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봐야 할까?' - 콘텐츠/컬렉션 검색 방법
넷플릭스 시작하기
본의 아닌 '방콕'으로 답답한 요즘, 영화, 시리즈,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넷플릭스가 그나마 위안이 될 수 있다. 다만 넷플릭스 초보자에게는 이러한 방대한 콘텐츠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자신에게 맞는 콘텐츠를 찾는 것도 쉽지 않다.
이에 넷플릭스는 자체 알고리즘을 통해 이용자의 시청 기록을 토대로 적당한 작품을 추천해 주지만, 평소 취향을 넘어선 색다른 콘텐츠를 접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움직이는 게 좋다. 넷플릭스의 컬렉션과 검색 기능을 잘 활용하면 된다.
1. 컬렉션
넷플릭스는 스트리밍하는 콘텐츠를 특정 주제와 장르, 내용에 따라 묶은 '컬렉션'을 제공한다. 컬렉션을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PC로 넷플릭스에 접속해, 화면 상단에 위치한 'TV프로그램'이나 '영화' 등을 선택하면 나오는 장르 옵션에서 찾을 수 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도 마찬가지로 화면 상단의 'TV프로그램'이나 '영화'를 선택해 장르 옵션을 클릭하면 보인다. 스마트TV를 사용한다면 넷플릭스 홈 화면에서 화면 상단을 클릭해 컬렉션을 확인하면 된다. 참고로 넷플릭스에서 'TV프로그램'은 여러 에피소드가 있는 (드라마 같은) 콘텐츠를, '영화'는 단편으로 이루어진 콘텐츠를 말한다.
장르 옵션 외 넷플릭스에는 다양한 컬렉션 목록이 있다. 추천할 만한 컬렉션이라면, 한국 TV드라마 중에서 가슴 뭉클한 작품의 경우 '감성폭발 한국 TV 드라마'이라 입력해 검색하면 된다. 푼수 캐릭터가 취향이라면? '푼수 캐릭터 한국 TV 프로그램'이라 검색해본다. 또한 전문가에게 검증 받은 한국 영화만 보고 싶다면, '평론가 호평! 한국 영화'과 같이 검색할 수도 있다.
전 세계 190여 개국에서 서비스되는 넷플릭스는 해외 콘텐츠를 아우르는 컬렉션도 마련돼 있다. 대표적으로,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해 쇼 비즈니스 업계 여성 유명 인사 55명이 직접 선정한 특별 컬렉션은 '세계 여성의 날, 우리에게 영감을 준 작품들' 혹은 영문명 'Because She Watched'를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 추천할 만한 컬렉션은 다음의 10개 정도가 있다. '로맨틱 한국 고등학교 TV 드라마', '피투성이 호러 영화', '엉뚱한 복수 영화', 'TV 프로그램/웹툰 원작', '직장을 다루는 감동적인 TV 드라마', '한국 동물 이야기(만3-4세)', '스파이 키즈TV(만 8-10세)', '대책없이 낭만적인 시대물', '몰아보기 추천! TV 프로그램', '믿고 보는 작가들' 등이다.
2. 검색
이 컬렉션을 검색하지 않더라도, 간단한 키워드 검색을 통해 연관 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예컨대 과거 향수를 느끼고 싶어 '90년대'를 입력하면 로맨스 영화의 스테디셀러 <귀여운 여인, 1990> 등 1990년대 제작/개봉된 콘텐츠는 물론, 이 시기를 배경으로 한 콘텐츠 목록도 검색된다.
이렇게 넷플릭스는 특정 키워드로 검색하면, PC 버전 기준으로 우측 상단에 해당 키워드와 관련한 컬렉션을 함께 보여준다. 앞선 예로 '90년대'로 검색하면 '응답하라! 90년대', '90년대 전 세계 드라마 수상작', '90년대 해외 스페이스 외계인 SF영화' 등과 같은 컬렉션이 나온다. 여기서 '90년대 전 세계 드라마 수상작' 컬렉션을 선택하면, <타이타닉>이나 <굿 윌 헌팅>, <가을의 전설> 등의 걸작만 확인할 수 있다.
서부 영화나 고전음악 영화처럼 특정 장르만 콕 집어 검색하고 싶다면, 넷플릭스가 콘텐츠마다 부여한 '장르 코드'를 이용하면 된다.
Netflix-codes.com 웹페이지에 접속해 장르 분류 옆에 있는 숫자를 클릭하면, 'https://netflix.com/powse/genre/XXXX(고유번호)'로 연결된다. 한글 페이지가 아닌 점이 아쉽지만, 약간의 수고만 감수하면 '바다에서 벌어지는 농구 영화(Basketball Movies)(12762)'나 '범죄 다큐멘터리(Crime documentaries)(9875)' 등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콘텐츠까지 모아볼 수 있다. 다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 검색할 경우 넷플릭스 앱 연동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PC로 작업하기를 권한다.
아무래도 영어가 부담스럽다면, InstantWatcher.com 웹페이지를 이용해도 좋다. '검색(Search)' 버튼을 누르면 여러 슬라이더를 조절하며 특정 기간에 검색된 영화와 시리즈를 골라낼 수 있다. 러닝타임과 영화정보 모음 사이트인 'IMDb'의 점수와 투표수도 볼 수 있어 까다롭게 콘텐츠를 고르는 이들에게 유용하다.
3. 오늘의 Top 10 콘텐츠
각자 취향에 적합한 콘텐츠 추천이 넷플릭스의 특징이지만, 다른 사람들은 어떤 걸 보는지 궁금할 때도 있다. 그럴 때면 넷플릭스가 지난 2월 25일부터 제공하는 '오늘의 Top 10 콘텐츠' 기능이 유용하다.
하루에 한 번씩 주요 국가별로 갱신되는 '오늘의 Top 10 콘텐츠'를 통해 전 세계 대중의 취향과 최신 트렌드를 가늠할 수 있다. 또한 전체 Top 10 콘텐츠와 더불어 영화와 TV 프로그램 탭을 선택하면, 각각의 Top 10 콘텐츠도 확인할 수 있다.
글 / IT동아 남시현 (sh@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