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장없이 만드는 짜장. 기대안했는데 된장을 사용해 더 깊은 맛이 나는 짜장면 황금레시피를 얻었네요! 이원일셰프가 선보인 '된장유니짜장소스'를 곁들인 짜장면! 시도해보세요~ ^^
주재료
삼겹살(베이컨으로 대체) 2줄(4줄), 대파 1개, 양파 1개 반, 당근(생략가능) 1/3개, 감자(생략가능) 1개, 애호박(생략가능) 1/5개, 면사리(스파게티면으로 대체) 500원 꽉차는 크기, 냉이(허브로 대체) 조금, 창난젓, 콩발효액 생략
양념 및 소스재료
마늘 혹은 다진마늘 1T, 참깨(들깨 사용) 조금, 된장 1T(크게), 간장 1T, 전분가루 1T, 소주 2T
1. 재료를 준비해주세요. 냉이와 창난젓이 있으면 함께 준비합니다.
2. 유니짜장은 재료를 모두 잘게 썰어준비해야합니다. 잘게 썰어주세요. (냉이, 창난젓도)
3. 넉넉한 크기의 팬에 기름을 두르고, 열기가 올라오면 다진마늘 반스푼과 삼겹살(베이컨)을 넣고 볶아줍니다. 소주 2스푼을 넣고 바짝 구워줍니다.
4. 시간이 조금이라도 더 걸리는 감자와 당근을 먼저 넣어 익혀줍니다. (이원일셰프는 감자와 당근 사용X)
5. 나머지 재료들도 넣고 볶아줍니다. (냉이는 나중에)
6. 작은 팬을 준비합니다. 기름을 두르고 다진대파, 다진마늘 반스푼을 간장 한 스푼넣고 볶아 향을 냅니다.
7. 된장 한 스푼을 크게 떠서 넣습니다.
8. 꿀 한 스푼을 넣고 카라멜라이즈를 해서 짜장의 단 맛을 냅니다. (저는 꿀과 황설탕을 반반 넣었습니다)
9. 중불에서 잘 섞어 볶습니다.
10. 볶아둔 된장을 야채 볶던 팬에 넣고 함께 볶습니다. (콩발효액, 잘게 썬 냉이는 이 때 넣고 함께 볶아주세요)
11. 전분물은 전분과 물을 1:1 비율로 맞춰 준비합니다.
12. 볶던 팬에 전분물을 조금씩 부어 농도를 조절합니다.
13. 잘 섞은 뒤, 불을 끄고 잔불에 잠시 둡니다.
14. 면을 끓일 물을 준비합니다. (셰프는 면사리를 넣는데, 저는 스파게티면을 사용해봤습니다.)
15. 면사리 없으신 분들은 저처럼 스파게티면을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7분 삶으시고 익은 정도 확인하신 후, 찬물로 한 번 씻어줍니다. 면끼리 붙지 않도록 오일을 살짝만 두르셔도 좋습니다.
팁-주의사항
집에 가지고 있는 된장의 종류에 따라 양을 조절하셔야합니다. 제가 사용한건, 재래식 된장이고 또 너무 짠건 좋아하지 않아서 크게 한 스푼만 넣었는데(이원일 셰프는 굉장히 많이 넣습니다.), 아주 적당했습니다. 짭짤한 소스에 상큼한 오이를 곁들이시면 더 맛있습니다~^^
** 이 글은 '요리가좋아in독일'님이 작성하신 레시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