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규, 왜 박정희에 총구 겨눴나···2인자 분노 그려낸 이병헌
'내부자들' 감독과 재회한 '남산의 부장들'
박정희 최후 둘러싼 2인자들 암투 그려
"시기와 충성 경쟁…인간 이야기에 끌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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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때 난 어린애였고 TV에서 대통령 사진이 계속 나왔죠. 길에선 소복을 입은 할머니들이 통곡을 하고…. ‘뭔가 나라에 큰일이 생겼구나’ 했던 기억이 나요.”
1979년 10월26일 서울 궁정동 밤하늘에 울렸던 총성은 배우 이병헌에게 흑백 뉴스 이미지로 남아있다. 41년 뒤 스크린에서 그는 시바스 리갈 위스키 병을 앞에 둔 18년 장기 집권 대통령을 독일제 권총으로 쏜다. “혁명의 배신자로 처단한다”는 말과 함께. 이것이 실화라면 그날 밤 그 사건까지 한국 권력 수뇌부에선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22일 개봉하는 ‘남산의 부장들’(감독 우민호)은 중앙정보부장 김규평(이병헌)이 1인자 ‘박통’(이성민)에게 총구를 겨누기까지 40일 간 행적을 더듬는 영화다. 대통령 경호실장 곽상천(이희준), 전 중앙정보부장 박용각(곽도원) 등의 에두른 이름들이 ‘픽션’임을 강조하지만 10·26 사태 등 실화가 바탕임을 부인하지도 않는다. 심지어 엔딩 크레딧 직전엔 내란목적살인죄로 법정에 선 김재규의 최후 진술과 전두환 당시 보안사령관 겸 계엄사령부 합동수사본부장의 수사 내용 발표가 육성으로 흐른다. 총선의 해에 나온 영화이니만큼 정치적으로 해석될 여지가 없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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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인자의 불안과 분노…절제된 연기 압권
하지만 이병헌은 “난 정치를 잘 모르고 그런 쪽에 지식도 많지 않다”고 했다. 이번 영화는 “드라마틱한 상황에서 인간 관계와 심리 갈등에 흥미를 느껴” 참여했다고 털어놨다. 지난 16일 서울 삼청동의 한 카페에서 이뤄진 인터뷰에서다. 그가 우민호 감독과 작업한 것은 700만명을 끌어들인 청소년관람불가 잔혹 느와르 ‘내부자들’(2015)에 이어 두 번째. “감독이 불러서 (언론 시사회에 앞서 열린) 기술 시사회를 난생 처음 가봤는데 첫 느낌이 ‘잘 만들었다, 웰메이드다’였다”고 했다.
‘웰메이드’의 상당 부분은 정교하게 고증된 당시 인물과 풍경에 힘입었다. 집무실 한쪽 벽을 채운 나폴레옹풍의 1인자 초상화라든가 ‘대한뉴스’에서 빠져나온 듯한 담배‧안경 등 소품이 몰입감을 더한다. 파리‧워싱턴에서 로케이션한 이국적인 풍경에다 1970년대 복장 덕에 복고풍 스파이물 느낌도 난다. 반전 없는 결말까지 113분짜리 다큐멘터리를 보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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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팽팽한 긴장감을 불어넣는 주역은 연기의 올림푸스신들이라 할 베테랑 배우들이다. 특히 이병헌은 권력의 최측근 자리를 경쟁하는 2인자의 불안과 분노를 계량스푼처럼 정밀하게 조절했다. “각하, 제가 어떻게 하길 원하십니까”를 반복하던 김 부장은 섭씨 99도까지 인내하다 100도가 되는 순간 끓어 넘친다. 한달 여전 개봉해 820만 관객을 끌어모은 재난 블록버스터 ‘백두산’(북한 요원 리준평 역) 때보다 연기 진폭이 오히려 크다.
- 실존 인물에 부담은 없었나. 연기하면서 가장 큰 고민은?
