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 투자로 경제적으로 자유로워지는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보세요!
SUMMARY
- 데이 트레이딩 등 다양한 투자 방식을 선택할 때 자신의 성향과 가치관 고려 필요
- 배당 성장 투자자로 성공하기 위한 필수 성향과 요소 : 인내심과 시간
- 정확한 목표 설정으로 조기 은퇴한 배당 투자자의 포트폴리오와 당부의 말
© unsplash
우리 주변에는 빨리 부자가 되려고 하는 투자자들이 많고 또 극히 일부이긴 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부자가 사람도 우리 주변에 존재합니다.
어떤 투자자는 시장의 변동성이 가장 심한 시간대인 주식 시장 개장부터 오전 1~2시간만 투자하는 데이 트레이딩을 합니다. 미리 시장의 이슈와 테마를 연구 분석한 후 그날 심한 변동성을 나타내는 테마주에 집중해서 10분 미만을 보유한 후에 수익이 나면 매도하는 트레이딩입니다. 이런 테마주 종목 외에 비트코인이나 알트코인 같은 코인 투자로 일확천금을 노리는 투자자들도 있습니다.
저는 ‘진짜 부자는 천천히 만들어진다!’라는 말을 믿고 있는 배당성장 투자자입니다. 저는 배당성장 ETF나 고배당 ETF에 투자해 매월 받는 배당금을 재투자하며 투자종목의 보유 수량과 현금흐름을 늘려가는 배당투자 방식을 선호합니다. 제 투자방식은 이게 전부입니다. 사실 데이 트레이더나 배당성장 투자자나 둘 다 정답은 아닙니다.
|1. 투자자 본인의 투자성향과 가치관을 명확하게 해야 합니다.
배당 투자자가 된 이유 우리는 모두 각자 가진 투자성향이나 투자에 대한 가치관, 투자의 목적, 현재 나이, 보유한 재산 등 모든 조건이 다릅니다.
저는 현재 투자하고 있는 배당 투자에 큰 만족을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트레이딩에 대한 재능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제 투자성향이나 가치관이 트레이딩에 맞지 않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제 투자성향과 스타일대로 단기 트레이딩에 성공한 투자자들이 이해 못 하는 배당 투자방식을 3년 이상 지속해 가고 있습니다. 늘 하던 그대로 배당주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운용해 가고자 합니다. 저는 단기간에 큰 부자는 되지 못하겠지만 천천히 부자가 되는 길로 들어서서 매일의 성과에 쫓기지 않고 산책하듯 여유 있게 걸어갈 생각입니다.
|2. 단기간에 큰 수익을 쫓기보다는 시장에서 견디며 인내해야 합니다.
단기에 큰 수익을 올리면 무조건 좋을까 데이 트레이딩이나 일부 성장주에서 큰 수익을 본 투자자가 장기적인 배당투자자로 돌아서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우리가 단기적으로 큰 수익을 보게 되면 우리 뇌에서는 ‘도파민’이라는 에너지가 분출됩니다.
운 좋게 단기 트레이딩이나 성장주 또는 코인 투자 등 리스크가 큰 투자를 통해 높은 수익을 올린 투자자들에 대한 일화는 주변에서 자주 들려옵니다. 그런 뉴스나 소문에 자신의 투자철학이나 투자기준을 흔들리기도 합니다. 저는 단기간에 큰 수익을 올리게 해준다거나, 투자 원금을 보장하며 10% 이상의 수익률을 보장해 준다는 등의 감언이설을 믿지 않습니다.
빨리 부자가 되려고 하는 투자자가 성공 확률이 높을까요? 배당 성장 투자자가 성공 확률이 높을까요? 어떤 투자자가 시장에서 오래 살아남을 수 있는 성공한 투자자가 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하십니까? 아이러니하게도 빠르게 부자가 된 사람 중에 영원히 부자로 남게 된 사람들은 별로 없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그렇게 큰 성공을 거뒀다고 하더라도 당신이 그런 성공을 거둘 것이란 어떤 보장도 없습니다.
배당 투자 성공 확률이 높은 사람은 하지만 배당 성장 투자는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므로 누구나 도전할 수 있고 인내심이 있는 투자자라면 성공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모든 배당 투자자의 목표는 언젠가는 월급을 초과하는 배당금을 받아서 아침 9시에 출근해서 저녁 6시까지 일해야 하는 삶에서 자유로워지는 것일 겁니다. 즉, 자본소득이 근로소득을 넘어서는 날 우리는 경제적으로 독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사는 자본주의 시장은 절대 공짜로 이득을 제공해 주지 않습니다.
배당 투자자로서 성공하는 지름길은 없습니다. 이제 막 시작하는 2030 젊은 투자자나 은퇴 준비가 늦은 투자자의 경우 배당투자를 위한 원하는 종잣돈을 만드는데도 수년이라는 시간이 걸립니다. 그 과정에서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재미없고 지루한 배당투자를 포기해 버리고 위험한 성장주나 2, 3배 레버리지 투자로 빠른 지름길로 가는 선택을 하곤 합니다.
배당 투자자에게는 시간과 인내라는 희생이 필요합니다.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으로 열심히 저축한 종잣돈(투자 원금)을 배당주에 투자해서 매월 받게 되는 배당금을 오랜 시간 재투자해 가며 목표로 하는 현금흐름을 달성할 때까지 배당 포트폴리오를 굳건하게 지켜가야 합니다.
|3. 배당금으로 만들고자 하는 재정적인 목표를 구체화해서 경제적 독립을 계획하세요!
