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준호 유일한 픽으로 미모+실력 다 갖췄던 가수… 활동 접은 충격적인 사연
오늘은 90년대에 ‘나만의 슬픔’, ‘단’ 등 메가 히트송을 기록하시던 가수 김돈규 님을 찾아뵈러 자택으로 갔습니다. 최근에 성대결절로 인해 목젖을 잘라내고, 부모님을 잃고, 뇌출혈까지 겪으시면서 큰 고통 속에 산에 들어가서 사신다는 소식도 들려왔는데요. 저희와 함께 김돈규 님을 응원해주세요.
요즘 근황은 어떻게 되시는지요?
출처 – ‘근황올림픽’ 유튜브 |
뭐 약간의 운동은 하긴 하는데 음악을 좀 많이 들어요. 사람들은 좀… 덜 만나게 되고. 혼자 있는 시간이 좀 많아요. 많이 부었어요. 지금. 너무 많이 부었어요. 뇌출혈 이후로 컨디션이 정말 나빠요. 얼굴이 항상 부어있고, 누가 보면 방망이로 맞은 줄 알아요. 거울을 못 봐요… 사실.
출처 – ‘근황올림픽’ 유튜브 |
여러가지 일들이 한꺼번에 2019년에… 5종세트예요. 그게. 어깨 부러지고, 아버지 돌아가시고, 뇌출혈, 어머니 돌아가시고, 그 다음에 대상포진… 이렇게 5종 세트가 한 번에 온 거예요. 6개월 사이에.
출처 – ‘근황올림픽’ 유튜브
출처 – ‘근황올림픽’ 유튜브 |
뇌출혈 종류 중에서 저는 지주막하 출혈이었어요. 혈압이 조금씩… 높다 싶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진짜 머리를 망치로 얻어맞는 그런 고통이 있는 거예요. 동네 병원 가서 머리 아프다고 했더니 의사가 좀 심각한 것 같다고 소견서를 써주셨는데 보통 지주막하 출혈 하면, 앰뷸런스에서 병원 가다가 죽던지 아니면 수술하고 나서 (잘 되더라도) 장애가 생겨요. 언어 장애, 아니면 몸 장애.. 그런데 저는 그런 게 아무것도 없고 골든타임이 지났는데도 정말 천운이었죠.
출처 – ‘근황올림픽’ 유튜브 |
그 트라우마가 있다 보니까 살짝 공황장애도 있는데 ‘뇌’와 연관이 돼서 불안하기 시작하면 아무것도 못해요. 정신적으로 아직 회복이 안 됐어요. 사실… 사실 많이 힘들어요. ‘또, 뭔가 잘못되면 어떡하지?’ TV에서 연예인들이 ‘공황장애가 있어요’ 할 때 저는 그런 말들이 ‘개소리’인줄 알았어요. 솔직히. 겪어 보니까 알겠어요. 이건 겪어봐야 알아요. 현실감이 떨어져요. 이게 지금 현실인지 뭔지… 그리고 내가 당장 죽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조금 따듯한 이야기 청하고 싶습니다. 전성기 김돈규님은 실력+외모를 갖춘 가수셨죠
출처 – ‘근황올림픽’ 유튜브 |
그렇게 기억해주시면 너무 감사하고..ㅎㅎ 올해에 데뷔 30주년이에요. 앨범을 내놓고 망한 적이 한 번도 없었어요. 015B 4집 ‘신인류의 사랑’, 015B 5집 리메이크곡 ‘슬픈 인연’ 그 다음에 솔로곡인 ‘나만의 슬픔’ 그 다음에 듀엣곡 ‘다시 태어나도’ 그 다음에 ‘단’
출처 – ‘근황올림픽’ 유튜브 |
택이: ‘나만의 슬픔’은 뭐… 이제 안 좋아하시는 분들이 없을 정도고 개인적으로 제일 좋아하는 건 ‘단’이거든요.
돈규: ‘단’이 완성도가 좀 높죠.
택이: 뮤직비디오도 봉준호 감독님이 연출하셨죠.
돈규: 봉준호 감독님이 찍어주셨고, 박해일 씨랑 배두나 씨 지하철을 배경으로 촬영되었죠.
택이: 제가 알기로는 ‘단’이 봉준호 감독님의 첫 뮤비이자, 마지막 뮤비인 걸로 알고 있거든요.
