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서관 "유튜브, 시작 안 하는 게 손해!"
재능을 돈으로 바꾸는 새로운 업의 공식
『유튜브의 신』 펴내
언제부턴가 초등학생 장래희망 1위에 연예인과 아이돌을 밀어내고 ‘1인 크리에이터’ ‘유튜버’가 자리 잡았다. 이제 콘텐츠라고 하면 텍스트보다 영상을 먼저 떠올리고, 궁금한 게 있으면 먼저 유튜브에 검색하는 시대다. 영상 플랫폼 중에서도 유튜브는 압도적이다. 한 달에 15억 명 이상이 유튜브를 시청하고, 분당 400시간 분량의 영상이 새로 올라온다. 연예인들도 하나씩 유튜브 채널을 만든다는 소식이 어색하지 않고, 주변의 누구도 유튜브 채널을 시작했다더라 하는 소리가 심심치 않게 들려온다.
그중에서도 대도서관은 '유튜브의 유재석' '유교방송'이라고 불리며 17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자랑한다. 다른 사람들이 인기를 위해, 광고 수입을 위해 약자를 희화화하고 눈살을 찌푸리는 영상을 올릴 동안 대도서관은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콘텐츠가 아니어도 성공할 수 있음을 증명했다. 현재 미디어 콘텐츠 회사 ‘엉클대도’의 대표이사이자 대표 크리에이터로 1인 미디어 판을 넓히는 데 적극적으로 기여하는 그가 이번에는 영상에서 나와 『유튜브의 신』 을 냈다. 대도서관의 조언은 간단하다. “생방송 말고 편집 방송으로 시작하되, 내가 관심 있고 잘할 수 있는 분야를 지속가능한 콘셉트로 기획해 일주일에 최소 두 편씩 1년간 꾸준히 업로드하라!”
마음가짐을 알려주는 책
영상 매체에서 텍스트 매체로 넘어온 기분은 어떤가요?
기존에도 『대도서관 잡(JOB)쇼』 를 내긴 했어요. 사실 그건 EBS 프로그램 내용을 옮겨놓은 거라 제가 썼다고 할 순 없는 책이라, 이번에는 정말 만만치 않다는 걸 느꼈어요. 이름이 대도서관이기도 하지만, 집에 책이 엄청 많아요. 읽지는 못해도 엄청 사모아요. 어떻게 이 많은 책이 나올까 싶었는데, 이 많은 책에서도 베스트셀러가 되는 건 어렵겠구나 싶어요.
유튜브도 마찬가지인걸요. 이 많은 채널 중에 어떻게 성공할까 싶어서요. (웃음) 제목이 ‘유튜브의 신’이에요. 대도서관은 허세로 유명한 캐릭터라 어울리는데, 작가인 나동현 입장에서는 멋쩍기도 했을 것 같아요.
맞아요. 저는 너무 거만한 제목 아니냐고 했는데 출판사 쪽에서 믿어달라 하셨어요. 마케팅의 감각이랑 경험이 저보다 많은 분들이니 저도 수긍했죠. 오히려 다른 제목이었으면 밋밋하고 기억에도 안 남을 것 같은데 나와 보니까 입에도 붙고 시청자분들도 좋아하시더라고요. 제가 신이라는 뜻이 아니라 이 책을 읽고 유튜브를 시작한 분이 신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니까요.
대도서관tv에서도 책 이야기 많이 하셨죠?
어떻게 보면 기존의 미디어와 영상을 융합하는 시도였어요. 다른 미디어랑 책을 연결해서 책을 잘 안 보는 사람들에게 보여주면 출판업계가 잘 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중소기업 제품을 대도서관tv로 홍보하는 걸 봤어요. 잘 안 알려진 영역을 홍보하는 것도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목표 중 하나인가요?