배당 투자를 왜 추천하냐면 배당 투자의 가장 큰 장점은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향한 성과를 어느 정도 예측해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시장에 어떤 위기가 찾아와서 언제 얼마나 폭락할지는 전혀 예측할 수 없죠. 경제위기와 주가의 흐름을 예측하는 건 신의 영역입니다. 배당 투자는 포트폴리오 성과 측정에 있어서 주가의 향방을 예측할 수는 없지만 배당금 흐름은 어느정도 예측이 가능합니다. 투자한 종목의 주가는 하락할 수는 있지만 배당금이 삭감되는 경우는 가능성이 희박합니다. 미국의 기업들은 경기 침체기나 하락기에도 배당금을 삭감하거나 아예 배당금을 주지 않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특히 배당 귀족주(25년 이상 배당금을 증액해 온 기업)나 배당 황제주(50년 이상 배당금을 증액해 온 기업) 기업들은 미국이라는 최대 자본주의 국가가 망하지 않는 한 배당금을 삭감하는 일은 매우 드뭅니다.
세계 최고 음료 회사인 코카콜라의 60달러인 현재 주가가 1년 후에 50달러가 될지, 10년 후에 100달러가 될지 예측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코카콜라는 무려 63년간이나 매년 배당금을 증액시켜 온 미국을 대표하는 배당 황제주로, 앞으로도 우리가 콜라를 마시고 소비하는 한 미래에도 매년 배당금을 증액시킬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왜냐하면 코카콜라는 1970년대 오일 파동과 2008년 세계금융위기 그리고 얼마 전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시기에 주가는 30% 이상 폭락하고 기업의 매출과 이익이 곤두박질쳤음에도 매년 배당금을 증액시켰기 때문입니다.
|4. 반드시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배당투자를 시작하십시요!
목표를 세워야 하는 이유 만약 은퇴를 위한 생활비로 월 300만 원이라는 배당 현금흐름을 목표로 한다면 여러 배당수익률 목표를 가지고 배당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보세요.
약 3~4%의 배당수익률로 다양한 배당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은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10억 원을 투자하면 월 300만 원 이상의 배당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동산 등 실물자산을 제외한 현금이나 금융자산으로 10억 원을 가진 은퇴자나 파이어족은 거의 없습니다. 반면 9~10%의 배당수익률을 목표로 하는 포트폴리오는 3~4억 원의 투자금으로 월 300만 원의 배당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배당수익률에 따라 다양한 배당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서 시뮬레이션을 돌려보면서 간접 경험을 준비하세요. 3~4%의 포트폴리오건 9~10%의 포트폴리오건, 시장을 떠나지 않고 배당금을 받아 가며 오래 머무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5. 당신만의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 가세요!
40대 조기 은퇴자의 포트폴리오 직장생활 20년 만에 세상 좀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저는 자상하고 성실하신 부모님 밑에서 사랑받으며 자랐지만, 경제적인 도움과 지원은 받지 못했습니다. 이런 제가 성공할 수 있는 길은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회사에 입사해서 성실하게 일해서 임원이 되는 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입사 후 열심히 일했습니다. 하지만 월급만으로는 늘 빠듯한 살림이었고 또 연차가 오래 지날수록 업무보다는 주변의 관계가 더 중요시되는 조직문화에 힘들었습니다. 저는 회사에서 성공하는 길보다는 제 퍼스널 브랜딩을 구축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과거의 기성세대가 직장에서의 성공이나 명예 등을 중요시했다면 저는 해외에서 여유롭게 글을 쓰며 살아가는 자유로운 삶을 꿈꿨습니다. 제가 원하는 적당히 자유로운 삶과 제가 책임져야 하는 가족 구성원에게 필요한 생활비 등 5백만 원의 현금흐름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가 달성된 후에 미련 없이 회사를 그만뒀습니다.
저는 어떤 것을 포기하고 희생했을까요? 강남아파트, 벤츠 같은 고급 자동차와 최고급 호텔 호캉스를 포기했습니다. 그런데도 저는 성공한 사람일까요? 네. 저는 성공한 투자자입니다. 제가 가진 총자산이 수십, 수백억도 아니며 매월 들어오는 소득이 월 천만 원도 안 되지만 저는 성공한 투자자입니다. 왜냐하면 제가 가진 자산을 통해 경제적으로 독립을 이뤄냈기 때문입니다. 매일 9시에 출근해서 6시까지 일하지 않고 제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으며, 이 모든 것을 60대가 아니라 40대 조기 은퇴로 인생에서 가장 젊은 날 소중한 시간을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도록 이루어 냈기 때문입니다.
이런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이유는 가진 자산을 부동산과 주식 등 저만의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우리 가족이 생활하며 살아갈 수 있는 기본적인 생활비, 시스템 소득(패시브 인컴)을 구축했기 때문입니다. 미국 주식 배당소득이 월 350만 원 + 부동산 임대료 소득이 월 80만 원 + 좋아하는 글을 쓰며 받는 원고료와 유튜브 수입 등이 120만 원 등 투자와 재능을 활용해서 월 5백만 원 이상의 패시브 인컴을 만들었습니다.
당신의 성공 기준은 무엇인가요 우리 주변에는 너무나도 많은 성공담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성공 스토리는 나의 스토리가 아닙니다. 성공이란 것을 숫자로 정의할 수 없기 때문에 굳이 다른 큰 성공을 부러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소중한 인생과 치열한 자본주의 사회에서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바는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해 보세요! 우리가 무엇을 원하는지 아는 것에서부터 엄청난 결과의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는 자신만의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성공을 어떻게 정의하고 싶은가요? 여러분이 경제적으로 자유로워지길 원하는 투자자라면 남과 비교하지 말고 여러분 자신만의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 가세요!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