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감] 식량주 폭등한 이유는... "
오늘 국내 증시를 가장 강하게 이끌었던 섹터·이슈들은 무엇일까요?
ZUM투자만의 증시맵과 이슈 소개를 통해 증시 흐름을 익혀보세요!
5월 24일(수) 오늘 시장 총 정리
- 코스피 2,567.45 (▼0.10%) | 코스닥 855.46 (▼0.43%)
- 주도 이슈: 코로나19, 사료, 육계, 건설, 탄소 포집
????사료주 폭등한 이유는...
오늘 국내 증시에서는 사료·곡물주들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한탑, 누보는 상한가로 마감했고, 이외의 관련주들도 강세를 보였는데요. 사료주가 상승한 배경에는 세 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1. 러시아 흑해곡물협정 위반
외신에 따르면 러시아는 피브데니행 선박에 대한 조사를 일체 거부하고 있다고 합니다. 피브데니는 흑해곡물협정에 포함된 항구 중 화물량이 가장 큰 수준의 항구인데요. 대형 선박을 다루는 피브데니 항을 협정에서 제외하며 우크라이나의 곡물 수출을 제한하려는 움직임으로 보입니다. 지난 17일 흑해곡물협정이 극적으로 연장됐지만, 또다시 두 국가 간의 충돌이 발생하며 사료주들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2. 미국 캔자스 최악의 흉작
미국 최대 밀 생산지인 캔자스주가 극심한 가뭄으로 최악의 흉작을 겪고 있습니다. 美 농무부에 따르면 전체 겨울밀 재배면적의 33%가 버려질 것으로 보이며, 이는 1차대전 이후 가장 높은 비율이라고 하는데요. 실제 올해 캔자스 밀 생산량은 1963년 이후 약 60년 만에 가장 적은 수치입니다. 밀 재고량도 16년 만에 최저치를 경신할 것으로 예측되며 식량위기설이 또다시 대두됐습니다.
3. 쌀 원조 규모 두 배 확대
유엔세계식량계획(WFP)이 우리 정부의 식량 원조 2배 확대 결정에 환대를 표했습니다. 앞서 윤 대통령은 G7 정상회의에서 내년부터 식량 위기국에 대한 지원 규모를 두 배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18년부터 매년 5만 톤을 식량위기국에 지원했는데, 이를 늘리겠단 방침입니다. WFP는 한국의 이번 결정으로 600만 명이 도움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감사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뉴스로 더 자세히 확인하기
- [이 특징주 버핏이라면] 우크라 "러, 흑해곡물협정 위반"…사료주 일제히 상승
????♂️이 소식에 주가가 움직였어요
- 한탑, 누보, 신송홀딩스, 사조동아원, 미래생명자원
????코로나19 또 시작이야?
중국에서 코로나19 재확산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 내 최고 감염병 전문가에 따르면 코로나19 2차 확산이 빠르면 6월에 올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그는 바이오 포럼에 참가해 오는 6월 말경 오미크론 하위 변위로 재감염 사례가 크게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는데요. 지난 연말 대규모 감염 이후 항체가 약화될 시점이라는 것이 중국 내 공포감을 더욱 키우고 있습니다. 이 소식에 어제(23일) 뉴욕증시에서도 모더나와 화이자를 비롯한 글로벌 백신 기업들의 주가가 크게 상승했고, 국내 코로나 관련주로 움직였던 멕아이씨에스, 진시스템 등이 마찬가지로 강세 마감했습니다.
????뉴스로 더 자세히 확인하기
????♂️이 소식에 주가가 움직였어요
- 멕아이씨에스, 진시스템, 피씨엘, 메디아나
????내일 놓치면 안 될 경제 일정
- 마녀공장 공모청약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