맞아요. 그래서 광고를 되게 많이 찍어요. 1인 크리에이터는 연예인이 아니기 때문에 광고 회사에서 만들어놓은 틀에 얼굴만 비춘다고 해서 광고 파급력이 크지 않아요. 우리만이 소통하는 언어로 영상화해서 시청자와 소통할 때 친근감을 주거든요. 그중에 가장 중요한 게 기획력이고, 그 기획력을 알리고 싶은 마음을 책에 많이 녹여냈어요. 많은 분이 영상을 만들면서 출연자라고만 생각하고 기획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더라고요. 유튜브 기술을 알려주는 책보다는 마음가짐을 알려주는 책이었어요.
실천할 만한 기술도 적혀 있어요. 세대별로 기획 예시를 들어주기도 하고요.
많은 분이 처음 시작할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요. 자기가 좋아하는 게 뭔지 모르는 분들도 많아서, 어느 정도 구체화해서 보여주면 처음 시작할 때 편하지 않을까 싶었어요. 특히 마지막 부록에 나이별로 제가 그 입장이 되었을 때 어떻게 기획할지 계획표를 아예 써드린 부분이 대표적이에요.
왜 하필 유튜브일까요?
지금 1인 미디어 성장의 가장 큰 핵심은 유통이에요. 유튜브 이전에도 동영상 사이트는 많았어요. 하지만 유튜브는 유통망을 완벽하게 혁신시켰죠. 하나만 올려도 전 세계에서 그 영상을 보고, 유튜브에 광고를 팔면 전 세계에 있는 영상에 붙일 수 있어요. 한국에서 한국 영상을 올려서 미국에서 보면 미국에서 판 광고가 보이고 크리에이터에게는 미국에서 돈이 들어와요. 책으로 치면 책을 한 권 냈을 때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책을 판 거나 마찬가지예요.
1인미디어의 판을 만드는 과정
다들 광고 수입을 바라고 유튜브에 뛰어들어요. 돈보다 자기 채널만의 브랜드를 찾으라는 말은 쉽지만, 막상 길을 찾기는 어려워요.
그래서 에세이 형식으로 제 이야기를 담았어요. 제가 어떤 순간에 어떤 선택을 했는지, 하나하나의 선택이 당시에는 돈이 안 됐지만 결론적으로는 저에게 수익이라든지 여러 가지를 가져다줬다는 걸 보여드리고 싶어서요. 단순히 돈을 벌려고 조회수를 높이기 위해 영상을 만들면 오히려 돈이 안 벌리는 사태가 벌어진다는 걸 알리고 싶었어요. 유튜브 입장에서는 조회수 잘 나오는 영상에 수익을 더 주는 건 손해예요. 올리는 사람 입장에서는 자극적이거나 음란한 영상을 올리면 조회수를 올리기 쉬우니까요. 광고주들 입장에서는 질 낮은 영상에 광고가 붙으면 안 되니까 유튜브도 조회수로 광고를 주기보다 그 채널에 얼마나 좋은 영상이 모여있는지에 따라 광고를 주는 알고리즘을 잘 짜야 광고를 더 많이 유치할 수 있겠죠. 그래서 오히려 자극적인 영상보다 정체성이 뚜렷한 영상을 올리는 게 훨씬 이득이고, 그러면 시청자도 단골이 되면서 이미지 브랜딩이 되면 외부에서 협업 제안이 들어올 수도 있고요.
결국에는 자본이 문제를 해결할 거라는 낙관적인 생각을 가지고 계신 거죠?
낙관적이기보다 현실적이라고 생각해요. 낙관하기 위해서는 그래야만 하는 현실적인 이유를 찾아야 하거든요. 요즘 세대에게 공부를 하라고 하면 ‘왜?’라고 해요. 왜 해야 하는지 이유가 나와야 하는 세대예요. 저도 비슷하게 자극적인 영상보다 질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왜 그렇게 가야 하는지 이유가 확실해야 해요.
처음 시작할 때부터 욕하지 않는 방송으로 명성을 쌓아나갔어요.
