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여행]by 아던트뉴스

충주시 홍보맨 ‘김선태 주무관’이 강추하는 충주 당일치기 핵심 여행코스

빼어난 풍경으로 사랑받는 충주시 당일치기 추천 관광지

수주팔봉 야경 전경

수주팔봉 야경 전경 / 사진=한국관광공사 윤진호  

국내에서 유일하게 바다와 닿지 않은 충청북도에는 바다만큼 멋진 ‘충주호’가 있습니다. 충주호와 더불어 많은 곳이 캠퍼들에게 사랑을 받으며 차박의 성지, 캠핑의 성지로 이름 붙여졌습니다.


그리고 충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김선태 주무관이 생각나는 곳이기도 한데요. 동심이 가득한 라바랜드부터 악어봉까지 충주는 국내 인기 관광지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충주 무학시장의 순대 골목 등도 놓쳐서는 안 되는 충주의 명소인데요. 충주를 당일치기로 여행한다면 꼭 들려야 할 곳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충주 당일치기 핵심 여행코스>

1. 월악산 악어봉

2. 카페 게으른악어

3. 탄금대

4. 수주팔봉

5. 활옥동굴

6. 무학시장

7. 중앙탑 사적공원

1. 월악산 악어봉

악어봉 충주호

악어봉 충주호 / 사진=한국관광공사 송재근

◆ 충청북도 충주시 살미면 신당리

◆ 운영시간: 24시간 운영, 연중무휴

◆ 입장료 무료

◆ 043-842-0531

◆ 기타: 주차 가능(게으른악어 카페 주차장)

경사는 높으나 단시간에 오를 수 있는 월악산 악어봉은 이례적으로 비법정 탐방로가 정식 탐방로로 바뀐 곳입니다. 악어봉 정상에서 충주호를 내려다보며 악어 떼처럼 보이는 전경을 감상할 수 있는데요.


참고로 월악산 자락을 악어 섬이라 부르며 전망대를 악어봉이라 부릅니다. 악어봉은 작은 악어봉(448m)과 큰 악어봉(559m)으로 나누어지고 이곳에서 내려다보는 충주호의 경관은 장관을 이룹니다.

2. 카페 게으른악어

게으른악어 일몰

게으른악어 일몰 / 사진=온라인커뮤니티

◆ 충청북도 충주시 살미면 월악로 927

◆ 운영시간: 평일 10:00 - 18:00 / 주말 09:00 - 19:00

◆ 043-724-9009

◆ 기타: 주차 가능

충주호와 월악산을 담은 황홀한 뷰를 조망하며 캠핑 라면을 맛볼 수 있는 장소입니다. 마치 소풍 온 듯한 기분이 드는 <카페 게으른악어>는 악어봉 입구에 위치해 악어봉을 들르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장소입니다.

3. 탄금대

탄금대 남한강

탄금대 남한강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충청북도 충주시 탄금대안길 105

◆ 24시간 운영, 연중무휴

◆ 입장료 무료

◆ 043-848-2246

◆ 기타: 주차 가능

역사적 의미가 깃든 탄금대는 산책코스로도 추천해 드리는데요. 남한강과 송림으로 가득 채운 경치가 아름다운 곳입니다. 탄금대공원에서 조각작품과 소나무 군락, 꽃들을 볼 수 있는데요. 소나무 그늘 아래 피크닉 하기도 좋습니다.


일몰 명소로 소문난 곳이라 해 질 녘에 방문하면 또 다른 운치 있는 풍경도 담을 수 있겠습니다. ‘우륵’이 절벽 바위를 주거지로 가야금을 연주하며 지낸 곳으로 남한강에는 가야금 소리가 흐르는 것 같습니다.

4. 수주팔봉

수주팔봉 흔들다리

수주팔봉 흔들다리 /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충청북도 충주시 살미면 토계리

◆ 24시간 운영, 연중무휴

◆ 입장료 무료

◆ 043-850-2313

◆ 기타: 주차 가능

흔들다리부터 멋진 조망까지 30분이면 오를 수 있는 <수주팔봉>입니다. 높이 493미터이며, 정상에서 강기슭과 날카로운 바위를 감상해 보세요. 멋진 산세와 송곳 바위, 중바위, 칼바위 등 날카로운 바위들과 어울리는 모습은 눈으로 보는 동양화입니다.


그리고 차박지와 차크닉 장소로 입소문 난 곳입니다. 참고로 수주팔봉 근처에는 수주팔봉야영지도 있습니다.

5. 활옥동굴

활옥동굴 카약체험

활옥동굴 카약체험 / 사진=온라인커뮤니티

◆ 충청북도 충주시 목벌안길 26

◆ 운영시간: 09:00 - 18:00

◆ 대인 10,000원 / 학생 9,000원 / 소인 8,000원 / 보트 체험 5,000원

◆ 043-848-0503

◆ 기타: 주차 가능

아시아 최대 규모의 지하수직고가 있는 국내 유일 활석 광산입니다. 이 중 2.5km를 관광지로 개발해 조형물과 공연장 등으로 채웠으며, LED 조명과 신비로운 자연을 볼 수 있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연중 11도-15도 사이 온도를 유지하고 있어 여름철에 방문하면 더위를 잊을 수 있어 인기가 많습니다. 활옥동굴 내 암반수가 고여 호수를 이루어, 카약 체험을 할 수 있는데요.


일제강점기 때 개발한 광산의 내부는 물론 보트 체험을 할 수 있어 충주 당일치기 여행코스로 추천해 드립니다.

6. 무학시장

무학시장 거리

무학시장 거리 / 사진=cheon_rose 인스타그램

◆ 충북 충주시 봉방동 4-58

◆ 043-848-2292

◆ 기타: 주차 가능

충주를 대표하는 재래시장으로 다양한 먹거리를 맛볼 수 있는 곳입니다. 순대 골목과 만두 골목에서 찐만두와 순대국밥으로 끼니를 때우기 좋습니다.


생생정보통 등 방송에 보도된 ‘대성 야채만두’집과 ‘현아네 만두’집이 유명합니다. 순대 골목에서는 ‘중원순대’집의 순대국밥과 모듬순대가 가장 유명합니다.

7. 중앙탑 사적공원

중앙탑 사적공원 잔디광장

중앙탑 사적공원 잔디광장 / 사진=한국관광공사 심현우

◆ 충청북도 충주시 탑정안길 6

◆ 상시개방 <매달 2, 4번째 월요일 휴무>

◆ 입장료 무료

◆ 043-842-0532

◆ 기타: 주차 가능

야경이 멋진 중앙탑 사적공원은 한국관광공사에서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되었습니다. 별빛 가득한 야간 관광지와 2024년 여행가는 달 발 도장 여행지로 뽑혔는데요.


국보 7층 석탑과 남한강을 감상할 수 있으며, 통일신라 시대 때 가장 큰 석탑으로 유명합니다. 넓은 잔디밭에서 야외 조각작품을 만날 수 있으며 음악분수와 야외음악당, 야외박물관 등 볼거리 즐길 거리가 가득한 곳입니다.


이경희 기자

오늘의 실시간
BEST

ardentnews
채널명
아던트뉴스
소개글
아던트뉴스는 독자들에게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인터넷 신문사 입니다. 세상의 모든 이슈를 빠르게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