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네프의 투자 전략을 퀀트로
안녕하세요. 개미 사단장입니다.
오늘은 위대한 투자자 존 네프의 투자 전략을 따라 해보고자 합니다.
|존 네프의 투자 전략
존 네프는 1964 ~ 1995년 동안 뱅가드 윈저라는 펀드를 운영하며 누적 수익률을 5546% 기록했습니다.
존 네프
연평균 13.7%이니 이는 엄청난 수치입니다.
참고로 동일 기간 S&P 500 지수 수익률은 250%였다는 것을 생각하면 그의 투자 실력이 얼마나 대단한지 알 수 있습니다.
존 네프는 PER의 창시자이며 그는 성장하면서 저 PER 주식에 투자하였습니다.
그의 투자 전략은
1) 저 PER 투자
2) 5년간 매년 7% 이상의 순이익 성장(20% 초과 기업은 제외)
3) 배당수익률과 현금흐름 중요
4) 신고가 아닌 신저가 종목 공략
5) 시장의 비인기주 공략
6) 생활 주변의 투자 아이디어 활용
7) 여론 조심
이었습니다.
참 간단하면서도 이에 해당하는 주식을 찾기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존 네프 전략 한국 시장에서 퀀트로 따라 하기
이제 존 네프의 투자 전략을 퀀트로 표현해 보겠습니다.
그의 투자 전략 중 퀀트로 표현하기 어려운 것들도 있어서 1, 2, 3, 4, 5를 퀀트로 표현했습니다.
20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였고 해외 본사, 스팩, 금융, 지주사는 제외했습니다.
리밸런싱은 분기별이고요. 2009년 2월부터 2023년 1월까지 백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신저가율 30% 이하 그리고 시가배당률 1 ~ 5% 사이를 필터로 넣었습니다.
PCR, PER, 3개월 수급, 분기 지배순이익 증가율(전년 대비) 팩터들을 사용했습니다.
이때 분기 지배순이익 증가율은 7~20% 사이로 했습니다.
이 전략의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퀀트킹
같은 기간 코스피 지수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며 존 네프의 투자 전략이 한국에서도 통한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 퀀트킹
월별 통계에서도 좋은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 퀀트킹
10월과 11월을 제외하면 평균적으로 다른 월에서는 + 수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이 전략이 존 네프의 생각을 완전히 따라 한 것은 아니라 어느 정도 흉내만 낸 것이지만 코스피 지수보다 좋은 수익을 거두었다는 점에서 많이 놀라웠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존 네프의 투자 전략을 살펴봤는데요.
그는 성장하면서 저 PER 주식에 투자하는 철학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의 방식은 요즘 한국 시장에서도 통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많은 개인 투자자분들께서 이 전략을 응용해서 각자의 전략을 만들면 좋을 것 같습니다.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