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이익 성장이 높으면 주식 수익률에 도움이 될까요?
안녕하세요. 개미 사단장입니다.
오늘은 순이익 성장률이 높은 주식들은 수익률이 높은지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합니다.
|순이익 성장률의 중요성
순이익은 매출액에서 모든 비용을 뺀 후 최종적으로 남은 이익이며 이는 주주의 이익이라고 합니다.
순이익은 주주의 이익으로 이어질 수 있어 순이익 성장률은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만약 성장률이 감소한다면 투자자들은 회사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인식해 주식을 매도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순이익 성장률이 증가한다면 주주에게 돌아가는 이익이 증가하기 때문에 주가는 상승하게 됩니다.
|순이익 성장률 국내 시장에서는 유용한 지표인가
한국 시장에서 2003년 1월 1일부터 2023년 2월 12일까지 금융주, 중국기업, 관리종목을 제외한 종목의 순이익 성장률의 10분위 수익은 아래와 같습니다.(리밸런싱은 분기별)
이때 순이익 성장률은 YoY와 QoQ가 있어 둘 다 진행했습니다.
순이익 성장률(YoY) 10분위 수익
순이익 성장률(QoQ) 10분위 수익
둘 다 왼쪽부터 상위 10%입니다.
순이익 성장률이 높을수록 수익률도 높을 것으로 예상을 했는데요.
순이익 성장률(YoY)에서는 성장률이 높을수록 수익률이 높은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순이익 성장률(QoQ)에서는 상위 10%와 하위 10%의 수익률 차이가 크게 나지 않았습니다.
순이익 성장률(QoQ) 10분위 수익에서 하위 10%의 수익률이 높은 것에 대한 이유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아마 단기적 실적 악화 주식들의 영향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단기적으로 실적이 악화된 주식들은 잠깐 하락하고 다시 올라가는 경향도 있기 때문에 하위 10%의 수익률이 좋았던 것이 아닐까라는 조심스러운 생각을 해봤습니다.
|순이익 성장률이 높은 주식 20개를 꾸준히 매수한다면…?
그렇다면 순이익 성장률이 가장 높은 주식 20개를 한국 시장에서 매수하는 전략의 수익률은 어떠할까요?
한번 백테스트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리밸런싱은 분기별이고요. 기간은 2003년 4월 15일부터 2023년 1월 31일까지이고 금융주, 중국기업, 관리종목, 적자기업은 제외했습니다. 그리고 순이익 성장률은 YoY와 QoQ 둘 다 사용했습니다.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퀀터스
연평균 수익률은 26.58%, MDD는 -59.08%로 수익률 측면에서 코스피 지수를 이겼습니다.
순이익 성장률이라는 지표만 이용해서 초과 수익을 얻는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순이익은 성장하는데 저평가된 주식을 매수하면 어떠할까요?
순이익 성장률과 PER, PBR을 이용해서 고성장 저평가 주식을 매수하는 전략을 구현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퀀터스
연평균 수익률은 34.85%, MDD는 -59.88%였습니다.
코스피 지수보다 수익률이 좋았으며 순이익 성장률이라는 지표만 사용했을 때보다도 수익률이 더 좋았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성장성 지표인 순이익 성장률에 관하여 알아봤습니다.
순이익 성장률은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이 지표를 유심히 지켜봐야 하고 10분위 수익을 보면 순이익 성장률(YoY)가 높을수록 수익률은 더 좋았습니다.
다만 단기적으로 순이익 성장률이 안 좋을 수도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이를 유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글 마치겠고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