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여행]by 전원속의 내집

야외 수영장에 앉으면 멀리 보이는 제주 바다 숙소

멀리 제주 : Faraway Jeju

공유하고픈 제주 풍경의 모든 것. 가까이에서 그리고 멀리에서, 제주의 자연을 온전히 받아들인다.

내 집을 위한 영감을 받고 싶다면 한 번쯤 머물기를 권하는 특별한 스테이

-

1. 제주 금등첨화

2. 강릉 고현

3. 남해 고사리맨션

4. 제주 멀리제주

5. 전주 로텐바움

해 질 녘, 측면에서 바라본 멀리제주. 동일한 형태를 지닌 두 개의 매스가 엇갈린 구조다. 숲과 돌담 사이에 흙의 색채를 띄는 건물이 자연적이면서도 이색적인 분위기를 풍긴다.

WHERE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애월읍 납읍남로3길 23 010-8663-3636 | 인스타 meolli_jeju

2층에서 이어지는 루프탑과 1층의 야외 수영장이 한눈에 보인다. 스페인 시체스 앞 별장에 머무르는 듯한 이국적인 인테리어로 여행의 묘미를 선사하고 싶었다고.

PICK

낙조가 떨어지면 고개를 들어 멀리 있는 제주 바다를 바라봅니다. 바다에 비친 붉은 노을이 스테이 공간 전체를 물들이며 진풍경이 펼쳐지죠. 매직글래스에 가장 좋아하는 영화나 음악을 비추고 찰랑이는 야외 수영장에서 노을 맛집을 만끽해보세요.

따로 문을 두지 않고 외부에서 실내 수영장으로 바로 이어지는 입구 공간. 벤치가 있어 휴식을 취할 수도 있다. 포치 아래 공간에서는 비 오는 날 색다른 감성을 느낄 수 있다.

ENJOY

숙소에서 10분 거리에 있는 납읍난대림지대와 금산공원은 방문할 가치가 있는 장소입니다. 상록활엽수림이 우거진 자연림의 원형을 보존하고 있으며, 표본지역으로 학술적 가치도 높아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곳입니다.

숙소의 대표적인 아이템 중 하나인 매직글래스. 야외 수영장과 다이닝 공간 사이에 슬라이딩 도어처럼 설치해 실외 수영장의 물 속에서도 영화나 원하는 영상을 볼 수 있다.

|가장 제주스럽고, 동시에 이국적인 여행. 차경(借景) 담은 이층집


제주를 구석구석 돌아보는 기쁨을 만끽하며 살던 중, 유독 발길이 잦았던 곳. 그곳에서 우연히 오랜 시간 방치된 듯 보이는 ‘언덕 위의 집’을 만났다. 푸른 난대림지대를 등에 업고, 멀리 제주의 바다를 바라다보니 온갖 호사를 누리는 기분이 들었다. 그렇게 일여 년의 시간이 흐른 뒤 좋은 기회로 집을 구입하게 된 건축주. 처음부터 스테이를 계획한 것은 아니었다. 풍광에 매료된 지인들의 권유로 숙박업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제주의 자연을 끌어안는 동시에 여행의 갈증을 해소해 줄 수 있는 이국적인 공간을 만들고 싶었다.

PLAN

1층 야외 수영장에서는 높은 지대에서 멀리 보이는 제주 바다의 풍경을 만끽할 수 있다. 다이닝 공간, 그리고 내부 수영장과 바로 연결된다.

현관에서 바라본 실내 수영장과 그 너머의 풍경. 기다랗게 두 개의 천창을 내 햇빛이 비출 때 은은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현관 옆 유리블록으로 세워진 벽. 외부와 내부의 연결을 자연스럽게 이어준다.

프로젝트는 기존 건축물의 구조를 수용하면서 대지가 가진 장점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에 집중했다. 증축 허가를 받아 2층 구조의 건축물을 완성하고, 바다 방향의 남은 대지를 건축에 포함해 파내기 방식으로 1층 내부와 레벨이 같은 야외 수영장을 만들었다. 그렇게 2층에서 이어지는 루프탑과 야외 수영장이 탄생했고, 외부의 자연 풍경을 내부로 한껏 들여오는 스테이의 핵심 공간이 되었다.

SECTION

1층의 침실. 원목으로 제작한 침대 헤드가 천연 미장의 컬러와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아래쪽만 타일로 마감해 포인트를 준 화장실. 샤워실을 구분하는 벽도 중간까지만 올려 답답하지 않다.

제주의 지역성을 반영하는 것도 프로젝트의 중요한 방향성이었다. 증축한 2층의 외장재로 탄화 코르크를 사용해 제주 흙의 성질과 1층 건축물과의 시간적 간극을 표현했다. 1층의 인테리어는 제한적인 기존 골조의 평면에 맞춰 세련된 제작 가구를 배치하고, 외관과 자연의 감상을 자연스럽게 들여오기 위해 미장 재료의 색채와 질감을 직접 테스팅해 멀리제주만의 특별한 분위기를 연출해냈다.

HOUSE PLAN

대지위치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대지면적 ≫ 440㎡(133.1평) ┃ 건물규모 ≫지상 2층

건축면적 ≫ 107.2㎡(32.43평) ┃ 연면적 ≫ 141.49㎡(42.80평)

건폐율 ≫ 24.36% ┃ 용적률 ≫ 32.16% 주차대수 ≫ 1대

외부마감재 ≫ 탄화코르크보드 외

내부마감재 ≫ 천연미장 숨토, 인디무드 미장페인트

욕실 ·수영장 타일 ≫ REGNO 모자이크타일

수전 · 욕실기기 ≫ 티온바스, 아메리칸스탠다드

주방 가구 ≫ 메라톤, 제작가구 ┃ 조명 ≫ 메가룩스, 코제 외

내부자동문 ≫ TOPP_KOREA 수영장 ┃ 폴드업도어 ≫ 제일아시트

원목 마루 ≫ 선일글로벌 증축

인허가 ≫ 강진구건축사사무소 ┃ 시공 ≫ ㈜아프로건설

디자인설계 · PM ≫ JamesBlues Design LAB010-9070-9685 www.instagram.com/jamesblues_design_lab

STAY POINT A

개방감이 느껴지는 실내 수영장

앞쪽으로 폴드업 도어를 설치해 개방감을 극대화한 실내 수영장. 다이닝 공간과의 구분은 유리 자동문으로 구성해 실내이면서 외부 공간 같은 느낌을 느낄 수 있다. 창틀에 걸터 앉아 실외 수영장과 아름다운 전경을 감상해보자.

STAY POINT B

천연소재 미장으로 마감한 내부

내부 벽은 원하는 질감과 색채를 내기 위해 건축주와 건축가가 직접 테스팅한 후 터치감을 살려 천연소재 미장으로 마감했다. 외장재에서부터 연결되는 천장 마감과 자체 제작한 가구와의 조화가 이국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STAY POINT C

통창으로 꾸민 가족실

1층에 마련된 가족실은 한 면을 넓은 통창으로 꾸몄다. 창 너머로 보이는 초목들은 제주 곶자왈의 특성을 잘 보여준다. 윈도우 시트와 벽을 둘러 설치한 계단식 좌석으로 안락한 공간을 조성해 아이들이 놀기에도 좋다.


취재_ 조재희 | 사진_ 백상현

오늘의 실시간
BEST

greenhouse4u
채널명
전원속의 내집
소개글
기다려지고 읽고 싶은 실용 건축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