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 살림의 꽃! 알루미늄 호일 활용 방법
일회용은 이제 그만~ 생활 속 알루미늄 호일 활용 꿀팁
고기나 생선을 구울 때 많이 사용하는 일회용 알루미늄 호일이 최근 과다 사용시 치매를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면서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사용을 자제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알루미늄 호일도 생활 속에서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
그동안 환경호르몬 검출 등의 이유로 천덕꾸러기 신세로 전락했던 알루미늄 호일의 다양한 활용법에 대해 알아봤다. 주부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주방 살림의 꽃 알루미늄 호일 활용 방법 10가지를 소개한다.
1. 채소 껍질 벗길 때
![]() |
돼지감자나 생강처럼 겉 표면이 울퉁불퉁해 껍질을 제거하기 힘든 채소 껍질을 벗길 때 알루미늄 호일을 활용해 보자. 구기거나 둥글게 뭉쳐 껍질 부분에 일정하게 힘을 가해 문질러 주면 깔끔하게 손질할 수 있다. 또한 당근이나 감자, 연근, 우엉 등의 채소 껍질을 벗길 때에도 필러 대신 활용하면 훨씬 얇게 벗길 수 있어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에도 도움이 된다.
2. 전등의 밝기를 키울 때
![]() |
사용하는 전등의 밝기 효과를 높이고 싶다면 스탠드 갓 안쪽에 알루미늄 호일을 붙여보자. 이전보다 1.5배에서 많게는 2.5배까지 더욱 밝아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형광등 갓에 은색 도료를 칠해도 밝기가 더욱 밝아진다. 전등의 밝기는 전등 갓의 모양이나 깊이, 내부 반사 면적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이다.
3. 가스레인지 기름때 방지
![]() |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알루미늄 호일은 기름때 방지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가스레인지 특성상 기름을 활용한 요리는 피할 수 없는 법. 하지만 가스레인지 주위에 먼지가 기름때와 함께 엉켜버리면 청소하기 힘들어진다. 하지만 알루미늄 호일을 가스레인지 주변에 씌어 두고 필요 시 마다 갈아 준다면 힘들여 청소하지 않아도 된다.
4. 프라이팬 얼룩 제거
![]() |
프라이팬이나 냄비에 요리를 하다 보면 실수로 태우거나 그을릴 때가 있다. 흔적을 지우기 위해 수세미로 세차게 문질렀는데도 제거되지 않을 때는 알루미늄 호일을 뭉쳐 탄 자국 위를 문질러 보자. 수세미로 박박 문질러도 지워지지 않던 탄 자국이 눈 깜짝할 사이 지워지는 마법을 볼 수 있을 것이다.
5. 깔끔한 다림질
![]() |
세탁소에서 바로 가져온 것 같은 주름 하나 없는 깔끔한 옷을 원한다면 알루미늄 호일을 활용해 다림질을 해보자. 다림판에 호일을 붙인 후 옷을 올려 다림질을 해주면 호일의 주성분인 알루미늄의 열정도 성질로 인해 굳이 온도를 많이 높여 다리지 않아도 탁월한 옷 주름 제거는 물론 바지의 칼 주름도 문제 없다.
6. 시원한 맥주가 먹고 싶을 때
![]() |
시원한 맥주가 생각 날 때, 미지근한 맥주병 겉면에 알루미늄 호일을 감싸 냉장고에 넣어두면 그냥 넣었을 때보다 훨씬 빨리 시원해져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맥주 외에 음료나 소주 등에도 동일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이 밖에도 급하게 냉동시켜야 하는 음식이 있을 경우 알루미늄 호일로 포장하거나 쟁반에 호일을 깔고 그 위에 음식을 넣은 채 냉동실에 넣어두면 급속 냉동할 수 있다.
7. 무뎌진 칼날 갈기
![]() |
오래 사용해 날이 무뎌진 칼이나 가위를 갈 때에도 칼갈이 만큼이나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알루미늄 호일을 단단히 뭉친 다음 무뎌진 날 위를 여러 번 쓱쓱 문질러주면 칼이 날카로워질 뿐만 아니라 날 위에 케케묵은 때까지 한 번에 제거할 수 있다. 칼을 갈아야 할 때 도구가 없다면 주방 서랍 속 알루미늄 호일을 꺼내 이용해 보자.
8. 녹 제거
![]() |
녹이 슨 물건 역시 수세미로는 해결되지 않는다. 하지만 알루미늄 호일만 있다면 문제 없다. 녹이 슨 물건의 녹을 제거하고 싶을 때에는 호일의 반짝이는 부분이 바깥으로 오게 뭉친 후 세게 문질러 주면 녹이 제거된다. 특히 자전거의 녹을 제거할 때에는 표면에 흠집을 내지 않고 녹만 벗겨낼 수 있어 유용하다. 하지만 맨 손으로 문지르면 녹이 손에 묻을 수 있으므로 녹 제거 시에는 반드시 일회용 장갑이나 목장갑, 고무장갑 등을 착용하도록 하자.
9. 냉동 고기의 해동
![]() |
냉동실에 꽁꽁 얼린 육류를 조리하기 위해 빠른 해동이 필요할 때도 효과적이다. 냉동된 고기를 해동하기 위해 뜨거운 물에 담글 경우에는 겉면은 녹지만 속은 그대로 언 상태가 되며, 전자레인지 해동 역시 고기가 익거나 과도하게 육즙이 빠져나올 수 있기 때문에 지양하는 것이 좋으며, 이 때에는 호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냉동된 고기를 알루미늄 호일에 감싸 상온에 두면 그냥 두었을 때보다 훨씬 빠르게 해동이 된다. 또한 알루미늄 냄비 두 개를 준비해 위 아래로 포갠 냄비 사이에 고기를 올려두면 10분만에 해동할 수 있다.
10. 따뜻한 음식을 먹고 싶을 때
![]() |
소풍이나 나들이를 나가 준비해 간 음식을 따뜻하게 먹고 싶을 때, 보온병이나 보온 도시락을 준비해가지 않아도 야외에서 충분히 따뜻한 음식을 즐길 수 있다. 음료 병이나 음식을 담아 둔 그릇의 2~3배 크기로 알루미늄 호일을 자른 후 위와 겉 면을 돌돌 말아주면 보온 효과가 발휘 되어 1~2시간 정도 보온이 가능하다.
댓글 블라인드 기능으로 악성댓글을 가려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