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투자]by 흑자인생

보잉주식 주가 전망과 흑자전환 전망. 여행·운송의 회복 그리고 미국주식투자

안녕하세요 흑자인생입니다.

엔데믹과 함께 항공편이 늘어나는 게 체감되는 요즘입니다. 수도권의 경우 코로나 때 운행을 멈췄던 공항버스들도 다시 다니고 있죠.

전방 산업이라 할 수 있는 항공사들의  신규채용과 항공기 신규 구매가 이어지며 보잉·에어버스가 주도하는 항공기 제조 산업도 '23년 회복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보잉의 경우 '18~'19년 737MAX 여객기 추락으로 당시 보유하던 수주잔고의 이탈, 그리고 '20~'22년의 코로나로 힘든 계절을 보냈는데요. 

'배당성장주'였던 보잉 주식은 배당 컷을 하고 '비용 줄이기 + 시장 믿음 되찾기'를 위한 노력을 하는 동안 에어버스(Airbus)가 시장 점유율을 잠식해갔고 세계 최대 민항기 제조업체 타이틀도 에어버스에 뺏겼던 기간이었습니다.

사실 그간 '보잉 여객기가 더 고급지다, 큰 여객기는 보잉이다'란 평가가 많았는데 보잉의 위기 동안 에어버스에겐 기회였죠. 

시장 자체는  노후 여객기 교체주기 + 인도 등 신흥국의 신규 발주 등으로 최근 전망도 밝고 수주도 화려한데요. 

'23년들어 인도 그리고 중동향의 대규모 수주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인도량은 '23년 1분기는 보잉 > 에어버스로 발표하며 5년 만에 앞섰지만, 2분기는 에어버스 > 보잉으로 예상되며, 수주잔고는 1분기 말 발표 기준 에어버스는 7,000여 대, 보잉은 4,000여 대로 파악됩니다. 

아래는 '23.6년 항공기 size에 따른 수주잔고입니다.

 

그래도 큰 여객기는 여전히 보잉

 

|보잉 Q1 실적 발표 내용

보잉(Boeing) '23.1Q 실적 발표 내용

 

'23.1Q vs '22.1Q

매출 사이즈도 중요하지만, Net Loss의 감소 폭에 집중합니다. 

EPS 흑자전환은 4Q엔 확실시되며, 영업환경에 따라 3Q에도 달성할 수 있을지가 관전 포인트.

Total Backlog 수주잔고가 '22년부터 채워져가며 $411 bil에 도달했죠. 2Q에는 최근 수주를 포함하여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보잉 주식 투자자라면 관심가지실 부분이 수주잔고와 흑자전환 달성 여부 그리고 부채 수준일 텐데요. 

부채의 경우 분기별로 감소하고 있으며 Consolidated Debt을 통해 554억 달러 부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잉 실적 컨센서스 

 

보잉(BA)의 EPS 컨센서스는 '23.3Q -$0.11 , '23.4Q +$0.67로 올해 흑자전환에 성공할 것으로 예상.

|보잉주식 기술적 분석 및 주가전망

보잉 주봉차트와 장기 상승 평행 채널

제 경우는 고점에 물량을 잘 던진 케이스다 보니 보잉주식에 대해 좋은 기억이 많은데요. 제가 매매하던 $400 대에서 $100 아래까지, 고점 대비 낙폭이 약 -80%에 달하는 모습입니다.

보잉주식에 대한 매매는 상승 평행 채널 하단 매수, 상단 매도 전략을 말씀드렸는데 '20년과 '22년 극악의 영업환경 속에서도 쌍바닥 확인 후 반등하며 중하단에 위치한 모습입니다. 어느 정도 개런티 할 수 있는 추세가 되겠죠.

 

보잉 고점 대비 낙폭 -80%

제조산업이자 첨단 기술 및 자본이 필요한 상업용 항공제조 산업은 에어버스와 보잉의 독과점 시장인데요. 

보잉은 미국의 첨단 항공산업 및 기술도 담당하기에 보잉 vs 에어버스의 구도는 미국과 유럽의 자존심 싸움이기도 합니다.

'18년 위기 당시에도 말씀드렸지만, 지나갈 이슈라고 생각했구요. 물론 중간에 코로나가 터지며 회복의 지연이 2년 이상 발생한 것이 보잉의 재무구조에 악영향을 더 주긴 했습니다. 

그래도 보잉이란 기업에 주식 투자자들이 박수를 보내야 할 점은, 주주 가치 훼손 최소화를 위해 유상증자 옵션을 선택하지 않았다는 점이겠죠. 

돈 대주겠다는 곳이 많았는데 스스로의 체력으로 이겨낸 모습입니다.

24년 흑자전환과 함께 재무부담을 덜어내고 25년쯤에는 배당을 재개하는 보잉의 모습을 볼 수 있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흑자인생이었습니다.

** 흑자인생 텔레그램 채널 안내 (관련링크)

↑ 주식/부동산 관련 제 생각을 더 가까이에서, 더 자주 공유드리고자 개설한 개인 텔레그램 채널입니다.

이제 840분이 넘는 분들께서 함께해 주고 계십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오늘의 실시간
BEST

invest_63
채널명
흑자인생
소개글
現) A증권 트레이딩개발부 근무 - 투자자산운용사 자격보유 現) 네이버 및 더리치 인플루언서 現) 블로그·텔레그램 흑자인생 채널 운영 경제,증시에 관심이 많은 증권사 직원,직장인 투자자 흑자인생입니다. 부족하지만 그간의 투자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의견을 적고 있으며, 투자에 도움이 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