으로 저렴한 경차 스파크는 전 세대, 전 연령에서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3040 남녀 조회수 압도적 1위였습니다.
차급이 비교적 작은 경차 스파크, 소형 SUV 티볼리의 경우는 여성 조회수가 높았습니다. 20대 남성 조회수 1위가 쉐보레 말리부(총 판매시세 1,301만 원)인 점이 인상적입니다. 역시 20대 남성은 날렵한 디자인의 세단 선호도가 높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반면, 50~60대 남성 조회수 1위는 르노코리아 QM6(총 판매시세 1,844만 원)였고, 특히 60대 남성의 경우 압도적으로 높은 조회수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르노코리아 SM6 (출처: 르노코리아) |
4. 르노코리아, KGM, 쉐보레 중고차 구매 꿀팁
이번 조사에선 국산차 시장에서 고군분투하는 언더독 3사 르노코리아, KGM, 쉐보레의 중고차 판매량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세 브랜드는 각기 한 차례 이상 브랜드 명, 로고 변경을 단행하며 이미지 쇄신을 꾀했고, 신차 판매량이 저조한 모델 단종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며 현대차 및 기아의 영향력이 절대적인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 애써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상품성을 지닌 모델들을 내놓곤 했는데요. 오늘 순위권에 든 모델이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이들은 시세가 저렴하고, 정비 및 수리가 용이하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중고차 선택지입니다. 가격 부담이 적고 친근한 르노코리아, KGM, 쉐보레의 중고차를 구매할 생각이라면, 우선 관심 차종을 설정하고 시세 변화와 매물 현황을 꾸준히 탐색해 보시길 바랍니다. KB차차차를 살펴보세요. KB차차차의 AI 국민시세를 이용하면 시세 안전 구간, 잔존율, 시세예측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KB차차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