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여행]by 여행을 말하다

“가슴이 탁 트여요!”...포항에서 꼭 가봐야 할 명소 BEST5

곤륜산 전경 / 사진=oceang

경상북도 동해안에 위치한 포항은 시 중심으로 유유히 흘러가는 형산강이 영일만에 유입되며 널찍한 충적평야를 형성한 독특한 곳입니다. 포항은 1968년부터 철강 산업을 기반으로 경상북도 최대 도시로 발전했지만 더 이상 공업도시로만 유명하지 않습니다.


요즘에는 드라마 촬영지, 독특한 오션뷰와 다양한 맛집, 다채로운 명소로 주목받는 여행지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포항 여행을 가면 꼭 가봐야 하는 핫플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이가리 닻 전망대

이가리 닻 전망대 전경 / 사진=트립닷컴, 여기유

◆ 경북 포항시 북구 청하면 이가리 산67-3

◆ 매일 AM 09:00 - PM 18:00

◆ 매일 AM 09:00 - PM 20:00 (6·8월)

◆ 054-270-3204

이가리 닻 전망대는 포항시 북구 청하면 이가리에 위치해 있으며 이가리 간이해수욕장과 푸르른 해송 근처에 있습니다. 선박의 닻 형상을 띤 모양을 한 이가리 닻 전망대는 높이 10m, 길이 102m의 거대한 규모로 포항의 아름다운 바다 전망을 가득 담을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전망대 닻의 끝은 우리 땅 독도 수호의 염원을 담아 직선거리 251km 너머의 독도를 향해 있습니다. 이가리 닻 전망대는 다른 설치물 없이도 자연이 선물한 환상적인 경관으로 동해안의 유명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특히 날이 좋을 때는 동해안의 쪽빛 바다와 햇살이 어우러져 눈부신 풍광을 만들어 냅니다.

2.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전경 / 사진=온라인커뮤니티

◆ 경북 포항시 남구 동해면 호미로2790번길 20-18

한반도 최동단 지역에 위치한 영일만을 따라서 동쪽으로 시원하게 펼쳐진 호미반도 해안둘레길은 매년 트레킹 여행객이 찾아올 만큼 환상적인 절경을 자랑하는 곳입니다. 호미반도 해안둘레길은 코스마다 보이는 투명하고 깨끗한 파도와 깎아지른 듯한 절벽을 감상하며 걸을 수 있는 곳입니다.


포항에서 가장 아름다운 장소 중 한 곳으로 유명하며 독수리 바위와 도구해수욕장 등 포항의 명소가 근처에 위치해 둘러보기 좋은 곳입니다. 일몰 때는 선바위길에서 보는 석양이 환상적이니 꼭 보시기를 바랍니다. 

호미반도 해안둘레길 동굴바위 / 사진=온라인커뮤니티

동해 특유의 사파이어 빛 바다와 자연의 절경을 감상하며 걷다 보면 힌디기 큰바위, 여왕 바위 등 아름답고 기이한 전설을 간직한 바위들을 만나게 됩니다. 힌디기 절벽에는 구멍이 많은데 그중 한 웅덩이가 소원을 들어주는 소원바위로 작은 돌을 주워 구멍에 넣으면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3. 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

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 전경 / 사진=yeonolangpark

◆ 경북 포항시 남구 구룡포읍 호미로 277

◆ 매일 AM 10:00 - PM 17:30

◆ 입장료 무료

◆ 무료 주차 가능

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는 포항 구룡포에 위치해 있으며 일제강점기에 세워진 일본 가옥들이 그대로 보존되어 밀집해 있는 지역입니다. 과거에는 관광지로 잘 알려지지 않은 곳이었지만 2012년 개관한 구룡포 근대역사관에서 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로 재정비하고 난 후부터 매년 여행객들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구룡포 일본인 가옥거리는 일제강점기의 아픔을 잊지 않기 위해 보존되었습니다. 일본의 가옥거리가 고스란히 남아있어 당시 일본 어업인들이 동해 수산자원을 수탈하기 위한 전초지로 쓰였던 흔적이 곳곳에 남아있습니다.


마치 100년 전 그대로 시간이 멈춘 것처럼 고다츠, 란마, 부츠단, 후스마, 도코바시라 등 일본 전통 가옥의 의장적, 구조적인 특징을 그대로 담고 있어 시간여행을 떠날 수 있습니다.

4. 곤륜산 전망대

곤륜산 전망대 전경 / 사진=온라인커뮤니티

◆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흥해읍 암각화길 51

드라마 갯마을 차차차의 촬영지로 유명한 곤륜산은 어디서 찍어도 인생샷이 나올 만큼 천혜의 자연이 포토존이 되는 곳입니다. 차를 타고 올 경우 이마트24 포항 칠포리 점을 목적지로 설정하면 쉽게 찾아갈 수 있습니다.


전망대로 올라갈 때 급경사가 나오는 오르막길이 있어 약간의 등산을 해야 하니 편한 신발을 신고 오는 게 좋습니다. 전망대에 오르면 세상에 가장 높고 낮은 곳을 전부 조망할 수 있는 탁 트인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사계절에 따라 다른 절경을 볼 수 있는 곤륜산 전망대는 포항 여행을 오면 꼭 와야 하는 명소입니다.

5. 카멜리아 인 구룡포

카멜리아 인 구룡포 내부, 키위 빙수 / 사진=온라인커뮤니티

◆ 경북 포항시 남구 구룡포읍 구룡포길 133-1

◆ 매일 AM 09:00 - PM 19:00

◆ 토/일 AM 09:00 - PM 21:30 / 20:00

◆ 054-281-7773

카멜리아 인 구룡포는 SNS에서 포항의 맛집 핫플로 떠오르고 있는 포항의 발리입니다. 카멜리아 인 구룡포만의 특색이 살아있는 분위기 좋은 카페로 발리 감성 넘치는 인테리어뿐만 아니라 맛까지 좋아 수많은 여행객이 찾아오는 맛집입니다.


골드키위를 빼곡히 넣은 키위 우유 빙수가 가장 인기가 많으며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루어 마치 발리에서 빙수를 먹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고 합니다. 날씨가 좋을 때는 야외 테라스 좌석에 앉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감성적인 라탄과 깨끗한 흰색 천, 푸릇푸릇한 나무로 꾸며져 눈도 즐겁고 입도 즐거운 여유를 즐길 수 있습니다.


포항에서 즐길 수 있는 핫플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공업도시 이미지에서 벗어나 새롭게 관광명소로 거듭나고 있는 포항은 쪽빛 바다와 역사적인 공간, 이색적인 요리를 맛볼 수 있는 다양한 매력이 넘치는 도시입니다.


이번 주말에는 가족과, 친구와 연인과 함께 소개해 드린 포항 핫플에서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보는 건 어떨까요?


이경희 에디터

오늘의 실시간
BEST

telltrip
채널명
여행을 말하다
소개글
당신에게 필요한 여행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국내 및 해외여행의 모든 인사이트와 도움이 되는 여행 정보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