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금융 역사상 가장 큰 주식 시장 붕괴 8가지

안녕하세요, 비즈니스와 경제 뉴스를 쉽게 알려드리는 밸류체인타임스 김유진 기자입니다.

오늘은 금융 역사상 주식 시장 붕괴가 가장 컸던 8가지 사건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제가 첫 포스팅부터 강조했던, ‘한국 경제를 알려면 미국 경제를 공부해야 한다’라는 말 기억하시지요?

 

주식 시장 붕괴 Key Point

√ 1929년 10월과 같은 주식 시장 폭락은 단독으로 불황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종종 경제의 약점을 드러냅니다.

√ 주식 시장 폭락은 즉각적인 고통을 일으키지만 그 여파로 긍정적인 유산을 남길 수 있습니다.

√ 미국에서는 주식 시장 붕괴로 인해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SEC 및 FDIC가 만들어졌습니다.

√ 주식 시장 붕괴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궁극적인 결과는 항상 동일합니다. 바로 시장이 회복된다는 것입니다.

 

‘주식 시장 붕괴’는 손실을 의미하는 것만이 아닙니다. 주식 시장 붕괴가 언제 일어날지 아무도 모릅니다. 사전에 붕괴될 조짐이 보이지만 반드시 붕괴된다고 보장할 순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식 시장 폭락은 주식 거래/시장이 최소 10% 하락하는 단일 거래일로 간주됩니다.

다음은 최근 금융 역사상 가장 주목할 만한 8가지 주식 시장 붕괴, 그 원인 및 여파에 대한 분석입니다.

역사를 알아야 대비할 수 있습니다. 

 

| 주식시장 붕괴 1. 1907년 공황(The Panic of 1907)

 

@밸류체인타임 금융 역사상 가장 큰 주식 시장 붕괴 8가지 1. 1907년 공황(The Panic of 1907)

 

● 상황

투자자 그룹이 United Copper Company의 주식을 사기 위해 은행에서 돈을 빌렸습니다. 결과적으로 UCC는 이 투기로 파산했고 다른 회사들도 뒤이어 파산했습니다. 주식은 15%에서 20% 하락했습니다. 은행에 대한 대중의 신뢰는 떨어졌고 예금자들은 서둘러 돈을 인출했고, 파산했습니다.

 

● 피해

일부 은행과 증권 중개업이 파산했고 살아남은 금융 기관의 많은 최고 경영자가 사임하거나 해고되었습니다. 기업은 은행 대출을 받을 수 없어 파산했습니다.

 

● 결과​

노스웨스턴 대학의 켈로그 경영대학원 재무 교수인 Carola Frydman은 "하나 이상의 금융 기관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누군가는 재무유동성을 투입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그 당시 민간 금융기업 JP모건은 교환에 대한 질서를 회복할 수 있는 구조 패키지를 만들었습니다. 주식 시장이 경제적으로 얼마나 중요했는지를 깨닫고, 미국 정부는 통화 정책을 수립하고 위기에 처한 긴급 자금을 제공하기 위해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를 설립했습니다.

| 주식시장 붕괴 2. 1929년 월스트리트 붕괴(Wall Street Crash of 1929)

 

@밸류체인타임 금융 역사상 가장 큰 주식 시장 붕괴 8가지 2. 1929년 월스트리트 붕괴(Wall Street Crash of 1929)

● 상황

주식 시장이 거의 10년 동안 투기적인 소용돌이 속에서 계속 상승했습니다. 20년 간 공장의 과잉 생산과 소비자들이 너무 많은 빚을 지고 있어 금융 시장이 계속해서 오를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주식 시장이 과열되었다는 것을 깨달은 투자자들이 주식을 매도하여 현금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주가는 24일에 먼저 떨어졌다가 잠시 반등했다가, 10월 28~29일에 수직 하강했습니다. 당시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25% 하락했습니다. 결국 시장은 주식 가치의 85%를 잃었습니다.

