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조선업 슈퍼사이클 속 ‘태경케미컬’ 매출 눈여겨봐야 하는 이유

넘버스 투자생각 필진 빛향님은 의료기기 기업에 몸 담고 있습니다. 여기서 아르곤 가스의 수급 불균형으로 가격이 오르는 걸 보고 가스 등 원료가 기업의 가치를 좌우하는 재료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합니다. 이런 점에서 태경케미컬은 주목할 만한 소재 화학기업입니다. 어떤 점에서 그럴까요?

당신에게 들려줄 이야기

· 태경케미컬의 비즈니스 모델은?

· 태경그룹·태경케미컬 오너가 독일 ‘바스프’ 기업 언급한 이유

· 리스크와 투자 시사점

  

 필자 ‘빛향’은?​

· 메탈 3D프린터 연구개발을 하고 있고 복잡계 이론을 좋아합니다.

· 책을 읽거나 날씨 좋을 때 멍때리면서 커피 마시는 것도 좋아하지만, 요즘에는 주식 투자 공부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좋아하는 투자자는 앙드레 코스톨라니입니다.

· 필명은 본명에서 가져온 단어로, ‘빛이 되어 나라 곳곳에 멀리 퍼져 좋게 하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조선 기자재 기업들은 기업명을 들었을 때 생소한 경우가 많습니다. 섹터가 시장에서 소외된 기간이 길기도 하고, 그 중에서도 제가 소개해 드리는 기업의 시총이 작은 이유도 있을텐데요. 오늘 소개해 드리는 태경케미컬은 2020년 코로나19로 발생한 백신 콜드체인과 배달과 신선식품 증가로 테마가 있었기 때문에 들어보신 분들도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실적이 좋은 기업의 테마는 긍정적으로 보는 편입니다. 기업이 시대의 흐름을 읽고 준비하는 과정에서 테마를 만나 실적이 발생한다면 그것이 기업의 능력이 될 수 있고, 운으로 테마를 만났지만 그때 발생한 실적으로 향후를 잘 이끌어 나간다면 이 또한 기업의 능력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01. ‘탄산가스’에 집중하는 국내 유일 상장사

상장 이후 캐경케미컬의 주가 흐름. 출처=구글 금융.

 

8일 기준 태경케미컬의 시가총액은 약 1488억원입니다. 탄산가스 사업 부문의 매출이 92.9%, 환경 사업 부문의 매출이 6.7%, 기타 부문이 0.4%로 구성된 회사입니다. 이를 조선 기자재로 분류하여 보는 이유는 탄산가스 사업 때문이니 이 부문을 중점으로 보시면 됩니다. 2023년 반기보고서를 보면 약 97%가 내수 매출로, 국내 조선사의 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네요.

혹시 기업이 국내용이라 걱정하는 분이 있다면 조선 섹터는 국내가 곧 세계라는 점을 기억해 주셨으면 합니다. 조선 섹터 중 배를 만들 수 있는 일본은 비중이 미미하고, 중국은 기술경쟁력이 뒤처진 상태여서 국내 LNG선 발주만 봐도 거시경제의 흐름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개인적으로 2030년까지는 이런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은 시장 점유율 1위(25%)로 탄산가스가 메인인 국내 유일한 상장사입니다. 경쟁사는 선도화학, 창신화학, 

한국탄산, 한유케미칼 등인데 비상장 기업이고요. 규모가 태경케미컬에 비해 많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아래 사진은 태경케미컬이 발생시킬 수 있는 매출 부분입니다.

 

왼쪽부터 드라이아이스, 의약품 콜드체인, 반도체 가스, 조선 용접 가스.

비즈니스 모델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겠습니다.

 

????넘버스 멤버스는 당신이 궁금한 기업을 기자가 Digging합니다. ????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오늘의 실시간
BEST
invest_51
채널명
넘버스
소개글
現) 블로터 사내 스타트업 ‘투자 리터러시 플랫폼' 기업·경제·기술 이야기를 숫자로 풀어씁니다. 문병선·이일호·황금빛 기자가 투자자를 위해 상장과 비상장 기업의 가치평가를 탐구한 콘텐츠를 서비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