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테크]by 베네핏

스니키 카드(Sneaky Cards), 교활하지만 미워할 수 없는 이유

스니키 카드(Sneaky Cards)

당신은 지금 지친 하루를 보내고 기분 전환을 시켜줄 과자를 사 먹기 위해 자판기 앞에 서 있다. ‘무엇을 먹을까?’ 고민을 마친 후 돈을 넣으려고 보니 자판기에는 이미 과자 한 봉지는 거뜬히 사 먹을 수 있는 돈이 들어있다. 당신은 그저 먹고 싶은 과자를 고르기만 하면 된다. 공짜 행운에 기분이 좋아진 한편 의문이 들기도 한다. 앞사람이 깜빡하고 놓고 갔다고 하기엔 너무 많은 액수이고, 일부러 두고 간 것이라면 그 이유가 참으로 궁금하다.

 

위 이야기는 미국에서 실제로 일어난 일로, 스니키 카드(Sneaky Cards) 게임의 일부이다. 스니키 카드의 뜻은 ‘교활한’. 하지만 이름처럼 꾀를 부리는 간사한 카드는 아니다. 스니키 카드의 게임 방법은 간단하면서 새롭다. 카드에 적힌 미션을 수행하는 건 여느 게임과 비슷하지만, 카드 속 미션은 일상생활 속에서 낯선 사람을 만나 소통하며 소소한 즐거움을 찾는 일들로 채워져 있다.

스니키 카드(Sneaky Cards)

스니키 카드 게임은 2009년 호주 멜버른에 사는 16살의 해리 리의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전 세계 사람들은 하나로 연결되었지만, 그럴수록 얼굴을 마주하는 소통은 점점 줄어들었고 모르는 사람에게 호의를 베푸는 건 의심의 눈초리를 사는 일이 되어 버렸다. 이러한 지점에서 문제를 느낀 해리는 ‘점점 더 삭막해지고, 지루해지는 일상 속에서 유쾌하고 발랄한 행동을 한다면 어떨까?’는 생각을 게임으로 발전시켰다. 게임을 통한 작은 행동의 변화가 일상의 지루함을 날려주고, 사람 간의 상호작용을 늘려줄 것이라 믿었기 때문이다. 이후 해리의 아이디어는 게임 개발자, 코디 보스트를 거치면서 규칙과 디자인 등이 다듬어져 지금의 스니키 카드 게임 모양을 갖춰갔다. 스니키 카드 게임의 완성본은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즐길 수 있다.

스니키 카드(Sneaky Cards)

총 55장의 카드로 구성된 스니키 카드 속에는 다양한 미션이 담겨있다. 누군가에게 커피 사주기, 다음에 들어올 사람을 위해 문 열어 주기, 친구를 위해 생일 케이크 굽기, 나를 미소 짓게 한 사람에게 카드 건네기, 새로운 음식에 도전하기, 관광 명소나 동상 아래에 스니키 카드를 숨겨 놓기 등이 그 예다.

 

이처럼 플레이어는 때로는 누군가를 위해 몰래 선행을 하고, 낯선 사람들에게 말을 건네며, 새로운 장소에 가서 도전하며 즐거운 일을 찾아 나선다. 한편 스니키 카드 게임은 미션을 수행하는 것만으로 끝나지 않는다. 플레이어는 자신이 미션을 수행한 카드에 적힌 번호를 온라인에 등록해 자신이 퍼뜨린 기분 좋은 행동과 선행이 어디로 퍼져 나가고 있는지 추적할 수도 있다.

스니키 카드(Sneaky Cards)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며 주변을 둘러볼 여유가 없는 현대인들. 반복된 일상에 지루함을 느끼다 보면 재미를 찾아 나갈 힘도 잃게 되기 십상이다. 이럴 때일수록 다소 엉뚱하지만, 생동감 넘치는 미션들로 가득 찬 스니키 카드 게임을 통해 일상을 풍성하게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 작은 선행을 전하고 타인의 입가에 미소를 띄워주는 일, 활기찬 사회는 바로 그곳에서 시작될 수 있다.

 

Images courtesy of Sneaky Cards

 

에디터 이연주

오늘의 실시간
BEST

benefit
채널명
베네핏
소개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미디어, 베네핏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