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시장, 3분기 실적 리뷰 및 4분기 전망
안녕하세요. 밸류체인타임스 김유진 편집장입니다.
|시장 흐름
· S&P500은 현재 200일 이동평균선에 접근하고 있으며 10월 저점 이후 10% 이상 상승했습니다. 최근 에상보다 낮은 인플레이션 수치는 인플레이션이 둔화될 수 있다는 신호를 제공했지만, 10월 소매 판매 데이터와 노동 시장 강세가 연준에게 금리를 인상할 충분한 이유를 제공했습니다.
|3분기 실적에 관한 시사점
시사점 1: 실적에 대한 결과는 기대치를 상회했지만, 기대치는 낮았습니다.
11월 11일 기준, S&P500 지수에 포함된 기업의 92%가 실적을 보고했으며, 기업의 70%가 컨센서스 추정치보다 높은 EPS 및 수익을 보고했습니다. 그러나 분기 종료 직후 언급했듯이 3분기 EPS 추정치는 3분기 동안 6.6% 감소했습니다.
더 많은 약세 사건이 나오면서 추정치가 떨어졌지만, 기대치 감소가 약간 과장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예측 대비 눈에 띄는 성과는 미국 기술, 산업, 에너지 부문에서 나왔습니다. 미국 통신에서 부정적인 결과가 나왔습니다.
시사점 2: 에너지 부문은 MVP
전반적으로 S&P500 지수 기업의 EPS는 작년 3분기에 비해 2.2%에서 4% 증가했습니다.긍정적인 수익 성장은 대부분 에너지 부문의 EPS가 무려 140% 증가한데서 비롯됩니다.
에너지 부문에 제외하면 실제로 EPS는 1년 전에 비해 3.6% 하락했습니다. 에너지 부문이 전체를 이끌고 있습니다. 4개 부문은 전년 대비 EPS가 증가한 반면, 7개 부문은 전년 대비 감소했습니다.
시사점 3: 인플레이션과 USD는 이익 압축
USD와 인플레이션은 한동안 강세를 보였고, 3분기 결과는 이들이 기업의 수익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보여주었습니다.
S&P500 분기별 수익, 순이익 성장
위의 차트는 S&P500 기업의 매출 및 EPS 성장이 작년 2분기 정점에서 감소한 방식을 보여줍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성장은 지난 분기 13.6%에서 11.5%까지 약간 둔화됐지만, 순이익과 수익은 2분기와 3분기 사이에 50% 이상 감소했습니다.
매출 증가율이 약간 감소하여 기업은 여전히 매출 증가를 보였지만, 그다지 많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비용, 재료, 에너지 비용의 상승으로 이익을 타이트하게 압박 받았습니다.
11.5%의 매출 성장은 지수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다국적 기업의 해외 판매에 대한 USD 강세 영향을 고려할 때 실제로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USD가 강세일 경우, 미국 이외의 판매는 USD 가치가 하락)
|4분기 전망
4분기에 대한 기대치는 2022년 6월 30일 이후 하락하고 있으며, 이번 3분기 실적 시즌 이후 다시 하향 조정됐습니다. EPS는 이제 작년 4분기에 비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2년 6월 30일의 기대치는 9.1%의 수익 성장(전년 대비), 9월 30일까지 3.9%, 3분기 이후에는 -1.0%입니다.
2023년과 2024년에 대한 추정치
상당한 하향 조정이 있었지만, 분석가들은 장기적인 수익 침체를 예측하지 않습니다. 예측이 더 줄어들면 가장 큰 삭감을 받은 동일한 부문, 통신, 기술, 임의소비재, 부동산에 올 수 있습니다.
기본 상품의 가격이 변함에 따라 에너지 및 소재 부문에 대한 예측이 계속 변할 것이라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분기별 실적 성장 전망을 보면 내년 2분기 이후 다시 EPS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분기별 EPS 성장률 전망
경제학자들은 경기 침체 가능성에 대해 여전히 의견이 분분합니다. 수입은 인플레이션, 금리, 소비자 심리의 영향을 받습니다.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을 통제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수록 소득 침체는 더 길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업에 투자할 때 향후 5년에서 10년 동안의 수익 잠재력을 고려해야 하므로 1년 혹은 2년 예측으로도 많이 선별할 수 있습니다. 각 부문에서 최고의 기업을 찾기 위해 아래와 같은 기준을 세워야 합니다.
- 업계 리더십
- 경쟁 우위
- 좋은 마진과 현금 흐름
- 성장하는 시장
- 탄탄한 경영진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