당시 인터넷방송은 B급을 넘어 C급이었고 너무 자극적이었어요. 물론 그때도 착한 방송 하는 분이 있었지만 인기가 상대적으로 적었죠. 성격 자체가 욕을 잘 안 하는 성격이다 보니까 그 와중에 코믹한 요소가 잘 넣어진다면 분명히 잘될 거라고 생각했어요. 다행히 그게 통했던 것 같아요.
“아무리 재미가 중요해도 최소한의 품위는 저버리진 말자”는 말도 비슷한 맥락일 것 같아요.
요즘 인터넷 방송도 공중파 못지않게 선을 넘는 발언이라든지 행동은 반드시 처벌받아요. 그게 반드시 계정 삭제라기보다, 사회의 지탄이든가 법적인 처벌이 될 수도 있겠죠.
“나는 더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 채널을 만들어 자기 일상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길 바란다. 동영상을 제작하고 업로드하는 과정에서 성취감을 느끼고, 타인과의 유대감을 느껴보길 바란다. 이런 사람들이 많아질수록 광고 업계가 유튜브에 주목할 것이다. 그러면 유튜브로 좋은 광고가 많이 유입될 테고, 유튜브 생태계는 건강하고 활가차게 성장할 것이다. 이런 선순환 구조는 나 한사람만 잘한다고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시작은 한 사람이 할지 몰라도 결국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야 하는 일이다.” - 217쪽
부모님들은 아이가 유튜버가 되고 싶다고 하면 일단 걱정하시잖아요. 유튜브에서 물의를 빚은 사건이 뉴스로 나오면서 자극적인 면만 주목받기도 하고요. 책 내용은 어떻게 유튜브를 이용해서 1인 미디어를 만들 수 있을지 보여주지만, 한편으로는 1인미디어가 나쁜 게 아니라는 주제가 깔려 있어요.
특히 유튜브는 교육적으로도 좋다고 봐요. 부모님 입장에서는 1인 미디어를 겪어본 적 없고 뭔지 모르기 때문에 걱정이 되죠.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오히려 아이들이 아니라 어른들이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어른들이 모르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어떤 조언도 해줄 수 없어요. 어른들이 ‘너 그거 보지 마’라고 해도 아이들은 ‘왜’가 풀리지 않으면 보지 않을 이유가 없거든요. 아이들이 유튜버가 되고 싶다고 하면 주말에 하루는 콘텐츠 촬영을, 하루는 편집을 해보자고만 해도 굉장한 교육이에요. 지금 사회에서 기획력이 중요한데 기획력을 가르쳐주는 학교는 아무 데도 없어요. 같이 만들다 보면 그다음에는 아이들이 스스로 자기 콘텐츠를 만들려고 공부를 하기 시작해요. 배울 이유가 생겼으니까요.
20대, 30대 직장인에게는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유튜브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로 꼽았어요.
방송 주 시청자층이 17~30세가 제일 많아요. 이분들이 제일 많이 상담하는 게 ‘저는 꿈이 없어요’예요. 뭘 해도 지치고 힘들어하고요. 저는 사람들이 성취감으로 살아간다고 생각해요. 어떤 작은 것이라도 성취했을 때 그 기쁨이 커요. 하지만 교육에서는 성취감을 주기가 너무 어려워요. 잘 되는 사람들은 한정되어 있고 잘 된 사람조차 앞으로 어떻게 될지 미지수니까 불확실한 기분이 우울함으로 이어진다고 봐요. 아이들이 게임에 빠지는 이유도 비슷해요. 게임은 매 단계를 거치면서 성취감이 뚜렷하거든요. 유튜브를 통해서도 비슷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요.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영상을 하나 완성하는 것만으로 성취감이 느껴져요. 내가 좋아하는 취미는 나 혼자 할 때는 혼자 하고 끝나는 거였지만, 콘텐츠로 만들어서 올리면 사람들의 반응을 볼 수 있잖아요. 물론 욕하는 사람도 있겠죠. 그런 사람들은 무시하면 돼요. 그런 작은 성취감이 쌓이다 보면 이걸로 인생이 바뀔 수도 있거든요.