 

● 피해

1929년 대공황 이후, 큰 대공황이 오지 않았지만 근본적인 경제 문제를 악화시켰습니다. 급하게 돈을 인출하기 위해 서두르자 지나치게 확장된 은행은 파산하여 예금자들이 저축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대출 기관이 주저앉으며 기업이 붕괴되기 시작했고 상품 부족으로 이어졌습니다. 미국인 25%가 실직 상태가 되었고 압류, 이주, 빈곤 상황이 팽배해 졌습니다. 국내총생산(GDP)은 30% 감소했습니다. 경제적 위기는 해외로 확산됐고, 유럽을 강타했습니다.

 

● 결과

많은 개혁과 새로운 입법이 생겼습니다. 1933년 Glass Steagall법이 통과됐는데, 이로 인해 소매 금융과 투자 금융을 분리됐고, 은행 예금자 자금을 보증하기 위한 연방 예금 보험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안정적인 성장과 공정한 경쟁을 촉진하기 위해 국가산업회복법이 통과됐고, 증권 거래 위원회(SEC)가 설립되어 주식시장을 감독하고 투자자들을 부정행위로부터 보호했습니다.

 

| 주식시장 붕괴 3. 1987년 ‘검은 월요일’ 붕괴 ("Black Monday" Crash of 1987)

 

@밸류체인타임 금융 역사상 가장 큰 주식 시장 붕괴 8가지 3. 1987년 ‘검은 월요일’ 붕괴 ("Black Monday" Crash of 1987)

● 상황

‘유가 하락’과 동시에 ‘미국과 이란 간의 긴장’이 금융 시장을 불안하게 했습니다. 10월 19일(1929년 폭락 58주년이 되는 날) 컴퓨터 거래 프로그램이 브로커가 주식 주문을 더 빠르게 할 수 있게 해주어 파산까지도 빠르게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컴퓨터 거래 프로그램은 가격이 폭락하기 시작하면 빨리 거래를 중단하기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이런 시스템으로 인해 결국 다우와 S&P 500은 각각 20% 이상, 나스닥은 11% 하락했습니다. 국제증시도 폭락했습니다.

 

● 피해

블랙먼데이 붕괴로 인해 경기 침체나 어려움을 일으키지 않았습니다. 트레이더 블레어 헐은 블랙 먼데이에 시카고 보드 옵션 거래소에서 옵션들을 대량 주문함으로써 상황을 바로잡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 신뢰도가 하락했습니다. 이는 본질적으로 컴퓨터-IT에 대한 문제였다고 말합니다.

 

● 결과

금융계는 전 세계의 주식 거래들이 어떻게 상호 연결되어 있는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증권거래소는 주식거래소가 일정 금액만큼 하락하면 이날 거래를 중단하기 위해 거래제한제도라고도 불리는 서킷브레이커를 시행했습니다.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앨런 그린스펀 당시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은 신용을 보장하고 보호했습니다.

 

| 주식시장 붕괴 4. 1992년 일본 자산 버블 붕괴(Japanese Asset Bubble Burst of 1992)

 

@밸류체인타임 금융 역사상 가장 큰 주식 시장 붕괴 8가지 4. 1992년 일본 자산 버블 붕괴(Japanese Asset Bubble Burst of 1992)

● 상황

1980년대 일본의 부동산과 주식 시장이 폭등했습니다. 처음에는 경제 성장으로 2000년대 말까지 나선형 성장을 이뤘습니다. 1992년, 마침내 부풀려진 부동산과 주가의 버블이 터졌습니다.

 

● 피해

Nikkei 지수는 거의 절반으로 하락하며 일본 경기 침체를 유발했습니다. 대규모 비즈니스 시장 폐쇄도 없었지만 경제 성장도 크지 않았습니다. 미국 투자자들은 일반적으로 포트폴리오에 일본 주식을 소량만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크게 피해를 입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일본 투자자들은 주식 시장에서 크게 회복하지 못했습니다.

 

● 결과

일본 정부는 금융 시스템에 미묘한 통제를 가했습니다. UCLA Anderson School of Management의 재무 부교수인 Tyler Muir는 "일본 주식 시장과 일본 경제가 회복되는 데 수십 년이 걸렸다“고 말했습니다. 1990년대는 일본에서 ‘잃어버린 10년’이라고 불린다.

