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 선정, 반드시 먹어야 할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은?
CNN 트레블은 매년 전 세계 각지를 돌며 맛있는 음식을 찾아 세계 최고의 음식 50선을 꼽아 발표합니다. 올해 4월에도 역시 새로 업데이트된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 50선(The World's 50 Best Foods)을 공개했는데요. 요리부터 메이플 시럽, 케첩 등 종류를 불문하고 독보적인 맛을 내는 50가지 음식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오늘은 이 리스트 중에서 Top 10위에 오른 음식들을 하나씩 살펴봅니다.
10. 치킨 무암바
치킨 무암바(Chicken muamba)는 아프리카 가봉의 전통 음식으로 핫 칠리, 마늘, 토마토, 후추, 소금, 오크라, 버터 등으로 만든 소스와 함께 즐기는 닭고기 요리입니다. 치킨 무암바는 이미 서양에도 많이 퍼져 나갔지만, 서양식 치킨 무암바는 피넛 버터가 들어가는 등 본래의 레시피와 많이 다르게 요리되고 있습니다. CNN 트레블은 가봉 본토의 방식으로 요리된 치킨 무암바를 10위에 올렸습니다.
9. 아이스크림
아이스크림(Ice cream)이 9위에 오른 데에는 아마 세계적으로 이견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만큼 디저트 음식의 대표 아이스크림을 싫어하는 사람은 찾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죠. 아이스크림의 국적을 전 세계(global)이라고 기재한 CNN 트레블은 "아무리 배가 불러도 마시멜로우, 견과류, 초콜릿 소스가 더해진 아이스크림을 위한 공간은 항상 뱃속에 남아 있기 마련이다"라고 썼습니다.
8. 똠얌꿍(Tom yum goong)
8위에 오른 똠얌꿍(Tom yum goong)은 태국의 요리로, 매콤 새콤한 맛을 내는 새우 국물이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태국식 새우탕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새우, 라임주스, 고추, 피시 소스, 버섯, 코코넛밀크, 똠얌 페이스를 넣어 풍미 가득한 맛 일품입니다. CNN 트레블은 거기다 "똠양꿍의 가장 좋은 점은 바로 값이 싸다는 것이다"라는 평을 덧붙였죠.
7. 아쌈락사
말레이시아의 요리 아쌈락사(Penang assam laksa)는 백종원이 국내의 한 음식 프로그램에서 "페낭에서 꼭 먹어야 하는 음식"으로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 아쌈락사는 생선이나 닭으로 우린 매콤한 국물에 쌀국수를 넣어 만든 요리입니다. 아쌈락사는 타마린드 즙을 넣고 만들어 새콤한 맛을 내는데요. 백종원은 이에 대해 "꽁치 김치찌개 같다"라는 평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6. 햄버거
독일에서 시작된 햄버거(Hamburger)가 세계 최고의 음식 6위에 올랐습니다. CNN 트레블은 햄버거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너무 맛있어서 한 번에 200억 달러를 기꺼이 쓸 수 있는 식당이 있다면, 당연히 이를 세계 최고로 평가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맥도날드는 가장 최상의 햄버거를 내놓지 않는다. 그럴 필요가 없다는 게 포인트다. 빵, 고기, 야채의 조합 자체가 이미 최상이기 때문에 전 세계가 더 많은 소고기를 생산하기 위해 생태계를 파괴했으니까."
5. 북경 오리
5위를 차지한 중국의 북경 오리(Peking duck)는 국내에도 들어와 있지만 주로 고급 레스토랑에서 맛볼 수 있습니다. 북경 오리는 중국에서도 황제를 비롯해 역사적으로 최고의 미식가들이 즐겨 먹었던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북경 오리를 만들려면 껍질을 벗겨 손질하고 양념을 발라 건조하고 1시간 동안 굽는 등 정성을 다해 하루를 꼬박 바쳐야 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북경 오리는 윤기가 자르르 흐르는 붉은빛을 띠고, 껍질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럽고 촉촉하죠.
4. 스시
일본의 스시(Sushi)가 세계 최고의 음식 4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스시는 사실 일본 요리 중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요리라 할 수 있는데요. 국내에서도 스시를 가장 좋아하는 음식으로 꼽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재밌는 건, 스시가 소개팅 자리의 단골 메뉴인 건 전 세계 공통인가 봅니다. CNN 트레블은 "날생선과 쌀의 단순한 만남이 첫 데이트의 단골 메뉴를 꿰찼다"라고 평했습니다.
3. 초콜릿
초콜릿(Chocolate)이 3위에 올랐습니다. 초콜릿은 남미, 고대 멕시코에서 탄생했는데요. 아즈텍인들은 일찍이 카카오 빈을 볶아 분말 형태로 만든 뒤 끓여서 초코 음료를 만들어 즐겼죠. 초콜릿은 그 맛 덕분인지 신들의 음식이라 불리며 각별한 의미를 가졌고, 실제로 화폐의 기능을 하였으며, 매우 고가로 거래되어 아무나 쉽게 즐기지 못했습니다. CNN 트레블은 초콜릿을 "궁극의 간식"으로 평했습니다.
2. 나폴리 피자
이탈리아의 나폴리 피자(Neapolitan pizza)는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린 요리입니다. 피자의 탄생지가 나폴리이기 때문에 나폴리 피자는 말 그대로 피자의 원조라 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나폴리 피자로는 피자 마르게리타와 피자 마리나라가 있습니다. 나폴리식 화덕에 400도로 1분 정도 구워내는 것이 특징이죠. 수분 함량이 높은 고온에서 빠르게 굽기 때문에 촉촉하고 쫄깃한 식감이 일품입니다.
1. 마사만 커리(Massaman curry)
1위는 바로 태국의 마사만 커리(Massaman curry)가 차지했습니다.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에서는 쉽게 접하기 어려운 요리인데요. 마사만 커리는 부동의 1위를 계속 지키고 있습니다. 마사만 커리는 커리, 닭고기, 감자, 코코넛 밀크, 땅콩 등으로 끓여낸 태국식 커리입니다. CNN 트레블은 "태국에서는 미슐랭 맛집에 가지 않아도 마사만 커리같이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을 가까운 길거리에서 손쉽게 먹을 수 있다는 게 놀랍다"라고 평했습니다.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