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 하수구 냄새제거 : 상쾌한 욕실 청소법
오늘의 주제는 악취의 근원 하수구 청소!
욕실, 화장실 하수구를 깨끗하고 상쾌하게 청소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화장실은 겉만 청소하는 게 아니라 숨어있는 구석구석을 청소해야 진짜 화장실 청소를 끝냈다고 할 수 있지요.
먼저 하수구의 덮개를 열어야 하는데요. 숟가락 뒷부분으로 지렛대 원리를 이용하면 굉장히 쉽게 열린답니다.
스테인리스 하수구 덮개를 분리하고 나면 하얀 플라스틱의 덮개가 등장하는데요. 이 부분은 톱니바퀴처럼 하수구에 고정되어 있어서 손으로 돌려서 빼야 빠진답니다.
이해가 쉽도록 하수구 거름망 분리 방법을 동영상으로 준비해봤어요.
* 소리가 제거된 동영상입니다. 조용한 사무실에서도 플레이 가능!
대부분 아실 테지만 살림 초보님들은 이 부분이 열리지 않는다고 생각해서 청소를 안 하시더라구요~ 하수구는 막혔을 때만 청소하는 곳이 아니라 화장실 청소를 할 때 항상 청소해야 하는 부분이랍니다.
하얀색 뚜껑만 분리하면 다른 거름망들은 손쉽게 쏙 빠지는데요.
화장실 하수구 청소가 처음이라면 굉장히 끔찍한 이물질들과 대면하실 테니 비위가 약한 분들은 되도록 식사시간을 피해서 청소하시길;
하수구의 거름망들을 모두 뽑아내고 나면 하수구의 실체가 훤하게 드러나는데요. 청소를 자주 하지 않으면 여기에서 악취가 진동하지요.
하수구를 막고 있는 거름망들의 모습이에요. 여러분들의 안구 보호를 위해 미리 세척을 했답니다. 배려 돋는 블로거~ 쿄쿄쿄
1, 2, 3번이 합체하면 사진과 같은 모습이에요. 이 거름망은 머리카락이나 이물질들이 하수구로 내려가지 못하도록 막아준답니다.
배수가 잘 되지 않아 샤워할 때마다 홍수가 나나요? 하수구 거름망에 이물질들이 가득 쌓였는지 확인해보세요.
분리한 하수구 거름망은 욕실 전용 세제, 락스, 치약, 베이킹소다 등등 취향에 맞는 세제를 선택하여 수세미와 브러시로 세척해주세요.
행주나 빨래를 주기적으로 삶아서 관리하는 분들은 삶은 세제물을 그냥 버리지 마시고 화장실 하수구 청소할 때 사용하시면 좋아요.
요즘에는 친환경 세제도 정말 많이 출시되었으니 기왕이면 친환경 세제를 쓰는 게 좋겠죠?
거름망보다 더 중요한 게 바로 이 하수구 부분인데요. 고무장갑을 착용하고 확실한 하수구 냄새제거를 위해 안쪽까지 구석구석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스멀스멀 올라오던 하수구 악취가 싹 사라질 거예요.
화장실 악취를 제거하는 방법은 방향제를 잔뜩 비치하는 것이 아니라 숨어 있는 원인을 잡아야 한다는 것! 악취가 나는데 방향제를 두면 악취와 향기가 섞여서 더 역한 냄새가 날 수 있어요!
화장실에 냄새가 난다고 자꾸 문을 닫아두면 곰팡이가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꼴이에요. 냄새의 원인을 잡고, 청소를 자주 하는 게 최선이랍니다.
화장실에 창문이 따로 없다면 항상 화장실 문을 열어두는 습관을 들이세요. 한국은 대부분의 욕실이 습식이라 바닥에 물이 마를 날이 없잖아요. 화장실 습기 제거에 가장 좋은 방법은 문을 열어두고 자연건조하는 거예요. 향기나는 화장실 만들기 어렵지 않지요? 오늘부터 안 보이는 곳까지 청소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