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버핏이 좋아하는 지표를 이용해 보자

안녕하세요. 개미 사단장입니다.

주식의 대가라 하면 누가 떠오르시나요?

많은 분들이 계시지만 역시 워런 버핏을 빠뜨릴 수 없는데요.

 


오늘은 버핏이 좋아한 지표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볼까 합니다.

|버핏이 좋아하는 건, 현금흐름표에

현금흐름표는 특정 기간 동안 기업에 들어오고 나간 현금을 기록하여 회사의 현금흐름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현금흐름표는 1) 영업활동 현금흐름, 2) 투자활동 현금흐름, 3) 재무활동 현금흐름으로 나뉘어 집니다.

 

 

현금흐름표는 회계기준에 의해 많이 가공되지 않기 때문에 기업의 속을 그대로 보여주는 지표라고 말하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회계상 이익 또는 적자보다 기업이 실제로 벌어들인 현금이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버핏이 좋아하는 FCF

현금흐름표에 있는 영업활동현금흐름에서 CAPEX(설비투자)를 빼면 잉여현금흐름인 FCF가 나오는데 이것이 바로 버핏이 좋아하는 수치입니다.

 

 

버핏은 주주가 벌어들이는 진정한 수익이 FCF라고 언급할 정도로 FCF를 좋아했습니다.

FCF는 기업이 사업으로 번 현금에서 영업비용, 설비 투자액, 세금 등을 제외하고 남은 현금을 뜻하기 때문에 FCF가 +인 기업은 부채를 갚을 능력이 좋으며 배당 능력 그리고 M&A 능력이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이 FCF를 퀀트 투자에서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FCF=PFCR

시가총액을 FCF로 나누면 PFCR이 나오는데요.

PFCR은 현금흐름 대비 주가가 어느 정도인지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마치 PBR이나 PER처럼 주가가 적정한지 평가하는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흔히 PFCR이 낮으면 저평가, 높으면 고평가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PFCR이 낮은 주식에 투자하면 시장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얻는다는 논문도 있습니다.

|바로 백테스트

PFCR이 퀀트 투자에서 좋은 지표인지 백테스트를 통해 검증하겠습니다. 

백테스트 기간은 2003년 4월 15일부터 2022년 9월 19일이고 리밸런싱 구간은 분기입니다. 10분위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맨 왼쪽부터 저 PFCR) 

 

 

계단식으로 예쁘게 내려오는 수치는 아니지만 PFCR이 낮은 것이 높은 것보다 수익률이 더 좋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PFCR이 퀀트 투자에서 좋은 지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론

지금까지 버핏이 좋아하는 지표를 활용하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현금흐름표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는 FCF는 상대적으로 기업의 날 것을 보여주어 신뢰할 수 있는 지표였습니다.

또 우리는 백테스트를 통해서 시가총액을 FCF로 나눈 수치인 PFCR이 퀀트 투자에서 유용한 지표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한번 PFCR을 주식 투자에서 활용해 보시면 어떨까요??

이상으로 글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오늘의 실시간
BEST
invest_53
채널명
개미 사단장
소개글
現) 에임리치 필진 퀀트 투자는 개미들에게 적은 시간과 관심으로도 수익을 가져다준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퀀트 투자에 관한 재밌는 내용을 담은 글을 공유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