돈규: 감독님이 ‘열차’를 좀 동경했었나봐요ㅎㅎ
아날로그적이었던 90년대 연예계.. 당시 인기를 체감할만한 에피소드가 있을까요?
출처 – ‘근황올림픽’ 유튜브 |
‘가요톱10’ 5주 연속 골든컵을 탔는데 그 다음부터는 길거리에서 너무 많이 알아보니까 팬레터 중에 기억이 남는 하나가 있는데 ‘혈서’로 이제 ‘김돈규, 결혼하면 죽여버릴 거야’ 이런 거ㅎㅎ 행사를 하고 나오면 차 전체에 페인팅이 되어 있어요. 지워지지도 않아요. 그건.ㅎㅎ 전체 도색해야 돼요.
출처 – ‘근황올림픽’ 유튜브 |
저는 앨범을 내서 인세를 받아본 적이 한 번도 없어요. 아무런 계약서도 쓰지 않고 노래를 했는데 돈을 한 푼도 못 받았죠. 그때 당시에 주먹구구식이었으니…. 그 중에서도 아마 제가 탑일 거예요 아마. 제일 많이 쓰여졌는데 돈을 못 번 가수…
왕성한 활동을 하시던 90년대.. 2000년대 중반쯤부턴 소식이 들리지 않았어요
출처 – ‘근황올림픽’ 유튜브 |
제가 앨범을 안 내면 가요계가 좀… 멈출 줄 알았어요. 너무 잘 흘러가요ㅎㅎ 자만심이었죠. 그땐 그랬죠. 2004년부터 제가 압구정 로데오 거리에서 장사를 시작했어요. 2016년까지 한 거예요. 세 군데를 했는데 첫 번째, 두 번째는 바(BAR)였고, 세 번째는 펍. 정말 바쁘게 20 테이블이 빵빵 터지는 거예요. 근데 중요한 건 전부 아는 손님이니까 그 20개 테이블을 전부 응대해야 돼요. 제가. 그게 너무 힘든 거예요. 지인들이 올 때 지인을 또 데리고 와요. “김돈규, 가수 우리 형이다’ 하면서 그러면 항상 물어봐요. 뭐 노래 얘기 물어보고… 했던 얘기를 하루에 열 번씩 하니까 테이블에 적어놓으려고 했어요. ‘자주하는 질문’ 이렇게ㅎㅎㅎ
제일 듣기 싫은 질문이 ‘요새는 왜 TV 안 나오세요?’ 이실 것 같아요.
출처 – ‘근황올림픽’ 유튜브 |
그거 환장해요. ‘왜 활동 안 하세요? 이런 거… 구구절절 다 얘기할 수가 없거든요. ‘내 목이 성대 결절 2번 와서 목젖을 잘랐다’ 이런 얘기도 너무 진부하고… 지금은 마이크가 무서워요. 솔직히. 본인이 한 노래를 본인이 들었을 때 만족도가 있어야 되는데 그런 만족도가 없어지니까… 지인들이 노래 불러달라고 요구를 하면 ‘해야 겠다’ 싶어서 노래 하잖아요? 나는 손 흔드는 거까지는 바라지도 않아. 노래 하자마자 자기들끼리 이야기하고 있어ㅎㅎ 그런 게 되게 많아요.
조금 전, 어깨 쪽도 다치셨다고 하셨는데 어떻게 다치신 건지요?
출처 – ‘근황올림픽’ 유튜브 |
바닥이 굉장히 미끄러운 곳이었어요. 넘어졌는데 그때는 아픈지 몰랐는데 다음 날 되니까 팔이 이만하게 부어오른 거예요. 병원 가서 엑스레이 찍었더니 여기가 다 으스러져 있고, 여기가 부러져 있고… 철심 박는 수술을 한 거예요.
‘앞으로의 계획을 말해달라’ 하면 뭐 어떤 분들은 ~~를 할 거다, 또 어떤 분들은 ~~가 되고 싶다 이렇게 말씀하시는데 저는 그 두 개 다 없어요. 저는 무조건 건강이에요. 무조건… 건강해져야만 목표가 생기고 그 목표를 위해서 노력을 할 수 있으니까.
반가워하실 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려요
출처 – ‘근황올림픽’ 유튜브 |
제가 지금 옛날처럼 노래를 할 수 없지만 많이 노력해서 꼭 한번은 노래를 들려드릴 수 있게 노력을 많이 하겠습니다. 많이 응원해주십시오.
건강해져야만 목표가 생기고 그 목표를 위해서 노력을 할 수 있으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