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손톱으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분명 내 몸인데도 스스로의 건강 상태에 대해 긴가 민가 할 때가 많다.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좋긴 하지만, 일이 바쁘거나 스케줄에 치이다 보니 병원 가는 것조차 잊어버리는 경우가 다반사.


바쁜 여러분을 위해 집에서도 간단히 할 수 있는 건강 자가진단법을 소개한다. 준비물은 오직 ‘손톱’만 있으면 된다! 손톱만으로 현재 건강 상태를 알아볼 수 있다는 사실! 손톱이 갈라지는지, 선이 생기는지, 또 울퉁불퉁하게 나고 있는지 손톱 상태를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손톱으로 알아보는 건강 상태 진단, 지금 바로 시작해보자.

손톱으로 알아보는 7가지 건강 상태와 증상별 추천음식


사람들은 평소 손톱에 관심을 가지는 편일까?  아마 대부분은 무심코 지나친 적이 많았을 것이다. 질병이 있거나, 혹은 일부 장기의 기능이 떨어진 상태라면 손톱에 바로 나타나기 때문에, 손톱을 자세히 살펴보면 현재 건강 상태에 대해 체크해볼 수 있다.



가로선 or 세로선이 생기면


손톱에 가로선이나 세로선이 보이기 시작한다면, 손톱 뿌리가 건조해져서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보면 된다. 주로 수면부족이거나 컨디션이 저하되었을 경우에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다. 가로선의 경우 당뇨병 혹은 폐렴, 순환기 질환의 증상일 수 있으며, 항암 치료를 받은 후에도 손톱에 가로선이 종종 발생하곤 한다.


당뇨일 경우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여 간 기능 저하를 막아주는 냉이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폐렴이나 순환기 질환일 때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한 도라지를 추천한다. 반면 세로선은 원형탈모, 백반증, 아토피, 건선 등의 피부질환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이와 같은 피부질환에 좋은 음식으로는 피부에 비타민을 공급하는 토마토와, 피부 속 독소를 해독시키는 감자, 고단백 식품으로 영양을 보충하는 두부가 있다.



손톱이 피부와 분리되어 겹이 생기면

간혹 손톱에 붙은 큐티클이나 피부조직이 떨어져 벌어지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데, 이는 주로 외부자극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이다. 특히 주부님들의 경우엔 세제, 매니큐어 등의 자극으로 인해 피부와 손톱이 분리되는 경험이 한 번쯤 있을 것이다.  하지만 분리된 것으로 끝나지 않고, 그 자리에 줄이 생기며 갈라지는 손톱이 된다면 갑상선 질환일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호르몬의 영향을 크게 받는 갑상선인만큼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고 호르몬 조절에 효과적인 무화과나, 갑상선 질환으로 땀을 많이 흘리게 되었을 때 수분을 보충해주는 복숭아를 추천한다.

손톱이 갈라지면

조금만 압력을 가해도 손톱 윗부분이 잘 갈라지거나 깨지는 경우라면, 비타민 A, B 혹은 단백질이 부족한 경우일 수 있다. 특히 세로로 갈라질 때는 체내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것이며, 가로로 갈라질 때는 동맥경화나 심혈관 계통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이러한 경우 평소 고단백으로 식사하시는 것을 추천하며, 비타민을 보충하면서 혈행을 개선시키는 오렌지와 생강을 많이 드시는 것이 좋다. 또 말린 귤 껍질로 즙을 내서 마시면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물결무늬가 생기면

다른 증상에 비해 흔하지는 않지만 손톱에 물결무늬가 생겼다면 골다공증이나 염증성 관절염 초기 증상과 같은 뼈 질환의 문제일 수 있다. 이는 뼈 건강의 적신호를 나타내는 셈인데 이와 같은 경우엔 부족한 칼슘을 음식으로 보충하는 것이 필요하다. 치즈에는 칼슘,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뼈 질환을 개선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아래쪽에 흰 반달이 없다면

손톱에 흰색 반달 모양이 없을 땐 위장병이나 저혈압, 폐렴을 의심해볼 수 있다. 특히 대부분  엄지손톱엔 반달이 작게나마 보이지만, 간혹 아무런 반달이 보이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러한 증상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위를 보호하고 소화에 도움을 주는 양배추가 있다. 또 호박씨는 혈액순환을 도와 저혈압 개선에 효능을 지니고 있다고.



손톱 가운데가 심하게 볼록하면

손톱을 봤을 때 가운데 부분이 올라왔다면 간장 기능의 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다. 전반적으로 영양상태가 고르지 않아 나타나는 질환이기 때문에 규칙적인 시간에 골고루 음식섭취를 하는 것이 좋다. 특히 간 기능을 회복시키는 음식으로 비타민,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된 부추와 간 세포를 회복하는 데 도움을 주는 당근을 추천한다.



손톱이 위로 자란다면

손톱이 위로 자랄 때는 철분 부족인 경우에 해당한다. 위로 자라는 증상이 심하면 심할수록, 철결핍성 빈혈이 나타나기도 한다. 철분 보충을 위해서는 철분과 단백질이 풍부한 소고기와 생선 및 조개류, 녹황색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건강한 손톱을 위한 생활 관리법

손톱 모양에 따른 건강 상태를 체크했다면, 이젠 건강한 손톱을 위한 관리를 시작해보시는 건 어떨까? 손톱을 건강하고 깨끗하게 관리하는 방법, 지금 함께 살펴보자.


올바른 큐티클 관리

큐티클이란 손톱 아랫부분과 손가락을 연결하듯 붙어있는 살 또는 각질층을 말한다. 지저분해 보이지 않기 위해 큐티클을 없애는 경우가 많은데, 큐티클 관리를 잘못하면 오히려 세균이 침투하기 쉬워진다. 큐티클 제거는 손톱을 지지하는 힘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제거보다는 보습 크림을 이용하여 각질을 가라앉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영양공급을 위한 음식 섭취

위에서도 잠깐 소개했듯 손톱 건강을 위해선 충분한 영양공급이 필요하다. 손톱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평소 식단을 고단백으로 계획하는 것이 손톱건강에 도움이 될 것이다. 시판되는 손톱영양제가 많긴 하지만, 근본적으로 손톱 건강을 위해 가장 좋은 관리법은 바로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임을 꼭 기억하자. 

추천기사

  1. 나의 고혈압 발병 확률은? 1분 자가 진단 테스트
  2. 당신의 마음 건강 점수, 16점 이상이면 위험 신호
  3. 술도 안 마시는데 지방간이라고? '간암' 바로알기​
오늘의 실시간
BEST
junsungki
채널명
전성기
소개글
중장년의 재능과 경험을 교류하는 “Value Sharing Grou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