인터뷰를 많이 하셨어요. 바쁘면서도 인터뷰를 거절하지 않은 이유로 1인 미디어에 대해 할 말이 많았기 때문이라고 했는데요.
제가 하는 일은 1인미디어의 판을 까는 과정이기도 해요. 부끄럽지만 제가 선구자 같은 역할을 해왔기 때문에 책임감을 가지고 판을 깔아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TV에 출연하거나 인터뷰하는 과정에서도 1인미디어가 제대로 된 무언가라는 걸 알리기 위해 설득하는 과정이 많았어요. 판이 잘못 깔려서 자극적인 영상을 올리는 사람이 대세가 되고 자극적인 콘텐츠가 주가 되면 1인 미디어는 결국 무너지거든요. 발전가능한 모델로 만드는 게 중요해요. 대기업들이 광고를 주기에도 ‘어? 1인미디어 시장이 시골인 줄 알았는데 고속도로는 깔려있네? 그럼 우리도 광고해볼까?’ 하는 마음이 들어야 하거든요.
유튜버인 윰댕 님과 함께 회사를 차리기도 했어요.
엉클 대도도 판을 만드는 하나의 기반이죠. 보통 1인미디어에서 편집자를 쓰면 정식 직원 계약이 아니라 모호한 파트너쉽을 맺어요. 그럼 편집자에게 커리어가 남는 것도 아니고요. 사실 크리에이터 입장도 중요하지만 제작 크리에이터 분들, 편집자나 촬영자의 기반을 다지기 위해 회사를 차린 것도 있어요. 엉클 대도는 크리에이터 전문가 집단에 가까워요. 편집 전문, 기획 전문, 경영 전문가를 모은 거죠. 나중에 이 분야에서 교육이 필요할 때 교육 커리큘럼으로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요. 편집자들의 편집 방법, 촬영자들의 촬영 방법을 나중에 책으로 낼 수도 있고,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컨설팅을 해주는 방향으로도 생각하고 있어요.
직원은 몇 명 정도인가요?
10명 정도 있습니다. 편집자 비율이 제일 높아요. 1인 미디어 업계에서는 편집자라고 해서 편집만 하지 않고 어느 정도 기획이나 작가의 역할도 해야 해요. 가성비가 중요하니까요. 기존 미디어에서는 정말 좋은 퀄리티의 영상을 만들지만 제작비 부담이 크죠. 저희는 제작비가 적지만 그만큼 퀄리티가 조금 낮고요. 이상적인 콘텐츠는 중간 어디쯤 있다고 믿고 있어요.
콘텐츠를 가진 자가 오래 살아남는 시대
170만 구독자를 지닌 채널을 운영하지만 연예인이 될 생각은 없다고 하셨어요.
(웃음) 기본적으로 관종이에요. 관심종자. 유명해지는 건 관심 있고 좋아요. 연예인이 되기 싫다는 건 좀 다른 이야기예요. 유튜버들에게 물어보면 대부분 연예인 안 한다고 할 거예요. 돈을 훨씬 많이 벌고 유명해지지만 대신 감독님이나 PD님이 불러줘야 일할 수 있는 거고, 지금 인기가 많더라도 안 불러주면 그대로 일이 끊기잖아요. 그런 불안 때문에 다른 크리에이터들하고도 쓸 만큼 벌고 하고 싶은 일 충분히 하는 게 복 받은 일이라고 많이 이야기해요.
대도서관의 특성이 1인미디어에 적합한 것 같아요. 피아노를 연습한다면 바로 집에 흡음벽을 설치한다든지, 무언가 새로 시작하면 실행이 빠른 편이에요.
