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계속되는 고물가 시대, 하이퍼인플레이션 대비하는 투자 전략!

SUMMARY

인플레이션이란 말은 들어보았어도, 하이퍼인플레이션이란 말은 생소하시죠? 이는 극단적 속도로 물가가 오르는 것을 뜻합니다. 코로나 이후 전 세계는 인플레이션을 겪고 있으며, 앞으로 하이퍼인플레이션도 겪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는데요. 장기 불황 시대, 하이퍼인플레이션의 발생 원인 및 이에 대비하는 투자 전략을 알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 istock

 

만약 100조 원이라는 돈으로 달걀 세 개밖에 사지 못한다면 어떨까요? 100조는 한국의 1년 치 예산의 4분의 1이 넘고, 글로벌 기업들의 시가총액보다도 훨씬 큰돈입니다. 이런 돈으로 고작 물건 몇 개밖에 사지 못한다면 돈의 가치가 더 이상 제 역할을 하지 못한다고 보는데요. 이렇듯 물가가 국가 통제 상태를 벗어나 연간 수백 퍼센트의 속도로 상승하는 것을 ‘하이퍼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지난 2021년 10월, 전 트위터 CEO인 잭 도시는 하이퍼인플레이션이 모든 것을 바꿀 것이며 곧 미국과 전 세계를 강타할 것이라 말했는데요. 하이퍼인플레이션을 말하기 전에 인플레이션부터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물가가 상승하는 것을 인플레이션이라고 하는데요. 곡물 가격이 올라 일반 물가가 오르는 것을 에그플레이션(Agflation), 친환경 정책으로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는 현상을 그린플레이션(Greenflation)이라고 합니다. 이 외에도 늘어난 수요만큼 제품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물가 상승이 나타나는 초과수요 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인플레이션이 일어나는 이유 인플레이션은 대표적으로 다음 세 가지 경우에 발생합니다.

첫째, 경기가 풀리거나 국민들의 소득이 늘면 수요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 상품 가격이 오르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즉, 경제가 활성화되어 물건값이 올라가는 경우입니다.

둘째, 임금, 석유, 곡물 등 원재료 값이 상승해 상품 생산에 드는 비용이 늘면서 물건값이 올라가는 경우입니다. 밀가루 가격이 오르면 라면을 비롯해 밀가루로 만든 식품 가격이 오르게 되고, 석유 가격이 오르면 석유로 만든 모든 제품의 가격이 오르게 되겠지요?

셋째, 특정 기업이 독과점을 하여 상품 가격이 오르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의 이동통신 3사가 핸드폰 요금을 올리기로 단합하고 올려버리면 물가에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잠깐! 2023년 한국을 비롯해 주요 국가들이 인플레이션을 겪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코로나19의 영향이 상당히 큰데요. 코로나로 세계 경제가 침체되면서 경제 회복을 위해 돈을 풀게 되었고, 금리를 제로 수준으로 낮추어 기업이나 개인이 쉽게 대출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로 인해 시중에 통화량이 과도하게 증가하면서 인플레이션 현상이 나타난 것이죠!

 

인플레이션은 누구에게 좋을까 다만, 인플레이션이 모든 사람에게 다 악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닙니다. 통상적으로 경제 위기와 인플레이션은 동시에 찾아오기 때문에 개인에게 나쁜 것이라고만 생각할 수 있는데요. 이득을 취하는 사람들도 있답니다!

그게 누구냐고요? 바로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린 후 갚아야 하는 사람, 그리고 실물 자산에 투자한 사람들인데요. 예를 들어, 은행에서 10억 원의 돈을 빌렸다고 칩시다. 이후 인플레이션으로 물가가 오르면 돈의 가치도 떨어지게 되는데요. 돈을 갚아야 하는 대출자들은 과거에 빌린 10억 원의 가치가 떨어지므로 상대적으로 이득을 봅니다. 반면, 돈을 빌려준 은행은 돈의 가치가 점점 떨어지니, 그만큼 손해를 보는 셈이지요!

