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자를 위한 고성능 외장 SSD, WD 마이 패스포트 고
IT동아 편집부에는 하루에만 수십 건을 넘는 보도자료가 온다. 대부분 새로운 제품, 혹은 서비스 출시 관련 소식이다. IT동아는 이 중에 독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것 몇 개를 추려 기사화를 한다. 다만, 기업에서 보내준 보도자료 원문에는 전문 용어, 혹은 해당기업에서만 쓰는 독자적인 용어가 다수 포함되기 마련이다. 이런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를 위해 IT동아는 보도자료를 해설하는 기획기사인 '뉴스 줌인'을 준비했다.
출처 : 웨스턴디지털 (2019년 9월 26일)
제목 : 웨스턴디지털, 여행용 포터블 SSD ‘My Passport Go’ 국내 출시
요약 : 웨스턴디지털이 휴대성을 강화한 포터블 SSD ‘마이 패스포트 고(My Passport Go)를 출시한다. 마이 패스포트 고는 마이 패스포트 제품군의 새 제품으로, 최대 1TB의 용량과 통합 케이블, 고무 범퍼 케이스를 갖춰 견고하면서도 휴대성이 높아 여행용으로 적합하다. 새로운 마이 패스포트 고 SSD는 충격을 흡수하는 외부 고무 범퍼와 움직이는 부품이 없는 내부 설계가 특징이다. 특히 최대 2미터 높이에서의 낙하도 견딜 수 있어 콘텐츠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또한 일반 휴대용 외장하드보다 약 2.5배 빠른 최대 400MB/s의 SSD 성능과 3년 제한 보증을 제공하며, PC 또는 맥 컴퓨터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사용이 간편한 윈도우용 자동 백업 소프트웨어와 맥 컴퓨터를 위한 타임머신(Time Machine)과도 호환된다. 마이패스포트 고는 앰버(주황색) 색상의 500GB와 코발트(파란색) 색상의 1TB로 출시되며, 국내 소비자 권장가격은 각각 119,000원, 209,000원이다.
해설 : 마이 패스포트(My Passport)는 저장장치 전문 제조 기업인 웨스턴디지털의 외장 하드 디스크 브랜드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마이 패스포트 고는 가볍고 편리한 저장 장치 활용을 선호하는 여행자를 위한 제품으로, 데이터 연결을 위한 USB 케이블을 내장하고, 고무 재질로 된 테두리 케이스를 장착한 것이 특징이다.
SSD(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기반 외장 하드는 HDD(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기반 저장 장치와 다르다. SSD는 반도체 기반 저장장치라 속도가 몇 배 이상 빠르고, 내부에 물리적으로 움직이는 부품이 없어 흔들림이나 충격에도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반면 HDD는 가격 대비 저장공간이 많지만, 내부에 물리적으로 움직이는 부품이 있어 흔들림으로 인해 데이터가 소실될 염려가 있다.
하지만 SSD가 완전히 파손되면 데이터를 복구할 여지도 없이 완전히 사라진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마이 패스포트 고는 외부에 두꺼운 고무 범퍼를 장착하고, 내부에 SSD를 단단히 고정해 최대 2미터 높이에서 떨어질 때 발생하는 충격도 견딘다.
저장 장치 속도는 최대 400MB/s를 발휘하는데, 이는 초당 1.2GB 수준의 FHD 영화 한 편을 3초 안에 저장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다만 실제 활용 시 SSD와 연결된 USB 규격, SSD에 발생하는 발열, 저장 장치와 연결된 컴퓨터 성능에 따라 속도는 상이할 수 있다. 물론 HDD 기반 외장 하드보다는 월등히 빠르다.
마이 패스포트 고는 PC 또는 맥 컴퓨터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일반 윈도우 7/10 기반 컴퓨터는 USB 3.0 연결로 연결하며, 맥 OS 역시 마찬가지다. 다만 윈도우용으로 쓰고 있는 마이 패스포트 고를 맥 OS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NTFS(윈도우 NT 계열의 파일 시스템)를 인식하는 별매의 소프트웨어를 구매해야 한다. 이와 별도로 마이 패스포트 고는 플레이스테이션 4, 엑스박스에 추가 저장 장치로 활용할 수 있다.
해당 제품은 앰버(주황) 색상의 500GB, 코발트(파랑) 색상의 1TB 등 옵션으로 출시되며, 길이 95mm, 넓이 67mm, 높이 10mm, 무게 55g으로 작고 가벼운 편이다. 보증은 3년 동안 보증되나, 이는 데이터에 대한 보증이 아닌 기가 자체의 문제에 대한 보증이다.
가격은 같은 마이 패스포트 라인업의 마이 패스포트 SSD보다 조금 더 비싸지만, 케이블 내장 설계, 부가적인 안전장치가 갖춰져 있다는 점에서 고려할만하다. 여행 빈도가 잦고 깔끔한 보관 및 관리를 선호한다면 합리적인 선택이 될 것이다.
글 / IT동아 남시현 (sh@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