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삭아삭한 양파장아찌 황금레시피
요즘 햇양파로 장아찌를 담가봤어요. 아주 작은 양파로... 양파를 반으로 자르니 한 입에 쏙~ 마지막 한 입까지도 아삭한, 새콤달콤 짭쪼름해 고기와 잘 어울리는 양파장아찌입니다.
재료
재료
양파 1kg, 다시마
간장달임장
진간장 500ml, 설탕 500ml, 물or정종 500ml, 식초 500ml
양파 손질법
뿌리 부분은 잘라내고 대를 자른 부분에서부터 갈색의 마른 껍질을 벗긴 후 용도에 따라 썰어서 사용
조리순서
1. 직접 농사 지은 양파인데 아주 작아요. 통마늘 크기만 하려나 ㅎㅎ 양파와 자색양파를 준비했어요.
2. 양파는 작아서 통으로 담아도 되겠지만 간장달임장이 잘 베이도록 반으로 잘라주었어요.
3. 반으로 자른 꼬마양파는 체반에 넣어 물기를 제거하고 유리병에 담아 줍니다.
4. 손바닥만한 다시마 한 장 준비했어요. 다시마를 넣으면 감칠맛이 업그레이드 돼요.
5. 유리병에 물기 마른 양파를 넣고 다시마 한 장을 꽂아줍니다.
6. 진간장1 : 설탕1 : 물1을 냄비에 넣고 끓여줍니다. 끓기 시작하면 식초1을 넣고 바글바글 끓여주고, 뜨거울 때 양파를 담아둔 유리병에 부어 줍니다. 달임장은 뜨거울 때 부어줘야 양파장아찌가 마지막까지 아삭해요.
7. 양파가 간장달임장에 푹 잠기도록 눌러주고 완전히 식힌 후 뚜껑을 닫아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팁-주의사항
양파장아찌는 달임장을 부어준 후 3일째부터 먹을 수 있어요. 일주일쯤 후에 달임장을 한번더 끓여 완전히 식혀 부어주면 일 년을 두고 먹어도 양파장아찌가 아삭하니 맛있어요. 다시마한 장은 양파장아찌의 감칠맛을 더해줍니다.
* 이 글은 '어부동김반장'님이 작성하신 레시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