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최소의 재료와 양념만으로 간단하게 끓여낸 순두부찌개!
주재료
순두부 1봉지, 진한 멸치다시마 육수 2분의 1컵, 달걀 1개, 대파나 쪽파 적당량
양념 및 소스재료
새우젓 1, 진간장 1, 맛술 1, 다진 마늘 0.5, 고춧가루 0.5, 참기름 0.5
1. 양념장재료인 새우젓 1, 진간장 1, 맛술 1, 다진 마늘 0.5, 고춧가루 0.5, 참기름 0.5 을 한데 넣어 섞어줍니다. 이때 들어가는 간장이 진간장입니다. 국간장 아니고요. 본래 찌개나 국에는 국간장(조선간장)을 넣긴 하는데요. 이상하게 저는 순두부찌개에는 일반 진간장을 넣으면 더 맛이 있길래. 그래서 이 부분에서는 그냥 일반 간장을 넣어 주시면 되어요.
2. 뚝배기에 순두부 1봉지를 으깨짐 없이 모양 그대로 살려 넣어 준비합니다. 으깨서 넣으면 먹는 것에는 지장이 없긴 하지만, 아무래도 쫌 지저분해 보이잖아요.
3. 여기에 진하게 우린 멸치다시마육수 2분의 1컵을 넣어주세요. 저는 멸치랑 다시마랑, 그리고 건새우까지 넣어서 진하게 우린 육수를 사용했어요.
4. 미리 만들어 놓은 양념장을 모두 끼얹어줍니다.
5. 순두부가 안쪽까지 뜨겁게 익을 때까지 팔팔 끓여 주시면 되어요.
6. 마지막으로 송송 썬 대파나 쪽파를 적당히 넣고, 취향 따라서 달걀 노른자를 올려 먹으면 끝. 간은 달걀을 넣지 않으면 쫌 짜다 싶기도 할겁니다. 달걀을 넣었을 때 간이 딱 맞고요. 혹 달걀 넣는것이 싫다 하시면, 양념장의 재료 중에서 새우젓이나 간장의 양을 조절해서 넣으시면 되어요.
** 이 글은 '문성실' 님이 작성하신 레시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