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재테크]by 정에스텔

중국보다 뜨는 나라, 인도네시아 시장이 주목받는 이유!

Summary

작년 겨울 시작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인플레이션으로 세계 주요 국가들은 깊은 경기 침체에 빠졌습니다. 특히 가장 큰 타격을 받는 곳이 바로 유럽인데요. 러시아의 가스 공급이 축소되면서 에너지 가격이 뛰었고, 이는 유럽 가계와 기업에 큰 타격을 주고 있죠. 정부에서 보조금을 지원하고는 있지만 일부에 그쳐, 2023년에도 유럽 경기는 침체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지만 모든 나라가 어려운 건 아닙니다. 위기를 기회로 삼아 떠오르는 신흥 국가도 있습니다. 바로 인도네시아인데요!

러시아의 가스 공급 축소 대안으로 석탄이 떠오르면서, 인도네시아의 2022년 석탄 수출 가격은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습니다. 전 세계 석탄(니켈) 수출량도 22%나 됩니다. 게다가 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도 포함)의 팜유(식물성 기름의 일종)는 전 세계 생산의 80% 이상을 차지하는데, 이 가격 역시 높게 올라 수출 덕을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2023년 5% 성장률을 예상하며, 화훼이를 비롯해 글로벌 제조기업들이 눈독 들이는 이 나라! 오늘은 2023년 인도네시아 시장 전망 및 주식 투자 현황을 정리했습니다.

 

© iStock

 

눈부시게 성장 중인 인도네시아 나라가 부강해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러 가지가 뒷받침되어야 하겠지만, 기본적으로 경제·정치면에서 안정되어야 합니다. 개발도상국인 인도네시아는 2014년 처음으로 민간인 대통령(조코 위도도)이 취임하면서, 정치 안정에 총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정치와 경제가 안정되면서 지난 2020~2021년 코로나19 사태를 제외하고는 인도네시아 경제 성장률이 높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인도네시아 경제 성장률 추이 © 인도네시아 통계청

 

코로나19가 시작되었던 2020년을 제외하고 2016~2019년까지 인도네시아의 경제성장률은 약 5%대를 유지해 왔습니다. 지난 2021년의 경우 약 3.69%를 기록하며 다시 회복세에 올라섰고, 올해 2022년 1분기는 5.01%, 2분기는 5.4%, 3분기는 5% 후반에서 6%까지도 바라보고 있는데요. 아시아개발은행(ADB)에 따르면, 2022년 4월 인도네시아의 경제성장률은 5%에 그쳤지만, 현재는 약 5.44%로 올랐습니다.

이와 함께 현지 통화인 루피아 가치는 달러 대비 약 7% 떨어졌는데요. 주요 선진국 통화 가치와 비교하면 매우 양호한 편입니다. 일본 엔화는 -25.7%, 한국 원화는 -15.7%, 대만 달러는 -12.9% 떨어졌으니까요.

사실 지금으로부터 10년 전인 지난 2013년까지만 하더라도, 미국은 금리가 올랐을 때 가장 취약한 국가 중 한 곳으로 인도네시아를 꼽았었는데요. 그렇지만 웬걸요! 미국의 급격한 금리 상승에도 현재 인도네시아 기준금리는 3.75%에 지나지 않습니다. 약 4년 만에 처음으로 올린 수치입니다. 물가상승률은 지난 9월을 기준으로 4.69%로, 주요 국가들보다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물가 상승률 추이 ©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이렇게 경제성장률이 높은 수준을 유지한다면, 주식시장 역시 빠르게 성장할 수밖에 없습니다. 지난 25년간 인도네시아의 주식시장은 약 12배나 성장했는데요. 그에 비해 인도네시아 국민들의 소득 수준은 아직 선진국들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때문에 주식 투자자 수는 전체 인구 중 1%가 되지 않습니다. 즉, 미래 성장 잠재력이 높고 기존 금리가 선진국들 보다 낮기 때문에 인도네시아 주식시장의 전망은 당분간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미국이나 중국 등은 이미 성장한 시장이지만, 인도네시아는 이제 막 날개를 펴고 성장하는 시장인 셈입니다.

 

인도네시아는 어떤 나라? 그렇다면 인도네시아의 경제 동향 및 글로벌 기업 유치 정책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합시다. 우선 인구 수는 약 2억 7천만 명으로, 중국, 인도, 미국에 이어 네 번째로 많습니다. 땅 덩어리 역시 약 1억 9천만 핵타르로 세계에서 14번째로 넓고, 지하자원인 니켈(전기차 배터리 원료), 구리, 보크사이트 등도 풍부합니다. 인도네시아산 니켈의 경우, 전 세계 니켈 매장량 중 22%, 구리는 전 세계 10위, 보크사이트(알루미늄 제조에 들어가는 원료)는 전 세계 6위를 차지하죠. 게다가 전기차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인도네시아는 2020년부터 니켈 수출을 금지했는데요. 이 덕분에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기업들이 인도네시아에 앞다투어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많은 인구 수, 광대한 영토, 풍부한 지하자원 등은 분명 든든한 지원군입니다. 하지만 정부의 경제 정책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경제 활성화는 어려운 일이죠.

 

기업 웃음 짓게 하는 파격 혜택 이에 인도네시아 정부는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외국인 투자 유치를 늘리기 위해 여러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2020년 11월 공포된 옴니버스법’입니다. 이는 기존 법률에 있던 다양한 사업 허가·투자 요건 등을 단순화시켰고, 투자법을 개정하여 글로벌 기업들이 투자하기 좋도록 만들었습니다. 글로벌 기업들의 활동 편의를 보장하여 기업 유치를 독려하고, 이를 통해 자국민의 일자리 창출과 경제 발전을 꾀한 것이지요. 현재 싱가포르, 홍콩, 중국, 네덜란드, 한국 등이 인도네시아의 주요 투자국이며, 한국은 투자국 순위 중 다섯 번째입니다.