이 때문에 주식, 코인 등에 투자할 경우 인플레이션이 요즘처럼 장기화되면 그 가치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반대로 부동산이나 금 등 실물자산에 투자한 투자자라면 오히려 이득을 보는 경우가 많은데요. 또한 퇴직 후 연금 생활을 하는 사람이거나, 월급을 받는 직장인들 역시 인플레이션에 어느 정도는 이득을 보고 있습니다. 연금은 정해진 금액으로 받는 돈이 일정하고 월급은 회사에서 이를 책정할 때 어느 정도의 물가상승률을 반영해 지급하기 때문이죠!

 

하이퍼인플레이션은? 한편, 하이퍼인플레이션이란 1년 기준으로 물가가 50% 이상 상승하는 것을 뜻하는데요. 보통 연간 물가상승률이 200%가 넘으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통화 가치가 급격하게 떨어지게 되고 이 상황이 계속되면 해당 국가의 화폐 가치가 사라질 위기에 처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하이퍼인플레이션은 왜 나타날까요? 이는 인플레이션과는 다르게, 특수한 상황 때문에 발생합니다. 국가의 통화 정책 실패, 전쟁, 자연재해, 정치적 불안 등이 원인이 되는데요. 이를 하나씩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하이퍼인플레이션의 대표적 원인 세 가지
  1. 금융정책 실패 : 중앙은행의 과도한 통화 발행으로 급격한 물가 상승률 발생. 하이퍼인플레이션으로 이어짐
  2. 전쟁, 자연재해 : 예기치 못한 국가 재난으로 생산능력이 크게 떨어짐. 이에 과도한 통화를 발행하여 하이퍼인플레이션으로 이어짐
  3. 정치적 불안 : 국가의 정치적 불안이 가중되면, 단기적인 경제적 어려움을 회복시키고자 통화를 과도하게 발행. 이로 인해 하이퍼인플레이션 발생

 

하이퍼인플레이션이 일어난 나라 이를 겪은 대표적인 나라들로는 지난 1920년대 독일, 2000년대 짐바브웨가 있죠! 2000년대 짐바브웨의 무가베 정권은 토지 개혁을 시행했는데요. 이후 서구권 국가들의 경제 원조가 끊겼고 국가 재정에 위기가 오자 당국은 중앙은행의 화폐를 마구 찍어 유통했습니다. 그 결과 시중에 돈이 지나치게 많이 풀려 상품의 가격들이 급격하게 올랐는데요. 반면 짐바브웨 화폐의 가치는 점점 바닥으로 떨어졌습니다.

그 결과 지난 2015년 짐바브웨 돈으로 시장을 보려면 수레에 돈을 한가득 담고 가야 할 정도였는데요. 결국 짐바브웨 정부는 자국 통화 사용을 금지하고 약 7년 동안 미국 달러를 통용 화폐로 사용했습니다. 이후에도 짐바브웨는 300% 인플레이션 등을 겪으며 지난 20년간 많은 국민들이 해외로 이주하였습니다.

또한 선진국인 독일의 경우 1920년대에 하이퍼인플레이션을 꽤 혹독하게 겪었습니다. 당시 1차 세계대전에서 패배한 후 물가가 약 10억 배나 올랐기 때문인데요! 당시 독일 정부는 하이퍼인플레이션을 막고자 렌텐 은행을 설립하고 렌텐마르크라는 임시 화폐까지 변경했습니다. 그 결과 인플레이션으로 가치가 떨어졌던 1조 마르크를 ‘1렌텐 마르크’로 화폐단위를 변경했고, 화폐 액면 단위를 1조분의 1로 만들었습니다. 다른 국가들과 다르게, 독일은 하이퍼인플레이션을 꽤 성공적으로 수습했다는 평을 받는데요. 경제학자들은 이를 두고 ‘렌텐마르크의 기적’이라고도 부릅니다.

 

<초인플레(하이퍼인플레이션)를 겪은 나라들>

독일

1920년 1차 세계대전 이후 당시 중앙정부는 배상금 및 경기 회복을 위해 화폐를 발행하였으나, 하이퍼인플레이션을 겪으며 1924년 100조 마르크화를 발행했습니다.

