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 즐거운 홈 가드닝 5월 이야기
어반 가드닝 URBAN GARDENING
이달엔 무슨 꽃을 심을지, 식재와 관리는 어떻게 하는지, 어떤 식물 조합이 좋을지…
초보 가드너는 궁금한 게 너무도 많다.
차근차근, 계절 따라 배워보는 도심 속 주택 정원을 위한 식재 디자인.
GARDENNING POINT
- 시든 꽃대 제거(데드 헤딩)
- 자연발아한 새싹 솎아주기
- 전정하기
- 병충해 관리
모든 게 바빠지는 5월의 정원, 진드기를 옮기는 개미들도 부산하다. 미안하지만 장미와 화살나무들을 위해 규조토를 곳곳에 뿌려 개미들의 퇴로를 막아놓았다. 규조토는 반려견 두 마리에게 무해한 친환경 살충제로도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벌들도 여기저기서 왱왱거리며 몇 개 안 남은 딸기꽃에 앉아 열심히 수정을 한다. 정원가도 덩달아 바쁘다. 시든 꽃대를 제때 잘라줘야 남은 잎들이 열심히 광합성 한 에너지를 뿌리에 내릴 수 있으니, 한시도 가위를 손에서 놓을 수 없다. 막 자라나는 나무가 더 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윗가지를 치고 수형을 잡아준다. 새순에 벌써 시커먼 진드기들이 옹기종기 모인 가지는 가차 없이 자르고, 님오일(Neem Oil) 5g에 약간의 비눗물(유화제용)을 4ℓ 물에 섞어서 해 질 녘에 뿌려준다. 잡초들도 눈에 띄는 대로 뽑아준다. 오후에는 벌써 햇살이 뜨겁다.
오전 내내 작은 정원을 이리저리 옮겨 다니며 앉았다 섰다를 반복하니 허리도, 다리도 뻐근하다. 이제 매화나무가 꽤 큰 그늘을 드리운다. 그 아래 벤치에서 차 한잔하며 찬찬히 식물들을 바라본다. 한들거리며 반짝이는 자작나무의 잎들, 아직도 만개해 있는 비올라의 색상을 보며 그저 감탄사만 연발하고 있는데, 바람이 불며 라일락 향기가 예고도 없이 훅 전해진다. 참, 좋은 계절이다.
어반 가든 5월 계획표
01.May / 새싹 솎아주기 싹이 1cm 정도 돋아나면 튼실한 싹 주위의 작은 싹들을 솎아줘서 식물이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
09.May / 병충해 관리 님오일(Neem Oil), 규조토, 난황유 등의 친환경 살충제를 사용하면 텃밭이나 개와 고양이 같은 반려동물에게 해가 없고 토양의 산성화도 막을 수 있다.
19.May / 전정하기 울타리용 나무나 정원수로 큰 키가 안 어울리는 나무는 굵은 가지들을 다수 잘라내는 강전정(강한 가지치기)을 한다.
30.May / 덩굴 식물 버팀목 해주기 덩굴 식물이 급격하게 성장하는 시기로, 버팀목을 대어 자리를 잡아준다. 6월 장마가 오기 전 틈틈이 균병 예방제를 뿌리는 것도 잊지 말자.
향기가 있는 컨테이너 가든
도심 속 베란다, 테라스, 작은 마당, 옥상 등에도 나만의 정원을 만들 수 있다. 5월엔 향기 가득한 정원을 만들어 보자.
①잉글리시 라벤더(Lavandula angustifolia) 라벤더 종류 중에서도 내한성이 강해 노지재배가 가능하지만, 과습에 약하고 가뭄에 강하다. 줄기를 잘 말려 방향제로 사용한다.
②골드레몬타임/백리향(Thymus pulegioides ‘aureus’) 양지바른 곳에서 잘 자라며 과습에 약하다. 5월부터 잔잔한 꽃이 피며 닭고기, 생선 요리에 사용하면 잡내를 잡아주고 살균 효과도 있다.
③애플민트(Mentha suaveolens) 노지월동이 가능한 상록다년생이지만, 겨울에는 줄기를 짧게 자르고 지푸라기를 덮어 월동 시킨다. 뿌리가 빨리 번지고 속성으로 자라므로 정원에 심을 때 고려한다. 잎에서 달콤하고 시원한 향기가 나며 탄산수에 띄워 마시거나 샐러드 장식, 찻잎 등으로 활용한다.
④학자스민(Jasminum polyanthum) 하나의 모종만 있어도 실내 가득 달콤한 향기가 난다. 월동이 되지 않으며 밝은 곳에 둔다.
⑤바질(Ocimum basilicum ‘Genovese’) 햇빛이 잘 들고 배수가 잘되는 비옥한 토양에 식재하면 이탈리안 요리의 훌륭한 식재료로 사용할 수 있다. 연보라색 꽃도 아름다우며, 가을에 씨앗을 받아 이듬해 4월 파종하면 매년 바질을 볼 수 있다.
⑥헬리오트로프(Heliotropium arborescens) 다년생 관목으로 유기적으로 풍부하고 촉촉하며 배수가 잘되는 토양에 심는다.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두면 달콤하고 섬세한 향기가 나는 진보라색 꽃을 오랫동안 볼 수 있다. 생육 적정 온도는 15~25℃.
