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익스플로러 지원 종료…대체할 웹 브라우저는?
[IT동아 권택경 기자]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사라진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내년 6월 15일부터 인터넷 익스플로러11 지원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한 시대를 주름잡았던 웹 브라우저의 쓸쓸한 퇴장이다.
구 버전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습 (출처=셔터스톡) |
시장조사업체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지난 4월 기준 국내 웹 브라우저 점유율 중 인터넷 익스플로러(IE)가 차지하는 비중은 3.52%였다. 옛날 버전 윈도우를 사용해서, IE에 최적화된 웹사이트에 접속해야 해서 여전히 익스플로러를 쓰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는 뜻이다.
지원 중단 이후에는 IE를 실행하더라도 새 브라우저 ‘엣지’로 자동 전환된다고 마이크로소프트는 밝혔다. 만약 억지로 IE를 계속 쓰더라도 업데이트가 되지 않기 때문에 보안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그러니 아직 IE를 쓰고 있다면 미리미리 다른 웹 브라우저로 넘어가는 걸 권장한다.
대표적인 웹 브라우저로는 엣지, 크롬, 웨일, 파이어폭스, 사파리가 있다. 이 중에서 IE를 쓰던 사용자에게 추천할만한 브라우저로는 엣지, 크롬, 웨일을 꼽을 수 있다. 사파리는 맥OS에서는 좋은 웹 브라우저지만 윈도우에서는 2012년 이후 지원이 끊겼다. 파이어폭스도 훌륭한 브라우저지만 국내 이용자 수가 워낙 적어 관련 정보를 얻거나 지원을 받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초보자에게는 권하기 힘들다.
IE의 직계 후손, 엣지IE를 가장 손쉽게 대체할 수 있는 건 ‘엣지’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직접 만든 윈도우 기본 브라우저라는 점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직계 후손이다. IE를 계속 사용했다면 엣지도 문제없이 적응할 수 있다.
운영체제가 윈도우10이라면 엣지가 기본 웹 브라우저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설정을 건드린 게 아니라면 그대로 이용하면 된다. 윈도우10 이전 버전을 쓴다면 엣지를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아 설치할 수 있다. 윈도우7 이후 운영체제라면 모두 엣지를 지원한다.
IE 모드를 사용하려면 설정에서 먼저 IE 모드를 켜야 한다 |
만약 액티브X를 쓰는 웹사이트에 접속해야 해서 반드시 IE를 사용해야 한다면 엣지에 있는 ‘IE 모드’를 활용할 수 있다. IE모드는 엣지 설정→기본 브라우저 메뉴로 들어간 뒤 ‘사이트를 IE 모드로 다시 로드할 수 있습니다’ 항목을 켜면 쓸 수 있다. IE모드는 최소 2029년까지 지원 예정이다.
IE 모드에서는 액티브X도 문제없이 작동한다. IE 모드는 IE 지원 종료 후에도 최소 2029년까지 지원된다 |
다양한 확장성을 지닌 구글 크롬
지난 2008년 처음 나온 구글 크롬은 빠르게 IE를 밀어내며 왕좌를 이어받았다. 전 세계 점유율, 국내 점유율 모두 1위를 차지한 만큼 많은 사람에게 이용되고 있는 검증된 웹 브라우저라고 할 수 있다.
크롬은 웹 브라우저 기본에 충실한 한편, 각종 확장 프로그램으로 기능을 자유롭게 확장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크롬 웹 스토어에 접속하면 수많은 확장 프로그램이 있어 본인 입맛에 맞게 브라우저를 최적화 할 수 있다.
IE TAB은 크롬에서 IE와 같은 환경으로 웹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확장 프로그램이다 |
확장 프로그램 중 ‘IE TAB’은 엣지에서 쓸 수 있는 ‘IE 모드’처럼 IE용 웹 페이지를 정상적으로 쓸 수 있게 해준다. IE가 꼭 필요하다면 대신 이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국내 웹 환경에 최적화된 네이버 웨일
크로미움 기반 웹 브라우저인 네이버 웨일 (출처=네이버) |
구글 크롬에 확장 프로그램을 지나치게 많이 깔면 너무 무거워 지거나 충돌이 일어날 때가 있다. 그래서 많은 확장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면 차라리 본인에게 맞는 기능이 풍부하게 갖춰진 다른 크로미움 기반 브라우저를 찾아보는 게 나을 수도 있다. 크로미움 기반 브라우저란 구글 크롬처럼 ‘크로미움 프로젝트’로 개발된 브라우저를 말한다. 크롬과 뿌리가 같다고 이해하면 된다.
웨일은 네이버에서 만든 크로미움 기반 브라우저다. 네이버가 직접 만든 만큼, 국내 웹 환경에 최적화 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각종 네이버 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는 사이드바는 네이버 제공 서비스를 자주 이용한다면 유용하다. 이외에도 한 탭에서 두 웹 페이지를 동시에 보는 듀얼 탭 기능, 모바일용 웹 화면을 볼 수 있는 기능 등 편리한 기능이 많다.
우클릭 메뉴에서 '플러그인 호환 모드'를 켜면 IE와 유사한 환경으로 사용할 수 있다 |
네이버 웨일에서 액티브X가 적용된 IE용 웹사이트를 이용하고 싶다면 우클릭 메뉴에 있는 ‘플러그인 호환 모드’를 이용하면 된다. 크로미움 기반 브라우저라 크롬 확장 프로그램도 그대로 쓸 수 있기 때문에 크롬처럼 IE TAB을 설치해서 써도 된다.
글 / IT동아 권택경 (tk@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