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약 열풍에 질주하는 노보노디스크, 어디까지 오를까
전 세계적으로 비만치료제 열풍이 불면서 위고비와 오젬픽 제조업체인 노보노디스크의 질주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노보노디스크 주가는 식욕억제제의 성공 덕분에 지난 3년 동안 약 세 배 올랐고 시가총액은 노보노디스크 제조국인 덴마크의 국내총생산(GDP)을 넘어섰습니다. 최근에는 주요 글로벌 식품업체 경영진들이 위고비와 같은 비만치료제로 소비 패턴에 변화가 생길 것이라고 발언하면서 관련주 주가가 요동치기도 했습니다.
당신에게 들려줄 이야기
· 비만치료제 덕에 폭풍 성장하는 노보노디스크
· 없어서 못 파는 비만치료제, 공급 부족은 여전히 문제
· 비만치료제가 소비주에 미치는 영향
|01.비만약 열풍에 글로벌 증시 뒤흔드는 노보노디스크
노보노디스크는 올해 100주년을 맞은 덴마크 제약사입니다. 노보노디스크는 1923년 설립 이후 쭉 당뇨치료제에만 집중해왔는데요. 최근 GLP-1(글루카곤유사펩타이드-1) 계열 약물인 오젬픽과 위고비가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으면서 새로운 전성기를 맞고 있습니다. 당뇨병 치료제인 오젬픽과 비만치료제인 위고비의 주요 성분은 세마글루타이드입니다. 세마글루타이드는 우리 몸 안에서 포만감을 느끼도록 하고 식욕을 떨어뜨리는 호르몬인 GLP-1을 모방합니다.
(출처=노보노디스크)
노보노디스크는 먼저 2017년에 제2형 당뇨병 치료제인 오젬픽을 출시했는데 이 제품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다이어트 약으로도 크게 주목받았고요. 오젬픽이 인기를 끌자 회사는 같은 성분에 용량만 다르게 한 비만 전용 치료제인 위고비를 출시했습니다. 주사 형태로 일주일에 한 번 직접 배나 허벅지에 투여하는 방식입니다.
위고비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다이어트 비법’으로도 알려졌습니다. 오젬픽은 미국 식품의약청(FDA)의 승인은 받지 않았지만 비만치료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넘버스 투자생각도 앞서 위고비의 경쟁 제품과 국내 수혜주에 대해 다루기도 했죠.
일라이릴리 VS 노보노디스크 VS 화이자, ‘먹는 비만약’ 승자는?
현재 노보노디스크는 GLP-1 치료제 시장에서 54%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골드만삭스는 2030년까지 노보노디스크와 경쟁사인 일라이릴리가 시장 점유율의 80%를 차지하고 비만약 시장이 1000억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골드만은 비만 또는 과체중인 미국 성인 총 1억500만명 중 만성적인 체중 감소 관리를 위해 항비만제로 치료받는 미국 성인이 약 1500만명에 달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이와 같이 추산했습니다. 여기에 당뇨병 환자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골드만삭스의 크리스 시부타니 애널리스트는 “만성적인 체중 관리 시장이 변곡점을 겪고 있다”며 “앞으로 견실한 성장과 함께 역대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의약품을 만들 수 있는 최고의 기회”가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미국 성인 비만 유병률 지도. (사진=CDC)
특히 성인의 약 40%가 비만인 미국에서 비만치료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위고비 판매량의 약 95%를 미국이 차지하고 있고요. 노보노디스크는 현재 미국에서 약 50만명의 환자가 자사 치료제를 사용 중인데 잠재적으로는 5000만명이 이러한 치료제를 필요로 하는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글로벌 의료정보분석업체인 트릴리언트 헬스에 따르면 지난 3분기에 미국에서 오젬픽과 위고비와 같은 당뇨 및 비만 치료제 처방량은 1년 전에 비해 50% 증가했습니다. 또 지난해 미국 인구의 1.7%가 세마글루타이드를 처방받았는데 이는 5년 전에 비해 40배 증가한 수준입니다.
앞서 라스 푸르에가드 요르겐센 노보노디스크 회장은 “(비만치료제가) 이렇게 빠르게 성공할 것으로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다는 것이 명백하다”며 다른 기업들과 달리 “우리는 비만이 심각한 만성 질병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큰 기회를 잡았다는 것도 알고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5년 노보노디스크 주가 추이. (자료=구글)
노보노디스크 주가는 최근 5년간 300% 넘게 상승했고 올해 들어서는 40% 넘게 올랐습니다. 지난 8월에는 위고비가 심장마비, 뇌졸중, 심혈관계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20%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후 주가가 하루 만에 17% 폭등했습니다. 지난달에는 시가총액이 세계 최대 명품그룹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를 뛰어넘으면서 유럽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으로 등극했습니다.
최근 노보노디스크가 포함된 상장지수펀드(ETF)에도 큰 규모의 자금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리퍼 데이터에 따르면 노보노디스크가 최대 보유 종목인 밴에크 제약사 ETF(VanEck Pharmaceutical ETF)에 지난 8월 8일부터 총 5220만달러가 유입됐습니다.
밴에크의 딜런 데사이 제품 담당 부책임자는 “노보노디스크는 밴에크 제약사 ETF 실적에 가장 큰 기여를 한 회사 중 하나”라면서 회사 치료제가 “시장에 완전히 새로운 범주의 제품을 도입했기 때문에 수익률이 크게 향상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아이쉐어 MSCI 덴마크 펀드는 노보노디스크가 4분의 1을 차지하고 있는데 같은 기간 980만달러가 유입됐습니다.
노보노디스크는 위고비와 오젬픽 출시 전부터 이미 덴마크에서 국민 기업으로 통했지만 최근 몇 년 밸류에이션과 매출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시총이 덴마크 GDP인 약 4000억달러도 넘어섰습니다. 노보노디스크 덕분에 덴마크가 경기침체를 피할 수 있었다는 평가가 나오고요. 지난 8월 덴마크 정부는 노보노디스크의 호실적에 힘입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0.6%에서 1.2%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덴마크 정부는 노보노디스크의 의약품 수출액이 6월 정점을 찍는 등 꾸준히 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회사의 영향력이 워낙 막대하다 보니 덴마크에서는 단일 기업에 경제가 지나치게 의존적이라는 우려까지 제기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덴마크 정부는 제약산업을 제외하면 모든 산업이 쇠퇴하고 있다고 평가했고요. 제약 부문을 제외하면 덴마크 GDP는 0.3% 하락할 것으로 추산됩니다.
|02.3분기 실적 강력했지만 공급 부족 리스크는 지속
????넘버스 멤버스는 당신이 궁금한 기업을 기자가 Digging합니다. ????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