⑦란타나(Lantana) 중남미가 원산지로 일년 내내 레몬향 가득한 다년생관목. 배수가 잘되는 약간의 산성토에 심는다(일반 원예상토에 심고 솔잎을 덮어주어도 약산성토가 된다). 비료를 주면 오히려 꽃이 잘 안 나오며, 잎과 열매에 독성이 있으니 주의한다.
⑧체리세이지/핫립세이지(Salvia ‘Hot Lips’) 초여름부터 서리 내리기 전까지 꽃이 피며 별다른 관리 없이도 잘 자란다. 중부지방 노지월동 가능하며, 약간의 비료를 1년에 2번 정도 준다.
⑨천수국(Tagetes erecta) 멕시코 원산지의 일년생 초화로, 정기적으로 데드 헤딩을 해 개화를 연장시킨다. 천수국의 향기는 벌레들이 싫어해서 여름철 창가에 두면 좋다.
높낮이 변화로 리듬감을 더한 식재
앞에서부터 뒤로 갈수록 키가 높아지는 식재는 자칫 지루하고 경직되어 보인다. 식물이 다 자랐을 때의 사이즈를 잘 파악해 균형 있게 변화를 주자. 알리움 드럼스틱은 붓꽃처럼 상승형의 잎사귀이지만 훨씬 가늘고 둥근 형태로, 휴케라와 함께 심으면 상충작용을 한다.
①붓꽃(Iris sanguinea) 배수가 잘되는 약산성토에서 잘 자란다. 50~100cm 높이로 자라며 여름에 보라색 꽃이 핀다.
②알리움 드럼스틱(Allium sphaerocephalon) 50~60cm까지 자라는 구근식물로 유지 관리가 쉽다. 5월에는 부추처럼 가는 줄기만 보이지만 햇빛을 충분히 받으면 점점 튼튼해지면서 가는 줄기 위에 자주색의 드럼스틱만 한 꽃대가 올라온다.
③휴케라(Heuchera) 5월이면 가는 꽃대가 올라와 35~40cm 높이까지 자란다. 잎의 색상이 아름답고 재배도 쉬운 편이다.
④은쑥(Artemisia schmidtiana) 그라운드 커버용으로 덩어리감이 있고 밝은 은회색이 고급스럽다. 병충해가 없고 별도의 관리가 필요 없으며 노지월동까지 가능하다.
⑤큰꿩의비름(Hylotelephium spectabile) 돌나물과의 다년초로 노지월동이 가능하며, 여름에 연한 자줏빛의 산방꽃차례를 이루는 꽃이 빽빽이 핀다. 은쑥보다 좀 높은 30~70cm까지 자라며 훨씬 무게감이 있다.
닮은 듯 다른 느낌, 자연스러운 정원
식물 잎의 형태와 질감의 차이로 자연스럽게 리듬감을 줄 수 있다. 에버골드, 실유카, 수선화는 비슷한 형태의 잎을 가졌지만, 자세히 살피면 조금씩 다르다. 에버골드는 가늘고 늘어지는 형태로 바람이 불면 움직임이 꽤 있는 식물이고, 실유카는 좁고 긴 잎사귀지만 단단해서 거의 움직임이 없이 큰 원형을 만든다. 수선화의 잎은 두 식물의 중간쯤으로, 역시 좁고 길지만 적당히 단단하고 위로 뻗는 형태다.
①에버골드(Carex oshimensis ‘Evergold’) 좁은 아치형을 이루는 크림색 잎이 특징인 사초과 식물. 화단 가장자리에 주로 식재한다. 관리가 수월하며 이른 봄에 지면 가까이 잘라주면 새잎이 잘 올라온다.
②실유카(Yucca filamentosa) 다년생상록수로 뾰족한 잎이 둥근 형태로 나 있어 부피감이 있다. 별다른 관리가 필요없으며, 여름에 고급스러운 크림색의 꽃이 피며 매우 향기롭다. 크지 않은 화단이라면 조금씩 크기를 달리해 중간중간 하나씩 심어보자. 겨울에는 중심이 되어 주고 여름에는 아름다운 꽃을 보여준다.
③겹수선화(Double Daffodil ‘Atholl Palace’) 다른 종류의 겹수선화 Tazetta Daffodil ‘Erlicheer’보다 키가 크며 조금 더 노란빛을 띤다. 에버골드 사초와 색상, 형태가 아주 잘 어울린다.
박소현_어반가든 guru at home
15년여간 플로리스트로서 서래마을, 청담동에서 플라워숍 ‘Blooming Garden’과 ‘그루 Flower&Garden’을 운영하고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본점, 타임스퀘어점에 입점 운영했다. 나만의 정원을 만들고자 숍을 정리한 후 컨테이너 가드닝(Container Gardening) 분야를 개척, 3년 동안 가든 디자인 공부에 매달렸다. 현재 홈 가드닝 클래스 ‘어반가든 guru at home’을 운영하고 있으며 개인 정원 디자인, 계절에 따른 식재 디자인 등의 작업을 진행한다. 010-6243-9509│www.instagram.com/guru_at_home
구성_ 조고은 | 사진_ 변종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