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재테크]by 개미 사단장

저평가 주식을 매수해 보자

안녕하세요. 개미 사단장입니다.

​워렌 버핏은 저평가된 주식을 매수하며 가치 투자를 하기로 유명한데요.

​오늘은 워렌 버핏처럼 가치 투자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저평가 지표에는 무엇이 있을까

저평가된 주식을 찾으려면 기준이 있어야 하는데 어떤 지표들을 기준으로 삼을까요?

​많은 가치 지표들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PER, PBR, PCR, PFCR, PGRR, POR, PEG 등이 있습니다. 

​위 가치 지표들은 모두 시가총액을 어떤 지표로 나눈 것이기 때문에 특정 주식이 고평가나 저평가되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 지표들을 잘 혼합하면 저평가 주식들을 선별할 수 있습니다. 

 

|저평가 주식을 한국에서 꾸준히 매수했다면...?

위 지표들을 활용하여 저평가 주식을 한국에서 꾸준히 매수했다면 어떤 결과가 있었을까요?

​2003년 8월부터 지주사, 중국기업, 스팩, 리츠, 관리종목을 제외하고 리밸런싱 주기는 분기로 설정하여 PER과 PBR의 종합 순위가 낮은 순서대로 20종목을 매수하고 매도했다면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PER + PBR 전략

 

이런 식으로 하면 원금이 129배가 되는 마법이 발생하네요.

​이번에는 가치 지표들을 더 늘려보겠습니다.

​2003년 8월부터 지주사, 중국기업, 스팩, 리츠, 관리종목을 제외하고 리밸런싱 주기는 분기로 설정하여 PER, PBR, PSR, PFCR의 종합 순위가 낮은 순서대로 20종목을 매수하고 매도했다면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PER + PBR + PCR + PFCR 전략

 

두 개의 지표를 사용했을 때보다 수익률은 상승했고 MDD는 줄어들었습니다.

​이 전략의 최근 3년 연평균 수익률은 약 18%였는데요.

​성장주의 시대라지만 가치주의 수익률도 꽤 훌륭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치주는 미국에서도 통합니다

세계 1등 주식 시장이 미국에서도 가치주 전략은 잘 통하는데요.

​2003년 8월부터 지주사, 해외본사, 리츠 주식을 제외하고 리밸런싱 주기는 분기로 설정하여 PER, PBR의 종합 순위가 낮은 순서대로 20종목을 매수하고 매도했다면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PER + PBR 전략

 

미국 시장에서도 파괴적인 위력을 발휘하는 전략입니다.

​원금이 225배가 되는 가치주 전략이네요.

​이번에는 PSR, PFCR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2003년 8월부터 지주사, 해외본사, 리츠 주식을 제외하고 리밸런싱 주기는 분기로 설정하여 PER, PBR, PSR, PFCR의 종합 순위가 낮은 순서대로 20종목을 매수하고 매도했다면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PER + PBR + PCR + PFCR 전략

 

역시나 좋은 수익률을 보여주네요.

​한국과 비교했을 때 미국에서의 수익률이 더 좋았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저평가 주식을 매수하는 가치 투자를 한국과 미국 시장에서 사용해 봤습니다.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들은 본업이 있기 때문에 버핏처럼 투자에 집중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단한 지표만으로 기계처럼 투자하는 퀀트 투자를 하시면 큰 시간을 소비하지 않고 좋은 수익률을 올리실 수 있기 때문에 퀀트 투자를 하시기를 추천드리며 오늘 글 마치겠습니다.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오늘의 실시간
BEST

invest_53
채널명
개미 사단장
소개글
現) 에임리치 필진 퀀트 투자는 개미들에게 적은 시간과 관심으로도 수익을 가져다준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퀀트 투자에 관한 재밌는 내용을 담은 글을 공유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