 

| 주식시장 붕괴 5. 1997년 아시아 금융 위기(Asia Financial Crash of 1997) 

 

@밸류체인타임 금융 역사상 가장 큰 주식 시장 붕괴 8가지 5. 1997년 아시아 금융 위기(Asia Financial Crash of 1997) 

● 상황

태국은 너무 많은 미국 달러를 차용했기 때문에 압력을 받게 되었습니다. 1997년 7월 2일 바트가 붕괴되어 통화 가치가 20% 하락했으며, 많은 부채와 채무 불이행으로 인해 여러 아시아 금융 시스템에 파급 효과를 일으켰습니다.

 

● 피해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다른 동남아시아 국가의 통화 가치도 폭락했습니다. 챈들러는 "한국에서 여성들이 정부에 금반지를 줬고, 국제 판매를 위한 주괴를 생산해 파산한 국가의 부채를 갚도록 도왔다"고 말했습니다.

 

● 결과

국제통화기금(IMF)이 재정적 구제의 대가로 강경한 조치를 취한 후 동아시아는 자기보험에 대한 교훈을 얻었습니다. 금융 위기는 지역 금융 시장과 경제의 상호 연결성에 대한 인식을 높였습니다.

 

| 주식시장 붕괴 6. 2000년 닷컴 버블 붕괴(Dot-Com Bubble Burst of 2000)

 

@밸류체인타임 금융 역사상 가장 큰 주식 시장 붕괴 8가지 6. 2000년 닷컴 버블 붕괴(Dot-Com Bubble Burst of 2000)

● 상황

1990년대에 인터넷이 직업 및 개인 생활에 혁명을 일으키면서 이름 뒤에 ‘.com’이 붙은 회사의 주식이 급등했습니다. 12개의 대형주가 1,000% 이상 상승했습니다. 하나, 칩 제조업체 Qualcomm(퀄컴)은 주가가 2,500% 이상 증가했습니다.

투자자들은 기술 IPO의 주식에 투자했고, World Wide Web에 연결된 모든 회사가 성장을 지속할 수 없거나 실행 가능한 사업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지 못했습니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부과한 보다 엄격한 통화 정책의 도움을 받았으나 2002년 10월까지 기술 중심의 나스닥은 2000년 3월 정점인 5,048.62에서 75% 이상 하락했습니다.

 

● 피해

Pets.com, Toys.com 및 WebVan.com은 크고 작은 수많은 다른 인터넷 회사와 함께 문을 닫았습니다. 더 큰 규모의 우량 기술 회사들도 피해를 입었습니다.

 

● 결과

2002년 Sarbanes-Oxley 법은 기업 사기로부터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해 제정되었습니다. 많은 브로커-딜러가 인터넷 펀드에 더 많은 돈을 투자하기 전에 더 많은 실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 주식시장 붕괴 7. 2007-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위기(Subprime Mortgage Crisis of 2007-08)

 

@밸류체인타임 금융 역사상 가장 큰 주식 시장 붕괴 8가지  7. 2007-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위기(Subprime Mortgage Crisis of 2007-08)

● 상황

21세기로 접어들면서 부동산 시장은 매우 과열되었습니다. 이율이 급했던 대출 기관은 거의 자격이 없는 주택 구매자에게 돈을 주었습니다. 투자자들은 이러한 ‘서브프라임’ 대출을 기반으로 모기지 담보부 증권 및 기타 신규 투자를 매입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부채 부담, 차용인의 채무 불이행 시작, 부동산 가격 하락, 이를 기반으로 한 투자 가치가 폭락했습니다. 월스트리트는 이를 눈치 챘고, 2008년 주식 시장이 하락하기 시작했습니다. 9월 초까지 거의 20% 하락했습니다. 9월 15일,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거의 500포인트 하락했습니다.

