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속 그 車 타고, 나도 우리 딸 픽업해봤으면
랜드로버·재규어 PPL 효과… 12월 판매 20%·35% 증가
영국 브랜드 재규어랜드로버가 얼마 전 종영한 TV 드라마 '스카이캐슬' 덕을 톡톡히 보고 있다. 이 드라마에 대대적인 PPL(product placement·간접광고)을 진행한 뒤, 고소득층이 타는 브랜드라는 각인 효과를 얻은 것이다. 특히 예서 엄마·아빠가 타고 나온 레인지로버는 1억~3억원에 달하는 고가 SUV지만, 브랜드 인지도는 독일 자동차보다 낮아 마니아층 중심으로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
재규어랜드로버는 이 드라마에 랜드로버 모델 3종, 재규어 모델 3종 등 6대를 협찬했다. 지난해 11월 드라마가 방영된 후, 랜드로버와 재규어 판매량은 크게 늘었다. 지난해 12월 랜드로버는 전월 대비 19.9% 증가한 772대가 팔렸고, 재규어는 같은 기간 35.7% 증가한 228대가 판매됐다. 드라마 효과를 제대로 본 재규어랜드로버는 새로 시작한 TV드라마 '바벨'에도 대대적 PPL을 진행중이다.
가장 화제가 된 차는 '예서 엄마 차'로 나온 레인지로버 벨라다. 배우 염정아가 딸을 대치동에서 픽업할 때마다 등장하는 벨라는 여성들에게 선망의 SUV로 떠올랐다. 벨라는 '완벽한 디자인'이란 평을 들을 정도로 균형감 있는 외관을 갖췄다. 2018년 월드 카 어워드에서 '올해의 자동차 디자인상'을 받았다. 주행 성능도 빠지지 않는다. 뉴 레인지로버와 레인지로버 이보크 사이에 위치한 벨라는 도심형 럭셔리 SUV를 표방한다. 도심·험로 등 지형에 따라 서스펜션이 최적화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최근 드라마에서 '레인지로버 벨라'를 화제로 만든 배우 염정아. /아티스트컴퍼니 |
예서 아빠인 강준상(정준호) 교수는 뉴 레인지로버를 탔다. 1970년 처음 출시돼 진화를 거듭해온 랜드로버의 최상급 모델이다. 가격이 1억8640만~3억 810만원에 달한다. 랜드로버 특유의 험로 주행 능력이 최대치로 발휘되고, 내외장에 최고급 소재가 대거 적용돼 전 세계 170만대 이상의 누적 판매고를 기록하고 있다. 드라마에서 학력고사 전국 1등 등 성공 가도만 달려온 예서 아빠에게 적합한 차로 두말없이 뉴 레인지로버가 선택됐다는 후문이다.
카리스마가 돋보였던 예서의 입시 코디네이터 김주영(김서형)은 재규어 XF를 탔다. 외관은 영국 전통 고급차의 감성이 스며들어 있고, 내부는 나무를 깎아 만든 마감재로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BMW 5시리즈가 경쟁 모델로 언급되는 재규어 XF는 날렵하고 역동적인 '스포츠 세단'을 표방한다. 스포츠카로 성장한 재규어 특유의 핸들링과 가속력 등이 돋보인다.
김주영의 비서로 나온 꽃미남 '조선생'(이현진)은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를 탔다. 랜드로버 브랜드는 디스커버리와 레인지로버 등 2개로 나뉘는데, 디스커버리는 실용성을, 레인지로버는 고급스러움을 더 강조하는 브랜드다. 랜드로버 디스커버리가 7인승의 대형 SUV라면, 디스커버리 스포츠는 5인승 콤팩트 SUV로 엔트리급이다. 디스커버리보다는 작지만 랜드로버 고유의 주행 성능과 여유 공간, 실용성을 겸비했다. 가격은 5940만~7180만원이다.
화려한 강남 엄마로 등장한 진진희(배우 오나라)와 남편 우양우(조재윤)는 각각 재규어 E-PACE와 재규어 F-FACE를 탔다. 각각 준중형 SUV, 중형 SUV로 역동적이면서 듬직한 디자인은 두 모델이 닮았다. 재규어 E-PACE는 전 모델에 재규어랜드로버가 직접 설계한 '인제니움 가솔린 엔진'이 탑재됐다. 2.0L 터보차저 4기통 엔진은 미국 유력 자동차 전문지 워즈오토(WardsAuto)가 '2018 10대 베스트 엔진'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최대 토크(37.2㎏.m)가 낮은 rpm 구간부터 실현되기 때문에 가속 응답성이 뛰어나다. 자동 주차 보조,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등 첨단 운전자 보조 기술이 기본 적용돼 있다. 가격은 5460만~6390만원이다.
재규어 F-FACE는 올해 연식이 변경되면서 차선 이탈 방지,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등 첨단 보조 주행 장치가 전 모델에 기본 장착됐다. 가격은 7110만~1억260만원이다.
류정 기자(well@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