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일별 피부관리, 피부좋아지는법
피부과 전문의가 말하는
우연히 어느 잡지에서 요일에 따른 피부 관리법을 보게 되었습니다. 온라인에도 그러한 정보가 있나 뒤져보니 많은 부분이 중복되는 내용이였습니다. 모든 사람이 동일한 생활 패턴이 아니고, 사람의 피부상태 또한 동일하지 않으니 일률적인 요일별 피부관리법을 제시한다는 것은 무리라는 생각이 들지만 그럼에도 요일별 관리법에 대한 조회수가 높은 것을 보니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는 사항이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기존의 “요일별 피부 관리법” 의 내용에 피부를 업으로 하는 저의 사견을 조금 덧붙여 소개해드리고자합니다.
월요일- 보습 크림을 통한 각질 정돈
많은 글들이 월요일은 각질을 제거해야 하는 날로 규정해 놓고 있더군요. 피부에 과한 각질이 정체 되어 있으면 피부가 푸석하고 영양제품등을 발라도 흡수율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또한 주말 동안 충분한 휴식과 보습으로 정리되었던 피부가 월요일 활동 재개로 푸석해지기 쉽습니다. 하지만 모든 피부가 각질을 제거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저는 각질제거보다는 “각질정돈”이란 표현을 붙여 봅니다.
건성이나 예민 지성 피부는 충분한 물을 마시고 보습제를 충분히 바름으로써 들뜬 각질을 정리해주는 정도가 좋습니다. 지성 피부는 스팀 타월을 이용해 각질을 불린 후 모공을 열어 피지 배출을 도우면서 딥클렌징 제품을 이용하여 각질을 가볍게 정리하고 보습제를 충분히 바릅니다. 쌀뜨물을 이용한 헹굼 세안도 각질의 자연스런 탈락을 주면서 피부를 촉촉하게 해줍니다. 지성피부에서 T존등 피부보호막이 충분히 두껍고 피지가 많은 부위는 크림타입의 각질제거를 월1-2회정도 사용하면 적절하다고 봅니다.
화요일- 수분 공급
각질 정돈으로 흡수력이 높아진 피부에 수분 크림과 수분 팩으로 기초 보습을 다져 줍니다. 녹차를 가볍게 우린 물로 헹구어 준 후 수분과 콜라겐을 제공하는 벨벳 팩이나 기성 보습팩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또는 수분과 비타민 영양을 공급할 수 있는 오이, 당근, 토마토나 겨울철 제철과일인 딸기 등의 천연 팩을 이용하면 자극 없이 촉촉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수요일- 화이트
월화요일의 업무로 쌓인 피로로 인해 다크써클이 도드라지고 피부톤이 가라앉는 요일이므로 주말 모임을 대비하려면 신경써야지요. 주초에 바빠서 챙기지 못했다면 피부 미백과 재생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C가 함유된 감·귤·딸기·레몬 등을 많이 섭취하거나 직접 갈아서 팩을 만들어 발라주는 것도 좋습니다. 비타민 C나 코엔자임 Q-10 등을 함유한 화이트닝 에센스를 꼼꼼히 바른 후 바르는 타입의 수분팩을 넉넉히 바르고 평소보다 한시간정도 일찍 수면을 드는 것도 좋습니다.
목요일- 주름 제거
피부의 탄력이 저하가 많이 두드러져 보이는 요일이랍니다. 화장품을 바를 때는 처진 피부를 들어 올리듯 감싸면서 발라줍니다. 40대이후에는 평소 매일 주름 개선 효과가 있는 안티에이징 제품을 사용해도 무리가 없으나 20-30대 지성 피부는 주 1-2회정도 재생 또는 주름 개선 에센스나 리프팅 효능이 있는 팩을 해주는 정도가 적당합니다. 지나친 영양 성분이 피지를 자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동물성 단백질이나 비타민C. 비타민E를 섭취하면 콜라겐 재생력을 높일 수 있으므로 평소 식습관을 신경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금요일-여드름 관리
피로가 많이 누적된 주말이므로 피지 트러블이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한 지성이 이나 트러블 부위에 전용 세안제로 딥 클린징을 해주고 피지 컨트롤 에센스등을 충분히 발라줍니다. 물론 보습제를 챙기는 것도 있지 마시구요.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생긴 곳은 가능한 손으로 찌지않도록 합니다. 대신 평소 스팟제품이나 처방받은 여드름 전용 연고를 구비해두셨다가 초기부터 발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토요일- 블랙헤드와 모공 관리
한주간의 바쁜 활동은 피지 호르몬을 자극하여 주말쯤 되면 T존 부위는 피지 분비가 유난히 많고 모공 확장이 심해지므로 시간을 내어 좀더 세심히 관리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스팀타월로 모공을 충분히 열어주고 부드러운 T존 전용을 이용해 모공 깊숙이 박힌 피지를 빼주면 피지선 조절과 피부 정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피지 제거 후에는 차가운 스킨이나 냉 타월로 모공을 조여주세요. 피지 조절과 보습 효과가 있는 천연 율무 팩이나 기성 제품을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일요일- 피부 재생을 위한 휴식
외출이 없는 일요일에는 피부가 숨을 쉴 수 있도록 수분 제품 외에는 화학 계면활성제가 첨가된 화장품, 클렌징을 요하는 메이크업 제품등은 일주일에 하루 정도는 피하는 것이 피부를 위해 건강한 습관입니다. 천연 팩이나 천연화장품류를 이용하고 충분한 수면, 수분 섭취, 보습팩을 통한 피부 휴식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하지 않는 날이라면 되도록 수분과 영양이 함유된 크림까지만 자주 발라주시고 자외선 차단제나 비비크림도 피합니다. 부득 장시간 외출을 할 때 자외선 차단제를 2-3시간 간격으로 발라주어야 합니다. 자외선을 많이 쐬인 날은 감자 팩이나 오이 팩을 해서 피부에 수분을 주도록 하는 것도 좋습니다.
by 피부 엔닥터 조은아 벧엘 피부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