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이 극찬한 한국음식 ‘김치만두’
김치는 명실상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음식이다. 과거 일본의 기무치 논란이나 중국의 ‘김치공정’등의 논란이 나오곤 했지만 세계인들의 인식 속에 김치는 엄연한 한국 음식으로 자리잡았다.
김치와 관련된 요리 역시 한국 고유의 음식문화로 인정받고 있다. CNN은 최근 전세계 각국의 만두 문화를 소개하는 글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만두로 김치만두를 선정했다.
한국을 대표하는 만두가 김치만두였다면 중국에서는 샤오롱바오, 이탈리아에서는 라비올리 등이 각국을 대표하는 만두로 선정되었다. CNN에서 꼽은 ‘세계 최고의 만두’들은 다음과 같다.
CNN은 최근 전세계 각국의 만두 문화를 소개하는 글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만두로 김치만두를 선정했다. /셔터스톡 |
1. 김치만두
김치만두의 유래에 대해 CNN은 한국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음식인 김치를 잘게 썰어 만두에 넣는 것은 불가피한 일이었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아울러 한국의 김치만두가 중국이나 일본 만두보다 중앙아시아에서 발견되는 만두 요리와 더 유사하다고 언급했는데, 바로 만두 모양 때문이었다. 만두의 양쪽 끝부분이 서로 이어져서 동그랗게 원형으로 만들어지는 형태가 중국에서는 거의 볼 수 없는 만두 모양이라고 한다.
*CNN Travel |
2. 샤오롱바오
샤오롱바오는 국내 딤섬 식당을 방문하면 가장 대표적인 메뉴로 제공되는 만두 요리 중 하나다. 대나무 찜기에 쪄서 제공되며 만두피의 윗부분이 모아져 있는 형태가 특징이다. 샤오롱바오의 특징 중 하나는 바로 만두피 속 고기국물이다. 전통적인 중국식 만두요리처럼 돼지고기 속을 채우지 않고 작은 덩어리의 고기를 만두에 접어서 넣는 것 또한 특징이다.
*CNN Travel |
3. 라비올리
라비올리는 만두보다는 사실 파스타의 일종이다. 하지만 파스타 반죽 내부에 고기 등으로 속을 채워 넣었다는 점이 만두 요리와 공통점을 가진다. 다른 이탈리아 파스타가 고기나 치즈, 야채 등의 조합으로 다양하게 즐길 수 있듯이 라비올리도 속재료를 조금씩 변형해 다양한 맛으로 즐길 수 있다.
*CNN Travel |
4. 만티
만티는 중앙아시아 국가에서 자주 먹는 만두 요리다. 중국 북서부 및 아제르바이잔, 카자흐스탄 등에서 주로 먹는다. 몽골 제국 시절 중앙아시아를 여행하던 터키인들로부터 처음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티는 양고기와 소고기, 닭고기, 메추라기 등으로 다양하게 속을 채울 수 있으며 주로 붉은 고추와 녹인 버터로 양념을 해 먹는다.
*CNN Travel |
5. 코시냐
브라질에서 인기 있는 길거리 음식인 코시냐는 잘게 썬 닭고기를 속재료로 하는 일종의 튀김 만두다. 코시냐는 눈물 방울 모양으로 생긴 점이 특징이다. 밀가루 반죽에 감자를 추가해 쫄깃함을 더하기도 한다.
*CNN Travel |
6. 반봇록
베트남 중부지방 만두요리인 반봇록(Banh Bot Loc)은 만두피에 타피오카 가루가 사용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타피오카 가루는 열을 가하면 투명해지는 성질이 있다. 투명한 만두피 덕분에 반봇록은 만두 속재료가 다 드러나고 젤리처럼 쫄깃한 식감을 가지게 되기도 한다. 주로 바나나 잎에 싸서 찌거나 삶는 조리 방식을 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