지금 유튜브는 재미의 시대지만, 앞으로 유튜브는 전문성의 시대가 올 것 같아요. 저도 개인적으로 여러 가지 공부를 많이 해봐요. 메이크업, 요리, 피아노 등 대부분 돈 벌어서 뭔가 배우는 데 써요. 가치 있는 것들을 경험해 보고요.
계속 자기 채널만의 색을 강조하지만, 자기 색을 찾으려면 시도와 실패의 과정이 있어야 해요. 크리에이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자기가 좋아하는 취미가 있는 게 중요해요. 그게 해결되면 단순히 어떻게 보여줄지만 생각하면 되죠. 예를 들어 미술을 너무 공부하고 싶은데 부모님의 반대라든가, 생활의 어려움으로 다른 일을 하고 있다면 미술에 관한 관심을 1인 미디어로 풀어보는 거죠. 남들은 잘 모르는데 나는 관심이 있어서 알고 있던 내용을 사람들에게 재밌게 설명해주는 거예요. 한 번 틀이 잡히면 제목과 그림만 바꾸면 되거든요. 기획하는 과정에서 생각보다 돈이 안 된다고 느꼈던 일들이 오히려 자신에게 큰 성취감을 주고 나아가서 커리어가 될 수도 있어요. 시작을 안 하는 게 손해죠. 기자님도 해 보세요.
기자가 오히려 전문성이 없을 때도 있어요. (웃음) 온갖 걸 취재하지만 깊게 알진 못하거든요.
잡다하게 관심이 많다는 거죠? 그게 최고의 1인 미디어 감성이에요. 대부분의 크리에이터가 그래요. 그게 기획자 마인드에요. 얇지만 넓어야 좋은 1인미디어 기획자라고 생각해요. 어디에 뭐가 있는지 알아야 어디서 구할지 알 수 있거든요. 깊이가 얕으면 전문가 도움을 받아서 파 나가면 돼요. 그러면 자기 전문 분야가 어느 정도 나오게 돼요.
대도서관이 벌일 모험의 기반이기 때문에 1인미디어 시장에 투자한다고 하셨어요.
저에게도 이득이 돼요. 모두가 파이를 늘리지 않고 자신이 먹을 걸 뺏기지 않으려고 한다면 그 시장은 망할 거예요. 1인미디어가 사람들이 행복해지는 가치가 된다고 생각해요. 예전에는 플랫폼의 지배자가 세상을 지배한다고 했는데, 지금은 콘텐츠를 가진 자가 오래 살아남는 시대 같아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정말 똑똑하고 인터넷망이 잘 되어 있잖아요. 자원은 별로 없지만 잘 되는 분야에 대해서는 정말 똑똑해요. 그래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유튜브를 하다 보면 한국이 진짜 좁다는 걸 느끼고 결국 한국인이 아니라 50억 지구인 대상으로 할 수 있는 걸 찾아요. 영어를 배우거나 영어를 안 해도 되는 콘텐츠를 하거나요. 그럼 해외에 물건을 가져다 파는 거나 마찬가지거든요.
대도서관이 벌일 앞으로의 모험은 무엇인가요?
푸드 채널과 예능 코미디 채널이 두 개 정도 더 나올 거예요. 지금 나오는 콘텐츠보다 조금 더 가볍게 보는 쿠키 느낌으로, 우리 식으로 재미를 줄 방법을 고민하고 있어요. 윰댕 님은 키즈 채널을 새로 준비하고 있어요. 키즈 채널의 주요 목적은 글로벌이에요. 말이 통하지 않는 콘텐츠도 키즈 채널이라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언어의 장벽을 깨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글 | 정의정 사진 | 한정구
나동현 (대도서관) 저 | 비즈니스북스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던 기발한 콘텐츠와 남다른 창의력으로 성공을 일궈낸 대도서관의 이야기를 통해 1인 크리에이터 세계의 모든 것을 속속들이 알려줄 것이다. [도서 상세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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