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와 영국, 암울한 경제 전망
안녕하세요. 밸류체인타임스 김유진 편집장입니다.
EU와 영국, 암울한 경제 전망 @밸류체인타임스
| Summary
- 유럽과 영국은 기록적인 높은 인플레이션과 성장률 하락으로 암울한 경제 전망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 미국 인플레이션과 미래 인플레이션에 대한 기대는 최근 원자재 가격 하락 이후 진정되기 시작했습니다.
EU와 영국, 암울한 경제 전망 @밸류체인타임스
| 유럽과 영국, 암울한 경제 전망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 미국 인플레이션이 40년 만의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유로존 GDP 성장률 전망치가 하향세를 그리고 있으며, 영국은 연말까지 경기 침체를 겪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유럽중앙은행과 영란은행은 기록적인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 10년 만에 가장 빠른 속도로 금리를 인상했습니다. 더불어 유럽 전역이 가뭄과 폭염에 시달리고 있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전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EU와 영국, 암울한 경제 전망 @밸류체인타임스
| 유럽과 영국, 암울한 경제 전망
영란은행은 영국경제가 4분기에 침체에 빠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국립경제사회연구소는 이미 영국이 침체기라고 보도했습니다. 1% 미만 성장률, 8% 이상 인플레이션, 금리인상의 조합으로 경기 침체를 전망합니다.
EU와 영국, 암울한 경제 전망 @밸류체인타임스
| 유럽의 인플레이션율
유로 지역 인플레이션 예측 @밸류체인타임스
EU의 연간 인플레이션은 6월까지 9.6%로 급증했으며, 유로를 사용하는 국가는 8.6%에 이르렀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일부 에너지와 식량 공급이 차단되었으며, 이는 팬데믹 기간 동안 시작된 공급망 문제를 가중시켰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경제에 영향을 매우 크게 미쳤습니다. 중앙은행은 금리 인상을 주저했습니다. 미국에서 금리가 오르기 시작했을 때 USD가 상대적으로 매력적인 통화가 되었고, 유로가 20년 만에 처음으로 USD와 동등하게 떨어진 패리티 현상을 겪게 되었습니다. 수입품의 가격이 훨씬 더 높아짐에 따라 인플레이션을 가중시켰습니다.
유럽은 폭염과 가뭄으로 인해 라인강이 수심이 너무 낮아 석탄과 가스를 실은 일부 화물선이 지나갈 수 없습니다. 게다가 독일은 러시아가 가스 공급을 중단할 가능성에 직면해 있습니다.
| 유럽 주식 시장: 암울하기만 한 것은 아니다
유럽의 경제 전망이 암울하지만 유럽 주식 시장에 기회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유니레버(Unilever) 및 LVMH와 같은 유럽과 영국의 대기업은 전 세계적으로 수익을 창출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와 같은 수출업체도 유럽 이외의 지역 수입업체에 제품이 저렴해짐에 따라 통화 약세 혜택을 누립니다.
암울한 주식은 현지 소비자 시장, 에너지 가격 및 기타 수입품에 노출된 주식입니다. 높은 인플레이션은 소비자의 구매력을 감소시켜 결국 회사 이익에 영향을 미치고 에너지 가격은 전쟁으로 인해 변동성이 크고 불확실합니다.
EU와 영국, 암울한 경제 전망 @밸류체인타임스
| 미국 인플레이션, 40년 만에 최고치 기록 후 둔화
미국 인플레이션율은 경제학자들이 예상했던 것보다 낮았지만 투자자들은 이미 더 낮은 수치를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CPI)는 7월까지 연간 8.5% 상승했으며, 6월의 예측치인 9.1%와 비교됩니다.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CPI는 예상치 6.1% 대비 5.9% 상승했습니다. 기본적으로 가격은 여전히 오르고 있지만, 초기 예상보다는 낮은 비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품 가격 CRB(Commodity Research Bureau) 지수 @밸류체인타임스
지난 2개월 동안 상품 가격이 하락한 것을 감안할 때 인플레이션 둔화는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었습니다. 6월 초 이후 원유 가격은 22% 이상 하락했고, 원자재 가격 CRB 지수(Commodity Research Bureau)는 10% 가까이 하락했습니다.
소비자들은 이미 인플레이션이 급격히 둔화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는 미국 10년물 국채 수익률이 3.48%에서 2.74%로 하락한 채권시장의 기대와 관련이 있습니다.
EU와 영국, 암울한 경제 전망 @밸류체인타임스
| 경제 불황에도 불구하고 주식이 상승하는 이유
2주 전 미국 GDP가 침체에 빠졌을 때 주식시장이 반등했습니다. 8월 5일 예상보다 강력한 고용데이터가 발표되자 시장은 매도세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시장이 현재 전적으로 인플레이션과 금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약한 경제 데이터는 수요와 가격이 하락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고용보고서와 같은 긍정적인 경제 데이터는 경제가 예상보다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음을 시사하며, 이는 인플레이션이 더 오랫동안 높게 유지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중앙은행이 경제가 여전히 강세임을 증명하는 데이터(노동시장 등)와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높다는 것을 볼 때 냉각되기 시작할 때까지 금리인상을 주저하지 않을 것입니다. 경제가 약화되고 인플레이션이 냉각되고 있다는 증거가 없다면 금리를 덜 공격적으로 인상하거나 인상을 완전히 중단할 수 있습니다.
EU와 영국, 암울한 경제 전망 @밸류체인타임스
|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성장주 성과
성장하는 회사의 주식을 사면 현재 수익의 30배 혹은 그 이상을 지불(P/E비율이 30+)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장주는 성장 잠재력이 포함된 가격으로 책정되기 때문입니다. 즉, 5년에서 10년 후에 실현될 수 있는 이익에 대해 비용을 지불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금리가 오르면 미래 이익의 현재 가치가 줄어들기 때문에 사업의 가치가 떨어집니다. 미래 금리에 대한 기대가 떨어지면 반대가 적용됩니다. 경제 지표가 약하게 발표된 이후 시장은 이전보다 낮은 금리(3-4%)를 기대했고, 이에 따라 매도가 심한 성장주가 성과를 냈습니다. 에어비앤비(AirBnB), 코인베이스(Coinbase), 더트레이드데스크(The Trade Desk)와 같은 비교적 높은 성장 주식이 지난 달에 모두 20%에서 60% 상승했습니다.
EU와 영국, 암울한 경제 전망 @밸류체인타임스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