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게된장찌개 손쉽게 만들어보아요
꽃게가 제철인가 봐요. 마트를 가보니 활꽃게가 정말 많이 나왔더라고요. 뾰족한 집게발로 기어나가기 위해 발버둥치는 꽃게들... 살아있는 꽃게를 보니 미안함도 있지만 요 때가 제철이구나~~ 싶은 맘에 두 마리 안아왔답니다.
재료
꽃게 2마리, 감자 1개, 대파 1단, 다진마늘 1큰술, 된장 2큰술
꽃게 손질법
솔로 몸통을 깨끗이 씻어 배딱지와 모래주머니, 입, 아가미 등을 떼고 사용한다.
조리순서
1. 양파랑 대파 그리고 멸치랑 북어머리 퐁당 넣어 보글보글 육수를 만들어주어요~~ 듬뿍 만들어 내일은 달걀찜에도 넣기 위해 넉넉히 만들어두었어요.
2. 요리 시 사용하는 세척 솔로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그리고 집게발은 잘라주고요~~ 요즘 꽃게 사면 집게발 잘라주시던데요. 그럼 집에 오는 동안 죽어서 손질하기 쉽더라고요. 저처럼 삼각형으로 배 부분에 생긴 건 암컷이고요. 길쭉하게 삼각으로 된 건 수컷이랍니다. 암컷이 알이 많아서 저는 암컷으로 선택!
3. 요렇게 딱지는 젖혀서 요기에도 이물질을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4. 집된장과 시판용 된장의 짠맛이 다르기에 집집이 조금씩 다를듯해요. 전 한 큰술 넣은 후 나중에 간을 보고 조금 더 넣었어요.
5. 손질된 꽃게의 등딱지는 떼어주세요. 그럼 요렇게 알과 내장이 보이는데요. 활 꽃게라 꼭 넣어야 맛나답니다.
6. 그리고 꽃게는 먹기 쉽게 반으로 나눠주세요. 만약 꽃게찜을 할 거라면 그냥 꽃게의 등딱지도 떼어내지 않겠지만 꽃게 된장찌개의 묘미는 꽃게도 꽃게지만 국물이 꽤 맛나거든요~
7. 된장 육수가 끓어오르면 꽃게를 넣어주세요~~ 물론 등딱지도 함께~ 그리고 감자도 퐁당~~ 넣어주세요. 햇감자라 빨리 익지만 감자가 다 익으면 꽃게도 다 익은 거라 보시면 되어요~
8. 보글보글 끓으면서 꽃게가 빨갛게 변하면 깐마늘을 넣어주세요~
9. 요렇게 넣고 꽃게 된장찌개 국물의 간을 봐주세요. 된장찌개의 간은 된장으로 맞추시는 게 간편해요. 소금이나 국간장보다 된장을 조금 더 넣어서 간을 맞추어주세요. 그리고 고춧가루도 한 큰술 넣어주시는 게 좋은데요. 전 아이들과 먹기 위해 반 큰술만 넣었어요. 고추장은 텁텁하니까 고춧가루 넣어주시는 게 좋아요.
10. 그리고 먹기 전 어슷하게 썬 대파도 퐁당~~~ 그럼 완성되었어요~~~
팁-주의사항
저는 국물을 맛나게 먹기 위해 두부를 넣지는 않았는데요. 담백함이 좋으시면 두부를 넣으셔도 좋아요.
* 이 글은 '피에스타'님이 작성하신 레시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