헝가리

2차 세계대전 후 당시 헝가리 화폐 가치가 크게 떨어졌고, 2양(20,000,000,000,000,000,000,000,000,000)까지 발행하였다. 결국 1946년 펭괴 화폐는 포린트로 대체되었습니다.

브라질, 아르헨티나

지난 1990년 브라질은 물가 상승률이 2,740%, 아르헨티나는 2,315%의 하이퍼인플레이션을 기록했는데요. 2023년 5월을 기준으로, 아르헨티나 물가 상승률은 108.8%를 기록했으며, 달러 대비 아르헨티나 페소 화폐 가치는 폭락해, 현재 미화 1달러 기준으로 200페소가 넘습니다.

짐바브웨

짐바브웨는 2009년 3월 통화 개혁을 진행했으나, 하이퍼인플레이션 규모가 상당히 컸기 때문에 자국 화폐를 미국 달러로 대체했습니다.

 

하이퍼인플레를 대비하는 최고의 전략 하이퍼인플레이션이 찾아왔을 때를 대비하는 투자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경제가 불안해질수록 투자자가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은 자산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물가상승률이 높아질수록 돈의 가치는 빠르게 떨어지기 때문인데요. 그러므로 투자금을 실물자산, 외화, 물가와 연계된 자산 등에 투자해 자산 가치를 보호하는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대표적 실물자산으로 금, 부동산 등이 있습니다.

또한 인플레이션이 과도하게 발생하는 국가의 통화보다는 안정적인 경제를 보유한 국가에 외화 투자를 하거나 주식 투자를 하는 것이 더 수익이 나을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일부 나라들은 인플레이션에 연동해 이자를 지급하는 채권을 발행하는데요. 이런 채권에 투자하면 인플레이션 상승에 따른 통화 가치 하락의 여파를 덜 받게 됩니다.

 

원칙을 잊지 마세요 다만, 이런 방법들을 실행에 옮기기 전에 투자의 기본 원칙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자신의 투자 목표, 그리고 위험 허용 범위를 고려해 투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하이퍼인플레이션은 예측하기가 상당히 어렵고 변화하는 시장에 바로바로 대응해야 하기에 투자 전 정보를 충분하게 살펴보고 꾸준하게 세계 시장을 살펴보는 것이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한편, 개인의 금융 자산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우리 집 금융 자산을 잘 지키려면 투자와 함께 지출을 합리적으로 관리하고 투자하는 만큼 저축하는 비율도 함께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계의 상황에 따라 필요 없는 소비, 하지 않아도 되는 소비는 과감히 줄이는 행동력도 필요합니다!

 

INSIGHT 하이퍼인플레이션을 겪게 되면 국가가 휘청할 뿐만 아니라 개인들의 삶에도 큰 파장을 일으킵니다. 그렇지만 이런 상황을 미리 대비해 투자한다면 최악의 상황에서도 자산을 어느 정도까지는 보호할 수 있는데요. 다만 이와 관련된 투자는 위험을 동반하는 부분이 크기에 이를 실행할 때 전문가의 의견을 참고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제 정리해 볼까요? 하이퍼인플레이션 시대는 언제든지 우리 눈앞에 펼쳐질 수 있습니다! 현재도 우리는 고물가 시대에 살고 있고 앞으로 더 심해지지 않으리라는 보장은 없으니까요. 이런 악조건 속에서도 투자에 성공하려면 자산 중 일부는 실물자산에 투자하여 물가 상승에 대비하는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내가 가진 자산이 많으면 많을수록 투자에 여러 가지 변화를 줄 수 있기에 자산 규모가 큰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상대적으로 자산을 불리기가 더 쉬운 것이죠!

 

오늘의 한 줄!

고물가 시대,

자산을 지키는 전략만이 살길입니다!

 

출처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오늘의 실시간
BEST
invest_36
채널명
정에스텔
소개글
現) 올크레딧 신용칼럼니스트 現) 경제플랫폼 SNEK 필진 現) 어울림컴퍼니 법률콘텐츠 작가 이해하기 어려운 금융/시사/투자이슈, 쉽고 재밌게 전해 드려요! 업무 제의는 tinycastle16@naver.com으로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