 

● 피해

유서 깊은 기업인 Bear Stearns(베어스턴스)와 Lehman Brothers(리먼 브라더스)를 포함하여 부동산 증권에 막대한 투자를 했던 금융 대기업이 실패했습니다. 리먼 브라더스가 2008년 파산했을 때 부동산 거품 붕괴로 이미 흔들리고 있는 주식 시장을 더욱 패닉에 빠뜨렸습니다.

은행은 ‘누구를 믿어야 할지 몰라서’ 대출을 받을 수 없었습니다. 실업률은 10%에 육박했습니다. 파급효과는 해외까지 이어졌고, 2008년 10월 8일 Nikkei는 거의 10% 하락했습니다. 미국은 수년간 경제회복이 부진했지만 공식적으로 2009년까지 대공황을 지속했습니다.

 

● 결과

TARP(Trouble Asset Relief Program)를 통해 연방 정부는 장애가 있는 금융 기관을 구출했습니다. 모기지 시장 조성자인 Fannie Mae(패니메이) 및 Freddie Mac(프레디맥)과 같은 다른 기관도 인수했습니다. 2010년 Dodd-Frank(도드-프랭크법) 월스트리트 개혁 및 소비자 보호법은 처음으로 스왑 및 기타 이국적인 투자를 규제 하고 소비자 금융 보호국(Consumer Financial Protection Bureau)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 주식시장 붕괴 8. 2020년의 코로나19 위기(The COVID-19 Crash of 2020)

 

@밸류체인타임 금융 역사상 가장 큰 주식 시장 붕괴 8가지 8. 2020년의 코로나19 위기(The COVID-19 Crash of 2020)

● 상황

2020년 초까지 COVID-19는 중국에서 널리 퍼진 다음 유럽(특히 이탈리아)으로, 그리고 미국으로 퍼져 레스토랑과 상점들 전부 폐쇄했습니다.

투자자들은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되어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도를 깨닫자 주식 시장이 흔들리기 시작했습니다. 3월 16일 강제 폐쇄가 발표되면서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는 거의 13%, S&P 500 지수는 12% 하락했습니다.

 

● 피해

레스토랑은 배달만 가능하고 부분 수용 가능한 테이블 서비스로 제한되었습니다. 여행 제한은 항공 및 호텔 산업 생태계를 완전히 파괴했습니다.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해 미국에서 75만 명 이상이 사망하고 전 세계적으로 2억 5천만 명 이상의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예산 및 정책 우선순위 센터(Center on Budget and Policy Priorities)에 따르면 2021년 10월 기준, 740만 명 이상이 실업 상태입니다.

 

● 결과

2020년 CARES 법(CARES Act)은 실업 수당 연장을 허용했고 정부 경기 부양 기금은 미국인들이 생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아마존과 같은 전자 상거래 회사, 개인 보호 장비 제조업체 및 제약 회사의 가치가 급등하면서 주식 시장이 반등했습니다. 현재 미국 주식 시장은 COVID-19을 잊은 듯 상승 흐름을 타고 있습니다.

 

| 재정적 연관성

@밸류체인타임 금융 역사상 가장 큰 주식 시장 붕괴 8가지

일부 주식 시장은 몇 년 동안 경제를 마비시킵니다. 그러나 그 후로 꾸준히 상승세였습니다.

주식 폭락을 유발하는 사건은 구리에서 콘도 가격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포함하여 다양하지만 궁극적인 결과는 항상 동일했습니다. 시장이 회복된다는 것입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주식 시장이 언제 폭락할지는 모릅니다. 그러나 우리는 역사를 되짚어보며 끊임없이 공부해야 합니다.

그래야 최대한 동일한 실수를 반복하지 않습니다.

 

고맙습니다.

김유진 편집장 드림.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오늘의 실시간
BEST
invest_31
채널명
밸류체인타임스
소개글
現) THE VALUE CHAIN TIMES 편집장 기업분석, 금융, 투자, 경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통한 올바른 저널리즘 보도를 추구합니다. 신뢰·혁신·가치·공정성을 토대로 지속 가능한 스마트 프로젝트 저널리즘을 보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