“우리 근현대사의 가장 드라마틱하고 큰 사건이지 않은가. 감정을 연기하는 배우로서 그런 상황의 미묘한 심리를 해보고 싶었다. 물론 개인감정이나 생각을 담을 수 없고 갇힌 틀 안에서 자유롭지 않은 건 있다. 대신 시나리오 안에서 그 인물이 가진 심리 상태와 미묘한 감정들에 최선을 다해서 표현하고 몰입하자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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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카락 매만지기, 실제 인물에서 힌트”
김재규라는 문제적 인물에 몰입하기 위해 관련 영상 자료를 수없이 돌려보고 그를 알았던 생존 인물들의 증언을 한 다리 건너 접했다고 한다. 국내 토종 남자배우 가운데 내로라하는 영어실력의 그가 이번 영화에선 투박한 ‘된장 발음’을 구사한 것도 “당시 군 출신 엘리트 남성 느낌에 충실하기 위해서”였다. 극중에서 자주 머리카락을 신경질적으로 정돈하는 모습도 법정에 선 김재규에게서 힌트를 얻었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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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정갈하게 가르마 타서 포마드를 발랐던 사람이 수감생활로 흐트러진 머리에 예민해 하는 모습이었다. 영화에선 곽 실장과 한바탕 몸싸움 후에도 머리카락부터 추스르는 식으로 표현했다. 기본적으론 보는 사람이 답답하리만치 꾹꾹 감정을 누르다가 욱 할 땐 활화산처럼 터지는 인물이다. 자제하다 터지는 감정이 어렵기도 하지만 이 연기의 매력 아니었나 싶다.”
영화는 1990년부터 2년2개월 간 한 일간지에 연재됐던 동명의 취재기를 기본 사료로 했다. 선후배 관계였던 김형욱-김재규가 친구이자 ‘혁명 동지’로 설정됐다거나 로비스트 데보라 심(김소진) 등 허구의 인물이 등장하는 등 가공도 거쳤다. 김형욱 전 중앙정보부장의 파리 유인 암살사건은 여러 ‘설’ 중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진(그리고 가장 끔찍한) 걸 기반으로 했다. 15년 전 ‘그때 그 사람들’(감독 임상수)이 권력 주변부 풍경을 중심으로 당시 세태를 우화적으로 그렸다면 이번 영화는 2인자들의 과열된 충성 경쟁 등 핵심 인물의 심리에 포커스를 맞췄다.
- 정치적으로 해석되는 부담이 있을 법한데.
“난 정치를 잘 모르고 그런 쪽에 지식도 많지 않다. 사실 ‘광해, 왕이 된 남자’(2012)도 ‘내부자들’도 사람들이 그렇게 정치적으로 볼 줄 몰랐다. 그냥 극중 인간의 관계와 감정에 끌려서 (출연을) 결정할 뿐이다. 이 영화도 정치 이야기라고 보지 않는다. 서로 시기하고 충성 경쟁하고 1인자‧2인자 간에 갈등이 벌어지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 아닌가. 실은 찍으면서 우리끼리 그렇게 자화자찬했다(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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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의 미스터리, 애써 단정 안내려”
영화에서 비밀 코드로 등장하는 ‘이아고’는 질투와 배신을 주제로 한 셰익스피어 작품 ‘오셀로’의 등장인물이기도 하다. 실제로 배신이라는 키워드는 영화를 통틀어 주군과 부하 간에, 친구 사이에, 혁명이라 믿은 대업의 자멸 과정에서 종종 강조된다. 이병헌 개인으로는 “말해봐요. 저한테 왜 그랬어요?”라는 명대사를 남긴 ‘달콤한 인생’(2005)을 연상시키는 처연함이 있다. 어느 순간엔 안경테에 맺힌 물방울마저 그런 감정 연기를 돕는다.
