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여행]by 데일리

하늘 보이는 인생샷 찍으러 전국에서 몰려가는 명소

국내 관광의 붐이 불면서 전국 각지의 ‘케이블카’가 유행을 타고 있다. 케이블카에 대한 아련한 추억이 있는 중장년 세대는 물론이고, 아름다운 풍경을 배경으로 평소에는 찍을 수 없는 구도의 인생샷을 얻을 수 있는 곳으로 젊은 세대도 주목을 하고 있다. 일부 케이블카가 흑자를 기록하면서 주요 지자체들이 적극적으로 케이블카를 건설하기 시작한 점도 여기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지금부터는 아름다운 풍경을 즐길 수 있는 전국 각지의 케이블카 명소를 살펴보고자 한다.

발왕산 케이블카

우리나라에 케이블카 열풍을 불러온 진원지는 강원도 평창의 ‘발왕산 관광케이블카’로 꼽힌다. 100대의 8인승 캐빈이 왕복 7.4㎞의 국내 최대 길이를 안정감 있게 이동한다. 드래곤 프라자 탑승장에서 출발해 우리나라에서 12번째로 높은 해발 1458m의 발왕산 정상 드래곤 캐슬 하차장까지 왕복한다. 이동 시간은 편도 약 18분이며, 매주 월요일 휴장한다. 주말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 운영된다.

내장산 국립공원 케이블카

전북 정읍의 ‘내장산 국립공원 케이블카’는 내장산의 가을 단풍을 보고자 할 때 추천할 수 있는 케이블카다. 조선 8경으로 불렸던 우리나라 최고의 가을 단풍 명소가 바로 내장산이기 때문이다. 내장산 국립공원 케이블카는 1980년에 개통한 긴 역사의 케이블카로, 가을철에는 줄을 서서 긴 시간 기다려야만 탑승할 수 있는 인기 기구다. 내장산 국립공원 탐방안내소 근처에 케이블카 탑승장이 있으며, 약 5분 만에 내장산 중턱까지 위치한다.

무주 덕유산 케이블카

전라북도 동북부의 무주군에는 아름다운 설경이 자랑인 덕유산을 찾아갈 수 있다. 가장 높은 봉우리인 향적봉이 해발 1614m로 우리나라에서 네 번째로 높은 산이다. 향적봉 바로 밑에 있는 설천봉까지는 케이블카로 이동할 수 있다. 무주리조트 안에서 탈 수 있는 곤돌라다. 몇 시간이나 산행을 해야 하는 다른 산과는 달리, 곤돌라를 이용하면 비교적 쉽고 짧은 등산 코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해남 두륜산 케이블카

두륜산은 해남의 7대 관광지로 선정된 바 있는 곳이다. 사찰과 유적지 등이 많고 자연 경관이 뛰어나다는 평을 듣는 관광지다. 무성한 억새밭이 유명하며, 봉우리 정상에서 바라볼 수 있는 절경도 많은 추천을 받는다. 이곳의 케이블카는 1.6㎞의 선로를 초속 3.6m로 이동하며, 편도 이동 시간은 약 8분에 달한다. 해남 대흥사를 비롯해 우수영 명량대첩지, 땅끝마을 등을 이어주는 케이블카다.

​구미 금오산 케이블카

경상북도 구미시의 케이블카인 ‘금오산 케이블카’는 1974년 9월 개통됐다. 운행 구간은 대혜교 위 50m 지점에서 해운사 옆까지로, 거리는 약 800m다. 이동 시의 평균 속도는 초속 2.1m며, 전체를 이동하는 데에는 6분 30초가 소요된다. 아침 9시부터 일몰시까지 운행되며, 운행 간격은 약 15분이다. 내부는 최대 51명이 탑승할 수 있을 정도로 널찍하며, 양쪽으로 개방된 창문 덕에 시원한 바람과 탁 트인 전망을 오롯이 즐길 수 있다.

전북 완주 대둔산 케이블카

전라북도 완주에서는 1990년 11월부터 운행을 시작한 대둔산 케이블카를 이용할 수 있다. 선로의 길이는 927m며, 경사 23도를 유지하며 2대가 서로 교행하는 왕복식 케이블카다. 최대 50명이 동시에 탑승할 수 있으며, 이동 시간은 약 5분이다. 케이블카에서는 대둔산의 웅장한 산세를 관람할 수 있으며, 병풍처럼 펼쳐져 절경을 이루는 기암괴석도 볼 수 있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행하며, 배차 간격은 20분이다.

거제 파노라마 케이블카

거제시에는 2022년부터 운행을 시작한 최신식 케이블카를 이용할 수 있다. 거제시 학동고개와 노자산을 연결하는 ‘거제 파노라마 케이블카’다. 운영사가 사업비 756억 원을 들여 4년 만에 완공한 케이블카로, 노자산 정상까지 편도 약 6분이 소요된다. 파노라마라는 이름에 걸맞게 한려해상국립공원과 멀리로는 대마도까지 조망할 수 있다. 거제 파노라마 케이블카는 개장 1년 만에 탑승객 60만 명을 돌파하며 성공을 거둔 바 있다.

춘천 삼악산 호수 케이블카

춘천 삼악산에는 반려견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케이블카가 있다. ‘삼악산 호수 케이블카’로, 의암호와 삼악산을 배경으로 3.61㎞ 구간을 운행하는 케이블카다. 2021년 10월 개장한 바 있다. 캐빈은 바닥이 투명한 크리스털 캐빈 20대를 포함해 총 66대가 운영 중이며, 그중 절반만 반려견 동반 가능 캐빈으로 운영된다. 왕복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약 30분이며,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토요일은 8시) 운행한다.

목포 해상 케이블카

목포 해상 케이블카는 목포 시내 북항스테이션을 출발해, 유달산 정상부에서 꺾여 해상을 지나는 케이블카다. 반달섬 고하도에 이르기까지 국내 최장 길이인 3.23㎞의 거리를 운행한다. 다도해의 금빛 낙조와 야경을 감상할 수 있는 케이블카로, 목포시의 대표 관광 코스로 지정돼 운영되고 있다. 캐빈은 일반 캐빈과 크리스털 캐빈의 2종류를 구비하고 있으며, 왕복에는 약 40분이 소요된다.

서해랑 제부도 해상 케이블카

화성시 제부도에도 긴 거리를 운행하는 케이블카를 이용할 수 있다. 국내 최장 해상 케이블인 ‘서해랑 제부도 해상 케이블카’다. 길이는 목포 해상 케이블카가 더 길지만, 바다 위 구간을 지나는 케이블카 중에는 제부도 해상 케이블카가 2.12㎞로 가장 길다. 서해랑은 서쪽 바다와 함께 걷는 길을 의미하는 ‘서해랑길’에서 인용된 명칭으로 전해진다. 한꺼번에 10명까지 탑승할 수 있는 캐빈 41대가 운행되고 있다.


최덕수 press@daily.co.kr

오늘의 실시간
BEST

daily
채널명
데일리
소개글
푸드, 패션&뷰티, 연애, 건강, 경제 등 신규 소식과 꿀팁을 빠르게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