한국 기업이 인도네시아에 투자를 유치했을 때 받게 되는 세제 혜택을 크게 나누어 보았습니다.

 

|인도네시아 주요 투자 인센티브(세제 혜택)

1. 법인세 감면(Tax Holiday)

: 선도사업(철강, 비철강, 농업, 석유화학, 농업, 제약, 자동차, 디지털 경제 등 18개 산업), 자가평가점수 80점 이상, 국가전략프로젝트에 신규 투자 시 다음과 같이 감면 가능

 

투자금액

KRW 환산

법인세 감면율

감면기간

100~500 bn

80억~400억 원

50%

5년

500~1,000 bn

400억~800억 원

100%

5년

1,000~5,000 bn

800억~4,000억 원

7년

5,000~15,000 bn

4,000억~1조 2,000억 원

10년

15,000~30,000 bn

1조 2,000억~2조 4,000억 원

15년

30,000 bn 이상

2조 4,000억 원 이상

20년

투자금액에 따른 법인세 감면율 (단위: 십억 루피아)

 

2. 투자 소득공제(Tax Allowance)

: 신규 투자 혹은 기존 사업 확장을 위한 투자 / 특정 산업이나 특정 지역에 대한 투자 / 대규모 투자 혹은 수출 목적 투자, 높은 고용 창출 등의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다음과 같은 투자 소득공제가 가능하다.

 

  • 투자 소득공제에 해당될 경우 받게 되는 공제율
    • 상업생산 시점부터 투자금액의 30%를 매년 5%씩 6년간 소득공제함
    • 유/무형자산에 대해서는 기존 상각률 대비 두 배의 가속상각을 허용함
  •  

이를 정리해 보면, 법인세 감면이 투자 소득공제보다 더욱 큰 혜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초기에 몇 년간 적자가 예상되고 납부할 법인세가 없는 기업이라면, 투자 소득공제가 더 유리할 수 있으니 경영주라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여 투자 인센티브(세제 혜택)를 결정해야 합니다.

또한 인도네시아 투자에는 제한 분야도 존재하므로 이 역시 유의해야 합니다. 마약 재배·유통, 도박·카지노, 멸종 위기 야생동식물 국제 거래, 산호초 활용·채취, 화학무기 제조, 오존층 파괴 화학물질 관련 사업은 투자할 수 없습니다.

 

개인투자자에게도 매력적인 이유 한편, 인도네시아 시장은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 투자자들도 충분히 주목할 만한 곳입니다.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 2015년부터 인도네시아는 스트리밍이 가능한 인터넷 속도가 구축되면서 새 디지털 서비스가 늘어나고, 사용자 역시 급격하게 늘었습니다. 앞서 인도네시아 인구가 약 2억 7천만 명이라고 얘기드렸지요? 이 중 절반 정도인 1억 2,900만 명(47.7%)이 인터넷 유저입니다. 한국 인터넷 사용자 수가 약 4,900만 명에 달하는 것을 생각하면 어마어마합니다. 앞으로 인터넷 유저는 더욱 늘어나게 될 것이고, 관련된 산업 역시 더욱 발전할 것입니다. 이 때문에 중국 화웨이를 비롯한 글로벌 기업들이 인도네시아를 주목하는 것입니다.

특히 인도네시아 투자부(BKPM)에 따르면, 2022년 외국인 직접투자(FDI) 액수는 약 198억 달러(약 28조 5,000억 원)에 달하는데, 이는 지난 2021년보다 35.5%나 증가한 수치입니다. 최근 10년 중 투자 액수가 가장 높아진 것입니다.

둘째, 현재 인도네시아 증시는 눈부신 경제발전으로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주식에 처음 입문하는 분이라면, 해당 국가의 증시 구조를 파악해야 하는데요. 이 나라는 은행주가 주요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다음으로 전자상거래 관련주, 소비재 관련주, 인프라·유틸리티·통신주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과 기관투자자들의 경우 주로 산업별로 나누어 분산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보수적으로 안전한 우량주에 장기투자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현재 상장을 앞둔 유니콘 기업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전자상거래 기업들입니다.

 

INSIGHT 그렇다면 인도네시아 주식은 어떤 전략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을까요? 이는 미국 등 선진국 주식과는 다르게 접근해야 합니다. 경제발전이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그 사이 정책도 바뀌고 증시 변동 폭도 높은 편입니다. 그러므로 단기보다는 장기 전략으로 가는 것이 좋고, 우량주를 사서 오랫동안 보유하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다만, 인도네시아 증시는 단일 종목당 수수료가 높은 편입니다. 그러므로 여러 종목에 투자한다면, ETF 투자도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이를 종합해 보면, 인도네시아 증시는 현재보다 앞으로의 성장 잠재력이 가장 큰 곳 중 하나입니다.

한국을 비롯한 세계 증시가 맥을 못 추는 요즘입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경제성장 중인 나라가 있다면, 기업이든 개인이든 반드시 주목해야 합니다. 이미 성장한 시장이 아니라,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나라! 인도네시아에서 제2의 삼성전자를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위기 속에서도 기회를 찾는 것!

성공의 필수 요건입니다.

 

출처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오늘의 실시간
BEST

invest_36
채널명
정에스텔
소개글
現) 올크레딧 신용칼럼니스트 現) 경제플랫폼 SNEK 필진 現) 어울림컴퍼니 법률콘텐츠 작가 이해하기 어려운 금융/시사/투자이슈, 쉽고 재밌게 전해 드려요! 업무 제의는 tinycastle16@naver.com으로 부탁드립니다.