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라이프]by 리얼푸드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하는 일

[리얼푸드=고승희 기자] 식물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물질이 많이 들어 있다. 이를 피토에스트로겐(phytoestrogen)이라고 부른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구조적으로 에스트로겐 호르몬과 유사해 여성들에게 건강상 이점이 많다. 

■ 뭐가 좋을까?


1. 심장질환 감소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심장질환 위험을 낮추는 데에 도움이 된다. 특히 관상동맥질환은 여성 사망 원인의 주요 원인으로, 폐경 이후 급격하게 증가하게 된다. 이 때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미국 재향군인 메디컬센터(Veterans Affairs Medical Center)에선 총 38개의 연구 논문을 분석(1995), 대두 단백질 31~47g을 섭취하면 혈중 콜레스테롤이 9%, 중성지방이 10%,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13%나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장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335㎎/dl 이상)를 가진 사람들의 총 콜레스테롤 수치는 19.6 %나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 뼈 건강 유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식단은 뼈 손실 방지에 도움이 된다.


대만 중흥대학(National Chung Hsing University)에서 진행된 연구(2013)에 따르면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뼈를 파괴하는 세포의 일종인 파골 세포의 형성을 감소시키고, 골 형성에 도움이 되는 골아 세포 형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연구(미국임상영양학저널ㆍ1999)에선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둔부 골절 위험이 더 낮았다. 

3. 피부 노화 감소


폐경기 이후 에스트로겐 수치가 감소하면 피부에 주름이 많이 지는 것은 물론 탄력을 잃는다. 하지만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이를 방지한다. 브라질 상파울로 연방대학에선 폐경기 여성 30명을 대상으로 연구(2009)를 진행,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피부에 투여한 결과, 피부 두께가 10%나 증가했으며 콜라겐과 탄성 섬유는 각각 86%, 7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4. 만성 염증 감소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항산화 물질의 일종으로 신체의 각종 염증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대만 푸런대(Fu Jen Catholic University)에서 진행한 연구(2007)에 따르면 이소플라본과 같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각종 염증 지표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5. 특정 암 발병 위험 감소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전립선암, 자궁내막암, 결장암, 난소암 등의 암 발병 위험을 낮추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특히 중국 광저우 중화인민병원에선 총 17개의 연구를 분석(2016)한 결과,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의 섭취는 결장암 위험을 23%나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방암의 경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유방암 위험을 높인다는 일부 연구도 있지만, 대부분은 도움이 되는쪽에 방점을 찍고 있다. 미국 미국 터프츠대에서 진행한 연구(2017)에선 유방암 진단을 받은 미국과 캐나다 여성 6235명을 대상으로 콩류 식품 섭취와 유방암으로 인한 사망 사이 상관관계를 조사한 결과, 콩을 많이 섭취한 유방암 환자는 적게 섭취한 환자보다 사망 위험이 21%가량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어디에 들어있나?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로 불리는 식물성 화합물에 포함된다. 폴리페놀은 항산화 효과가 탁월해 활성산소의 생성과 활동을 억제한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크게 네 가지로 분류된다.


1. 이소플라본 (Isoflavones)


지금까지 가장 많이 연구된 유형의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다. 이소플라본은 주로 콩과 기타 콩과 식물에 들어 있다. 특히 쥐눈이콩엔 유방암 세포 억제에 효과가 크다.


2. 리그난 (Lignans)


리그난은 보다 다양한 종류의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일컫는다. 대표적으로 아마씨, 깨, 통밀에도 들어 있지만 채소, 딸기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아마씨에는 다른 식물에 비해 리그난이 많게는 800배까지 들어 있다. 천연 에스트로겐 과일로 유명한 석류의 441배, 참깨의 45배에 달한다.


3. 쿠메스탄(coumestans)


쿠메스탄도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일종이나 효과는 적은 편으로 알려져있다. 알팔파 콩나물, 클로버 콩나물 등에 들어 있다.


4. 스틸벤(Stilbenes)


스틸벤 류도 에스트로겐 계열이다. 스텔벤 류의 가장 흔한 성분은 레스베라트롤이다. 레드와인, 견과류에서 찾아볼 수 있다.


shee@heraldcorp.com

오늘의 실시간
BEST

realfoods
채널명
리얼푸드
소개글
Eat, Play, Cook의 즐거움이 있는 자연식·친환경·건강식 푸드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