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두 주가 근황 IPO 집단소송 참여방법 확인
공모주 최대 대어에서 이제는 첫 IPO 집단소송 사례가 될 것 같은 파두 주가를 찾아봅니다.
집단소송 참여방법도 확인해 봅니다. 만약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고민해 보는 건 어떨까요? 다만 실제 소송결과는 한참 걸릴 것이고 수익을 보상받을지는 미지수이긴 합니다.
|파두 주가와 실적
이번 며칠간 한국주식에서 가장 황당한 뉴스는 바로 파두의 실적이겠죠?
11월 13일 발표된 분기보고서가 얼마나 어처구니없는지 살펴봅시다.
쭉 넘기다보면 우선 매출과 영업이익 부분이 나옵니다.
당장 1월부터 9월 누적으로 살펴보면 '그나마 양호' 하다는 착시효과가 나옵니다.
2023년 1~9월까지 파두 매출은 180억원, 영업이익은 -344억원으로 적자전환입니다.
그런데 이걸로 소송 이야기까지 나오는건 아니겠죠?
문제는 2,3분기 입니다. 참고로 파두 상장일은 8월 7일로 당연히 1분기까지만 발표된 상태였습니다.
1분기 매출은 177억원이었는데, 2,3분기는 차트 막대가 사라진 것 같습니다.
2023년 2분기 5900만원 3분기 3억 2100만원의 매출이 나왔다고 하니, 갑자기 구멍가게 수준이 되어버린거죠.
당연히 영업이익도 쭉쭉 하락했습니다.
이것만 봐서는 정말로 황당할 수 밖에요. 보통 영업이익이 적자가 나는건 시장상황 때문이라고 하면 이해가 됩니다. 당연히 그럴 수 있죠. 그런데 매출이 반토막도 아니고, 상장 직후 95%이상 급감하는 건 좀 많이 이상합니다.
당연히 파두 주가도 실적발표 직후 하한가를 찍었습니다.
11월 9일 하루만에 10400원이 떨어지고 계속해서 하락하는 추세입니다. (의외로 15일에는 올랐네?)
분기매출이 3억원짜리 회사가 되었는데 여전히 시가총액은 9480억원으로 코스닥 61위입니다. 이것도 하한가를 찍고 나서 이정도니까, 9월 12일 최고가인 47100원을 기준으로는 4조원을 넘기기도 했던 겁니다.
사실 중소기업만 되도 매출 3억원은 쉽게 넘기는데 시가총액이 좀 너무하긴 했네요. ????
- 시가총액: 9480억원
- PER/PBR: n/a 4.46
- 배당수익률: n/a
|파두 소송 소식
결국 파두 소송까지 뉴스가 나왔습니다.
만약 진짜로 진행된다면 사상 첫 IPO 집단소송 사례가 된다고 하는데, 투자자들이 열받는게 '너무나 당연한 일' 이기 때문입니다.
우선 모집 대상은 파두주식을 공모가 (31000원) 이하로 매도하여 손실을 입었거나, 현재도 보유하고 있는 주주를 대상으로 합니다.
법무법인 한누리라는 곳에서 집단소송을 대행한다고 하길래 홈페이지를 찾아봤습니다.
홈페이지 들어가자마자 집단소송의 개요와 참여방법 안내가 보입니다.
개요 내용을 살펴보면 주식회사 파두뿐만 아니라 주관증권사(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을 대상으로 민사소송을 하겠다는 것입니다.
특히 '매출액의 계속적인 증가와 수익성 개선도 이뤄질 것으로 에상된다' 라는 문구가 있었지만, 사실과 달라도 너무 다르다는것이죠.
파두 집단소송 참여방법은 법무법인에서 만든 양식에 인적사항을 등록하여 접수등록 버튼만 누르면 우선 일차적으로는 끝납니다.
취득규모나 피해규모 등은 구체적이지 않고 1천만원 이하와 같은 식으로 체크합니다.
일단 참여자를 모으고 그다음에 전반적으로 정리를 하겠다는 뜻으로 보이는군요.
한누리 측에서는 2005년부터 현재까지 증권관련 집단소송법이 시행된 이후, 11건의 사례가 존재했지만 IPO와 관련해서는 단 한 번도 없었다고 합니다.
|결론
현재 파두 홈페이지에서도 제품소개가 나오기 전에 최근 현황에 대하여 드리는 말씀 이라는 내용으로 장문의 글이 올라와있습니다.
여전히 우리 잘못은 아니고, 시장 상황때문이다라고 하는데 과연 누가 맞는걸까요?
일단 파두 집단소송 참여방법을 확인하고 필요하신 분은 찾아보시는걸 추천합니다. 다만 소송의 결과까지 한참이 걸릴테고, 그에 따른 추가적인 비용이 또 발생할테니 신중하게 고민해야죠.
무리한 IPO의 결과가 어떻게 될지 한번 지켜봐야겠습니다. ????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