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물류 리츠 징둥창고리츠 상장
전 세계적으로 리츠 시장은 미국, 유럽, 일본 등 주요국가 위주에서 활발하게 상장했습니다.
작년쯤부터 한국에도 상장하기 시작하면서 조금씩 사람들의 관심도 받고, 투자자도 늘고 있는 상태죠. (다만 작년은 모든 리츠의 주가가 좋지 않았습니다. )
이제는 중국에서도 활황기가 오려나요?
중국 최초로 상하이증권거래소에 창고/물류 리츠가 상장에 성공했다고 하는군요.
중국 부동산 관련 새로운 소식이길래 간단하게 한번 찾아봤습니다.
다만 자료가 제대로 나오지 않아 아래 내용은 단순하게 흐름정도만 보면 될것 같네요.
|징둥창고리츠
영문명으로는 Jingdong Warehouse Logistics(JD Logistics), 중문으로는 京東物流股份有限公司 라고 합니다.
상하이증권거래소 508098 로 상장하여 구글파이낸스에서는 주가 검색이 안되는군요.
현재 중국 주요 지역 중 3곳에 물류 단지를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한, 충칭, 랑팡 세 곳으로 현재 입주율은 무려 100% 입니다. 99%도 아니고 100% 입주가 꽉 찬 리츠는 처음 보는것 같네요.
이미 임대기간도 최소 3년 이상 남은 상태로 적어도 2년 간은 투자할 때 아무런 무리는 없어 보입니다.
다만 이제 막 상장한 중견기업 수준이라 그런지 기업 규모는 크지 않습니다.
물론 21년 대비 22년 매출은 20%씩 성장하면서 계속해서 규모를 확대할 것 같네요. (ESR켄달스퀘어리츠가 생각나네요)
© 22년 IR자료
JD Logistics의 창고 네트워크는 2021년을 기준으로 중국 전역에 약 2,300만 평방미터의 연면적(GFA)를 보유한 최대 규모 수준이라고 하는군요.
자체 운영 창고 1,200개와 회사의 Open Warehouse Platform의 일부로 제3자 소유 운영자가 운영하는 클라우드 창고 1,600개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이 회사는 6개의 디지털 통합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킨다고 합니다.
- Warehouse (창고)
- Line-Haul Transportaiton (라인 홀 운송)
- Last-Mile Delivery (라스트마일 배송)
- Bukly Item Logistics (벌크제품 물류)
- Cold-chain Logistics (콜드체인 물류)
- Cross-Border Logistics (크로스보더 물류)
개인적으로 Line-Haul 이라는 단어는 처음 들어 보네요. (난 분명 물류업무를 했었는데....너무 대충하긴 했나 봅니다)
|징둥창고리츠 주가와 실적은?
가장 최근 IR자료를 한번 살펴볼까요?
현재 징둥그룹(JD Group) 소속 답게 계열사 비중이 약 40%를 넘습니다.
징둥그룹이 이상없으면 앞으로도 성장할테고, 그게 아니라면 타사의 고객을 조금 더 비중을 확대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여기선 현대글로비스가 생각나죠?
1주당 3.5위안 수준에서 시작했던 주가는 현재 4.04위안까지 올라왔습니다.
물론 상장한지 얼마 안되었으니 IPO버프도 있었다고는 하지만, 작년의 국내외 리츠 주가를 생각해보면 긍정적인 모습입니다.
역시 이것만 봐도 상장도 타이밍이라는 말이 떠오르네요.
제가 투자한 ESR, 제이알글로벌리츠, KB스타리츠 등도 딱 올해 1월에 상장했으면 아주 좋은 성과가 나왔을텐데 말이죠.
|결론
다만 중국의 부동산 이라는 투자아이템으로는 아직도 망설여집니다.
터질듯 안터질듯, 정부에서 아슬하게 막아주고 있는게 벌써 몇 년째인지도 모르겠네요.
전 2019년만 해도 2020년 중국의 부동산 거품이 터지면서 경제위기가 올거다! 라고 미래를 그려봤었는데, 3년이 지나가는 현재까지도 그런 낌새가 안보이네요. (투자와 관련하여 미래는 예상하면 안되는거 라는걸 다시 한번 느낍니다)
거기다 이 회사의 시스템과 관련된 사진만 보면 엄청나다! 라는 느낌은 듭니다.
거대한 창고에서 로봇들이 물류시스템에 따라 움직이고, 엄청나게 거대한 창고를 가진 회사
아직까지 PBR은 1 이하로 거래되고 있는걸 보면 매력적이기도 한데, 중국 부동산 이라는 딱 한 단어로 저는 이런 기업이 있구나... 정도로만 넘어가겠습니다.
중국의 첫 물류리츠인 징둥창고리츠 어떠신가요?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