“옆방 벽장에서 박통을 도청할 때 장면인데, 처음엔 무슨 얘기 하나 귀 기울이다가 대통령이 홀로 노래하는 걸 들으며 자신도 함께 감상적이 되는 상황이다. 일단 한번 찍고 모니터 하면서 보니 안경테에 빗방울이 아슬아슬 달린 게 묘한 느낌을 주더라. 다시 클로즈업 찍을 땐 똑같이 물기를 장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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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의 삽교천행 헬기에 자리를 얻지 못해서, “탱크로 100만, 200만명 밀어버리자”고 부추기는 꼴을 못 참아, “임자 하고 싶은 대로” 하라던 주군의 변심에 좌절한 김 부장의 폭주는 역사를 뒤바꾼 총성으로 이어진다. 그간 드라마, 재현극, 영화를 통해 숱하게 되풀이된 장면이지만 이병헌의 기쁜 듯 슬픈 듯 멍한 표정은 백마디 말 이상의 혼돈을 압축한다.
“가장 존경하고 사랑한 어떤 인물의 피를 본다고 생각해보라. 그 피에 미끄러지고 양말은 온통 피에 젖어 있고…. 어떤 결단·집념보단 그런 감정에 집중했다. 영화 찍기 전부터 감독님과 얘기한 게 역사에서 미스터리로 남은 것은 영화에서도 미스터리로 남기자고 했다. 그래서 끝난 후에 더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영화가 됐으면 한다.”
함께 한 배우들에 대해선 아낌없는 신뢰를 드러냈다.
“이성민 배우는 집무실이 첫 만남이었는데 분장하고 나오는 모습만 보고도 ‘와’ 감탄스러웠고 연기에 더 도움이 됐다. 곽도원 배우는 감정을 상대와 관객에게 전달하는 데 선수다. 찍을 때마다 어떻게 그렇게 다양하게 변주하는지 마술사 같았다. 이희준 배우에겐 흠칫흠칫 놀랐다. 있는대로 소리 지르고 사람들 앞에서 면박을 주는데 덕분에 (화 나는) 감정이입이 잘 됐다(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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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데미 투표권, 이번에 처음 행사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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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1년 KBS 공채 14기로 데뷔해 연기 30년차. ‘지.아이. 조’(2009)를 시작으로 할리우드와 작업한 것만 10년이 넘는다. 2016년 제88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시상자로 선정돼 한국 배우 중에 가장 먼저 레드카펫을 밟았던 경험자다. 요즘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잘 나가는 데 대해 부러움은 없을까.
“지난 10월에 LA 가서 업계 사람들 만났는데 ‘기생충’이 뜨거운 걸 직접 느끼고 왔다. 같은 배우로서 솔직히 부러운 부분도 있지만 누군가 이렇게 뚫어줘야 앞으로 한국영화가 힘을 받을 수 있으니 자랑스럽고 기분 좋다. 사실 나도 투표권 있는 (미국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 회원인데 그간 한번도 안했다. 이번엔 드디어 행사해 보려고 한다.(웃음)”
차기작은 한재림 감독의 영화 ‘비상선언’. 아카데미의 남자 송강호와 함께 한다. 둘의 만남은 ‘공동경비구역 JSA’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밀정’에 이어 네 번째다. 연내 노희경 작가의 드라마 ‘히어’(HERE)도 예정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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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란 게 누군가 찾아줘야지 할 수 있는데 계속 노력해서 그런 위치를 유지하는 게 어려운 일 같다. 10년~20년 후 일은 모르겠지만 배우생활을 계속 한다면 ‘그 사람이 나오는 작품이라 보고 싶다’ 할 수 있는 배우였으면 좋겠다.”
마지막으로 “혹시 정치 제안 받은 적 있나?” 하고 물었다.
“네?!! 무슨..... 그런 말도 안 되는.....”
1시간 인터뷰 끝에 그의 동공이 처음으로 전구처럼 커진 순간이었다.
강혜란 기자 theother@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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